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13 no.1 = no.25, 2010년, pp.1 - 11
본 연구는 NRC(2001)의 수학 실력(Mathematical Proficiency)의 구성요소 즉 개념적 이해, 절차상의 능숙, 전략적 능력, 적응 추론, 생산적 성향 등을 바탕으로 교육청 단위 평가에서 수학 실력의 구성요소별 문항 수와 학생들의 성취도를 조사해 봄으로써 그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수학적인 문제를 공식화하고 표현하고 그리고 풀 수 있는 전략적 능력(strategic competence)을 요구하는 문항이 40%로 가장 많았고, 적응 추론(adaptive reasoning)과 개념적 이해(conceptual understanding)를 요구하는 문항에서는 80%가 넘는 높은 정답률을 보이는 반면, 가장 문항 수를 가진 전략적 능력(strategic competence)을 요구하는 문항은 생산적 성향을 제외한 요소들 중에 가장 낮은 정답률을 나타냈다. 앞으로 초등학교 수학평가에서 수학 실력의 균형적인 평가가 필요하고, 평가 결과가 교사의 교수 활동과 수업 방법을 개선하는데 활용되어야 한다.
Assessment provides valuable information for both teachers and students regarding how well each is doing. Assessment also defines what students must know and be able to do to succeed in a teacher's clas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sis the mathematics assessment items based on strands of m...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NRC(2001)에서 제시한 수학 실력의 5가지 구성요소들 또는 기준은 무엇이며 각각 의미하는 것은? | • 개념적 이해(conceptual understanding): 수학적인 개념, 연산, 그리고 관계의 이해. • 절차의 능숙함(procedural fluency): 유연성 있게, 정확하게, 효율적이면서도 적당하게 절차를 수행 하는 능력. • 전략적 능력(strategic competence): 수학적인 문제를 공식화하고, 표현하고, 그리고 풀 수 있는 능력. • 적응 추론(adaptive reasoning): 논리적인 사고, 반영, 해석 그리고 정당화에 대한 능력. • 생산적 성향(productive disposition): 분별 있으면서 유용하고, 보람 있으면서 노력과 효과에 있어 신뢰할만한 연관성을 가지는 것으로 수학을 바라보는 습관적인 성향. | |
전략적 능력은 무엇인가? | 전략적 능력은 수학 문제를 만들고, 표현하며, 그리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다. 이 구성요소는 수학 교육의 연구, 인지 과학, 특히 수학 문제 해결을 광범위 하게 연구한 문헌에서 문제를 만들고 해결하는 것이라고 부르는 것과 유사하다. | |
Schoenfeld(2007)는 수학 실력을 어떻게 분류하였나? | Schoenfeld(2007)는 수학 실력(Mathematical Profici -ency)을 지식 기반, 전략, 메타인지, 신념과 성향의 4가지로 분류하고 있다. |
이미경 외 6명 (2004). PISA 2003 결과 분석 연구-수학적 소양, 읽기 소양, 과학적 소양 수준 및 배경변인 분석-.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NCTM (1989). Curriculum and evaluation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The Author.
NCTM (1995). Assesment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The Author.
National Research Council (2001). Adding it up: Helping children learn mathematics.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Schoenfeld, A. H. (2007). Assessing mathematical proficiency.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동아사이언스 (2008). http://news.dongascience.com/HTML/News/2008/12/09/20081209200000006987/200812092000000069870110000000.html
인터넷한국일보 (2008). http://kr.news.yahoo.com/service/news/shellview.htm?linkid12&articleid2008121003304848807&newssetid82.htm?linkid12&articleid2008121003304848807&newssetid8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