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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양고각 변화에 따른 함정 적외선신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Effect of the Solar Elevation on the Ship IR Signature 원문보기

韓國海洋工學會誌 =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24 no.3 = no.94, 2010년, pp.38 - 45  

김윤식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운송연구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study on the infrared signature of a naval ship by the solar elevation was performed using the well known IR signature analysis software, ShipIR/NTCS. The contrast radiant intensity of a ship against the Eastern Sea background from sunrise to noon was investigated. Monthly averaged climate data f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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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는 함의 적외선 성능평가 시 계측수행 조건설정 및 계측결과 분석을 위한 자료로 활용하기 위하여 ShipIR을 이용한 해석을 수행하였다. 태양의 고각 변화에 따른 함의 신호변화를 해석하고 함의 적외선신호가 최대가 되는 조건과 태양조건 변화에 따른 신호변화량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ShipIR은 정상상태(Steady state)에 대한 해석만 수행할 수 있다(Davis, 2002). 즉, 시간에 따른 환경 및 함 운용조건 등은 고정된 것으로 가정한다. ShipIR의 이러한 특성은 해석조건이 실제조건과 차이를 만들 수 있는 주요 원인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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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함의 적외선신호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 두 가지는 무엇인가? 함의 적외선신호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크게 두 가지를 들 수 있다. 함의 내적요인(Internal source)으로써 함의 추진기관(엔진 및 발전기)의 고온의 폐기가스와 폐기구에서 방사되는 신호와 외적요인(External source)으로는 주로 태양광으로 인한 선체가열 요소를 들 수 있다(조용진 등, 1995; Zissis, 1993; Hudson, 1969). 태양에 의해 가열된 함의 격벽과 갑판의 온도는 비교적 낮으나 매우 넓은 면적을 가짐으로 인해 함의 적외선신호를 증가시키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
대함미사일 어떤 센서를 주로 적용하는가? 함정에 대한 일반적인 위협세력 중 가장 대표적인 요소로서 대함미사일을 들 수 있다. 대함미사일은 대기투과도가 우수한 중적외선 대역(3~5µm)과 원적외선 대역(8~12µm)의 탐지센서를 주로 적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Pollock, 1993). 이러한 위협 세력으로부터 함의 생존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설계 또는 건조된 함정에 대한 적외선신호 특성에 대한 해석 및 계측을 통한 평가는 매우 중요한 기술적 요소로서 국내에서도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한 분야이다(조용진, 2009).
함정의 적외선 스텔스 성능은 왜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하는 특수성능인가? 함정의 적외선 스텔스 성능은 함의 생존성 향상을 위해 필수적으로 갖추어야할 특수성능 중 하나이다. 국내 함정의 설계·건조 과정에서도 적외선 신호저감을 위한 설계가 이루어지고, 국외의 함정들에 비해 우수한 적외선 스텔스 성능을 보유한 함정들도 다양하게 설계·건조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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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길태준, 최준혁, 조용진, 김태국 (2007). “중위도 기상조건에서 함정의 연돌 방사율을 고려한 적외선 복사량 예측 및 감소 방안 연구", 대한조선학회논문집, 제44권, 제1호, pp 40-47. 

  2. 조용진, 임용곤, 고창두, 유정석, 김선영, 김문찬, 이종식 (1995). 함정의 스텔스화에 관한 조사연구, 한국기계연구원 선박. 해양공학연구센터 보고서, UCE563-1893D. 

  3. 조용진 (2005). 한반도 해양환경에 따른 적외선 신호 민감도 해석연구, 박사학위논문. 

  4. 조용진 (2009). “해상에서 적외선신호의 계측절차 및 분석기법 연구", 한국해양공학회지, 제23권, 제3호, pp 53-58. 

  5. 최준혁, 이지선, 김정호, 이성호, 김태국 (2008). “대기온도 및 풍속 변화에 따른 함정의 적외선 신호 특성 분석", 한국군사과학기술학회지, 제11권, 제5호, pp 84-91. 

  6. Acharya, P.K., Berk, A., Anerson, G.P., Larsen, N.F., S-Chee and Stammes, K.H. (1999). "MODTRAN4: Multiple Scattering and Bi-Directional Distribution Function (BRDF) Upgrades to MODTRAN", Proc. of SPIE, Optical Spectroscopy Techniques and Instrumentation of Atmospheric and Space Research, Vol 3756. 

  7. Berk, A., Bernsten, L.S. and Robertson, D.C. (1989). MODTRAN: A Moderate Resolution Model for LOWTRAN7, Air Force Geophysics Laboratory, Hanscom AFB, MA, GLTR- 89-0122. 

  8. Davis, W.R. (2000). User Manual for the Naval Threat Countermeasures Simulator (NTCS), Davis Engineering Ltd. 

  9. Davis, W.R. (2002). Technical Manual for ShipIR/NTCS(V2.9), W.R. Davis Engineering Ltd. Doc. No. A912-002, Rev.0. 

  10. Hudson, R.D. Jr. (1969). Infrared System Engineering, John Wiley & Sons, Inc. 

  11. Pollock, D.H. (1993). The Infrared & Electro-Optical Systems Handbook, Vol 7, Countermeasure Systems, SPIE Press. 

  12. Sanders, J.S. (2000). Ground Target Infrared Signature Modeling with the Multi-Service Electro-optic Signature (MuSES) Code, Proc. of SPIE, Targets and Backgrounds VI. 

  13. Saunders, C.S. (2005). Jane's Fighting Ships 2005-2006, jfs.janes.com, pp 125. 

  14. Turbosquid webpage, https://www.turbosquid.com. 

  15. Vaitekunas, D.A. and Fraedrich, D.S. (1999). Validation of the NATO-standard ship signature model (SHIPIR), SPIE Conference Paper #3699. 

  16. Vaitekunas, D.A. (2005). Validation of ShipIR (v3.2): Methodology and Results, 1st Int. IR Target and Background Modeling Workshop. 

  17. Wikipedia webpage, http://en.wikipedia.org/wiki/Type_052C. 

  18. Zissis, G.J. (1993). The Infrared & Electro-Optical Systems Handbook, Vol.1, Sources of Radiation, SPIE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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