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최적화된 CUDA 소프트웨어 제작을 위한 프로그래밍 기법 분석
Analysis of Programming Techniques for Creating Optimized CUDA Software 원문보기

정보과학회논문지. Journal of KIISE. 컴퓨팅의 실제 및 레터, v.16 no.7, 2010년, pp.775 - 787  

김성수 (서강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김동헌 (서강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우상규 (서강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임인성 (서강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GPU(Graphics Processing Unit)는 범용 CPU와는 달리 다수코어 스트리밍 프로세서(manycore streaming processor) 형태로 특화되어 발전되어 왔으며, 최근 뛰어난 병렬 처리 연산 능력으로 인하여 점차 많은 영역에서 CPU의 역할을 대체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최근 NVIDIA 사에서는 GPGPU(General Purpose GPU) 아키텍처인 CUDA(Compute Unified Device Architecture)를 발표하여 보다 유연한 GPU 프로그래밍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CUDA API를 사용한 프로그래밍 작업시 GPU의 계산구조에 관한 여러 가지 요소들에 대한 특성을 정확히 파악해야 효율적인 병렬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실험과 시행착오를 통하여 획득한 CUDA 프로그래밍에 관한 최적화 기법에 대하여 설명하고, 그러한 방법들이 프로그램 수행의 효율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본다. 특히 특정 예제 문제에 대하여 효과적인 계층 구조 메모리의 접근과 코어 활성화 비율(occupancy), 지연 감춤(latency hiding) 등과 같이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몇 가지 규칙을 실험을 통해 분석해봄으로써, 향후 CUDA를 기반으로 하는 효과적인 병렬 프로그래밍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nlike general-purpose CPUs, the GPUs have been specialized as many-core streaming processors, and are frequently replacing the CPUs in an increasing range of computations thanks to their outstanding parallel computing capacity. In order to respond to such trend, NVIDIA has recently issued a new par...

주제어

참고문헌 (13)

  1. Shuai Che, Michael Boyer, Jiayuan Meng, David Tarjan, Jeremy W. Sheaffer, and kevin Skadron, A Performance Study of General-Purpose Applicaions on Graphics Processors Using CUDA, Journal of Parallel and Distributed Computing, University of Virginia, 2008. 

  2. Shane Ryoo, Christopher I. Rodrigues, Sara S. Baghsorkhi, Sam S. Stone, David B. Kirk, and Wen-mei W. Hwu, Optimization Principles and Application Performance Evaluation of a Multithreaded GPU Using CUDA, Proc. 13th ACM SIGPLAN Symp. Principles and Practice of Parallel Programming, ACM Press, 2008. 

  3. NVIDIA. http://www.nvidia.com/object/product_geforc e_gtx_280_us.html, 2009. 

  4. NVIDIA. NVIDIA CUDA Compute Unified Device Architecture: Programming Guide (Version 2.3), 2009. 

  5. Maryam Moazeni, Alex Bui, and Majid Sarrafzadeh, A Memory Optimization Technique for Software- Managed Scratchpad Memory in GPUs, University of California, 2009. 

  6. NVIDIA. NVIDIA CUDA Visual Profiler (Version 2.3), 2009. 

  7. Joe Stam, Convolution Soup, NVIDIA, 2009. 

  8. NVIDIA. NVIDIA CUDA Compute Unified Device Architecture: Technical Brief NVIDIA GeForce GTX 200 GPU Architectural Overview, 2008. 

  9. NVIDIA. Optimizing CUDA, 2009. 

  10. B. Parhami. Introduction to Parallel Processing: Algorithms and Architectures, Plenum Press, New York, pp.377-379, 1999. 

  11. Sobel, I., Feldman,G., A 3x3 Isotropic Gradient Operator for Image Processing, presented at a talk at the Stanford Artificial Project, 1968. 

  12. Victor Podlozhnyuk, Image Convolution with CUDA, NVIDIA CUDA 2.0 SDK document, 2007. 

  13. Mark Segal, Kurt Akeley, The OpenGL Graphics System: A Specification(Version 2.1 - December 1), 2006.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