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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정 표면 적외선 신호에 대한 해양기상 영향분석
A Study on the Infrared Signature of a Naval Ship under the Marine Climate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49 no.3, 2012년, pp.264 - 272  

김윤식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운송연구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study on the IR(InfraRed) signature of a naval ship has been performed using well known IR signature analysis software, ShipIR/NTCS. Variations of the IR signature radiated from skins of a naval ship have been investigated according to the monthly averaged marine climate conditions. An unclassifi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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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기상청에서 운용하는 부이에서 관측된 해양기상데이터를 이용하여 동해의 월별 해양기상모델을 생성하고, 월별 함 표면신호의 변화 특성을 해석적 방법을 이용하여 고찰하였다. 또한 해양기상변수들에 대한 함 표면신호의 민감도 특성을 고찰하였으며, 본 연구를 통한 주요 결과를 정리하면 Table 3과 같다.
  • 해양 기상변화에 따른 함 신호변화 특성의 분석을 위해 기상변수들의 월간변화에 따른 신호 변화, 주요 기상변수들의 변화에 따른 신호의 변화 특성을 분석함으로써 함 설계과정에 적용되는 해석조건 설정 및 측정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일반적으로 해양기상변수들은 같이 변화한다.

가설 설정

  • 일반적으로 해양기상변수들은 같이 변화한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해양기상변수들 각각의 영향을 별도로 검토하기 위해 기상변수들이 각각의 표준편차 범위 내에서 독립적으로 변화한다고 가정하였다. 이와 같은 해양기상변화에 따라 함 표면의 적외선신호 변화 특성을 상용 S/W를 이용한 해석적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 ShipIR은 정상상태(steady state) 해석만을 지원한다. 따라서 해양환경 및 함 운용특성 등 모든 조건을 고정된 상태로 가정하고 해석을 수행한다. 그리고 폐기가스 모델의 적용을 통해 추진기관 등의 폐기가스로 인한 신호를 해석할 수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추진기관의 폐기가스 모델을 적용하지 않고, 표면 신호 특성만을 고찰하였다.
  • 관측된 데이터에는 날씨(구름 및 강우) 조건을 확인할 수 있는 데이터가 포함되어 있지 않다. 이로 인해 맑은 날에 해당하는 데이터만 별도로 추출하지 못하고 전체 데이터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였으며, 해석과정에서는 맑은 날씨로 가정하고 해석에 적용하였다.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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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함 외부의 해양기상조건 중 적외선 신호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소는? 함 외부의 해양기상조건 중 신호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소로는 태양 및 구름(일조량), 기온, 수온, 습도, 풍향/풍속을 들 수 있다(Vaitekunas, 2010). 그리고 함 자체의 영향은 함 운용특성(운용 추진기관, 함속, 침로)과 표면페인트의 광학적 특성(Gil, et al.
일반적으로 함정의 적외선 신호를 나타내는 종속변수로 적용되는 대비복사세기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함정의 적외선 신호를 나타내는 종속변수(a dependent variable)는 대비복사세기(CRI, Contrast Radiant Intensity)를 적용한다. 이 값은 함 전체에서 방사되는 적외선 대역 신호와 동일 대역의 배경(background) 신호 간 차이 값을 의미한다. 이로 인해 해양환경은 함 표면과 에너지 교환과정을 통해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대비복사세기 산출시 배경의 역할을 함으로써 간접적으로도 함의 신호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적외선 신호에 영향을 미치는 함 자체의 영향 주요 요소는? 함 외부의 해양기상조건 중 신호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소로는 태양 및 구름(일조량), 기온, 수온, 습도, 풍향/풍속을 들 수 있다(Vaitekunas, 2010). 그리고 함 자체의 영향은 함 운용특성(운용 추진기관, 함속, 침로)과 표면페인트의 광학적 특성(Gil, et al., 2007), 함 표면 냉각을 위한 선체해수냉각(washdown) 시스템의 운용 등을 들 수 있다. 해상의 기상변수들은 월간 변화(또는 계절적 변화)에 따라 크게 변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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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Berk, A. et al., 1999. MODTRAN4 USER'S MANUAL, Air Force Research Laboratory, Space Vehicles Directorate, Air Force Material Command Handscom AFB, MA 01731-3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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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Choi, J.H. Shin, J.M. Kim, J.H. & Kim, T.K., 2010. Study on Infrared Image Generation for Different Surface Conditions with Different Sensor Resolutions.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7(3), pp.342-3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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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Fraedrich, D. Miller, C. Stark, E. & Heen, L.T., 2004. ShipIR Model Validation Using NATO SIMVEX Experiment Results, NRL/FR/5750-04-10,080. 

  6. Gil, T.J. & Cho, Y.J., 2007. Study on the IR Measurement Scheme and Requirement for Its Evaluation from a Naval ship Considering the Meteorological Conditions.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4(4), pp.459-465. 

  7. Gil, T.J. Choi, J.H. Cho, Y.J. & Kim, T.K., 2007. A Study on Prediction of Surface Temperature and Reduction of Infrared Emission from a Naval Ship by Considering Emissivity of Funnel in the Mid-Latitude Meterological Conditions.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8(4), pp.336-341. 

  8. Kim, J.H. & Kim, Y., 2011. A Comparative Study between Measurement and Prediction Results of a Naval Ship Infrared Signature in the Marine Environment.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8(4), pp.336-341. 

  9. Kim, Y., 2010. A Study on Effect of the Solar Elevation on the Ship IR Signature.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24(3), pp.38-45. 

  10. Kim, Y. Kim, J.H. & Jung, I.H., 2010. Measurements and Simulations on Infrared Signature of a Naval Ship. Journal of Ships & Ocean Engineering, 50(1), pp.13-20. 

  11. Korea Meteorological Administration(KMA), 2011. KMA Business-Marine Observation. [Online] Available at: http://web.kma.go.kr/aboutkma/biz/observation07.jsp [Accessed 20 March 2012]. 

  12. Saunders, C.S., 2005. Jane's Fighting Ships 2005-2006, Jane's Information Group: Alexandria, Virginia, US. 

  13. ThermoAnalytics, 2012. RadThermIR. [Online] Avaliable at: http://www.thermoanalytics.com/products/radthermir/index.html [Accessed 20 March 2012]. 

  14. TurboSquid, 2012. 3D Model, 3D Modeling Textures and Plugins. [Online] Available at: http://www.turbosquid.com/ [Accessed 20 March 2012]. 

  15. Vaitekunas, D.A., 2005. Validation of ShipIR (v3.2): Methodology and Results. Paper presented at the 1st International IR Target and Background Modeling Workshop, Ettlingen, Germany. 

  16. Vaitekunas, D.A., 2010. IR susceptibility of naval ships using ShipIR/NTCS. Proceedings ot the SPIE Defence. Security, and Sensing Conference and Exhibitions, Orlando, Florida, USA, 5-9 April 2010. 

  17. Vaitekunas, D.A. & Fraedrich, D.S., 1999. Validation of the NATO-standard ship signature model (SHIPIR). Proceeding of SPIE Conference, Paper No. 3699, pp.103-113. 

  18. Wikipedia, 2012. Type 052C destroyer. [Online] Available at: http://en.wikipedia.org/wiki/Type_052C [Accessed 20 March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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