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학 실력(Mathematical Proficiency)의 구성요소별 평가 문항 분석
An Analysis of Assessment Items Based on Strands of Mathematical Proficiency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13 no.1 = no.25, 2010년, pp.1 - 11  

정갑년 (제황초등학교) ,  류성림 (대구교육대학교)

초록

본 연구는 NRC(2001)의 수학 실력(Mathematical Proficiency)의 구성요소 즉 개념적 이해, 절차상의 능숙, 전략적 능력, 적응 추론, 생산적 성향 등을 바탕으로 교육청 단위 평가에서 수학 실력의 구성요소별 문항 수와 학생들의 성취도를 조사해 봄으로써 그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수학적인 문제를 공식화하고 표현하고 그리고 풀 수 있는 전략적 능력(strategic competence)을 요구하는 문항이 40%로 가장 많았고, 적응 추론(adaptive reasoning)과 개념적 이해(conceptual understanding)를 요구하는 문항에서는 80%가 넘는 높은 정답률을 보이는 반면, 가장 문항 수를 가진 전략적 능력(strategic competence)을 요구하는 문항은 생산적 성향을 제외한 요소들 중에 가장 낮은 정답률을 나타냈다. 앞으로 초등학교 수학평가에서 수학 실력의 균형적인 평가가 필요하고, 평가 결과가 교사의 교수 활동과 수업 방법을 개선하는데 활용되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sessment provides valuable information for both teachers and students regarding how well each is doing. Assessment also defines what students must know and be able to do to succeed in a teacher's clas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sis the mathematics assessment items based on strands of m...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수학 실력(Mathematical Proficiency)과 평가와 관련된 여러 문헌과 선행 연구들을 살펴보고, 오늘날 수학 실력은 무엇을 의미하고, 우리나라 초등학교 수학 평가에서 수학실력은 어떻게 평가되어지고 있는지를 교육청 단위 평가에서 수학 실력의 구성요소별 문항 수와 학생들의 성취도를 조사해 봄으로써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수학 실력(mathematical proficiency)을 NRC(2001)의 정의에 따라 개념적 이해, 절차의 능숙함, 전략적 능력, 적응 추론, 생산적 성향 5가지로 분류하고, 이에 따라 교육청 단위 평가에서 수학 실력의 구성요소별 문항 분포와 학생들의 성취도를 조사하고자 한다.
  • 수학적 힘은 탐구, 예측을 통해 논리적으로 추론하는 능력, 수학을 사용한 또는 수학을 통한 정보를 처리하고 교환하는 능력, 실생활이나 다른 교과 영역에서 수학적 지식을 사용하여 문제를 구성하고 해결하는 문제해결력, 창의력, 수학적으로 사고하는 성향, 사고의 유연성, 자신감 등을 길러주는 것이다(NCTM, 1989). 여기서는 여러 학자들이나 시험 평가 기관에서 활용하는 평가와 관련된 능력이나 실력의 의미에 대해 간단히 살펴본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NRC(2001)에서 제시한 수학 실력의 5가지 구성요소들 또는 기준은 무엇이며 각각 의미하는 것은? • 개념적 이해(conceptual understanding): 수학적인 개념, 연산, 그리고 관계의 이해. • 절차의 능숙함(procedural fluency): 유연성 있게, 정확하게, 효율적이면서도 적당하게 절차를 수행 하는 능력. • 전략적 능력(strategic competence): 수학적인 문제를 공식화하고, 표현하고, 그리고 풀 수 있는 능력. • 적응 추론(adaptive reasoning): 논리적인 사고, 반영, 해석 그리고 정당화에 대한 능력. • 생산적 성향(productive disposition): 분별 있으면서 유용하고, 보람 있으면서 노력과 효과에 있어 신뢰할만한 연관성을 가지는 것으로 수학을 바라보는 습관적인 성향.
전략적 능력은 무엇인가? 전략적 능력은 수학 문제를 만들고, 표현하며, 그리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다. 이 구성요소는 수학 교육의 연구, 인지 과학, 특히 수학 문제 해결을 광범위 하게 연구한 문헌에서 문제를 만들고 해결하는 것이라고 부르는 것과 유사하다.
Schoenfeld(2007)는 수학 실력을 어떻게 분류하였나? Schoenfeld(2007)는 수학 실력(Mathematical Profici -ency)을 지식 기반, 전략, 메타인지, 신념과 성향의 4가지로 분류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나귀수 (2005). PISA 2003에 나타난 우리나라 학생들의 수학적 소양의 특징. 수학교육학연구, 15(2), 147-176. 

  2. 이미경 외 6명 (2004). PISA 2003 결과 분석 연구-수학적 소양, 읽기 소양, 과학적 소양 수준 및 배경변인 분석-.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3. NCTM (1989). Curriculum and evaluation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The Author. 

  4. NCTM (1995). Assesment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The Author. 

  5. National Research Council (2001). Adding it up: Helping children learn mathematics.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6. Schoenfeld, A. H. (2007). Assessing mathematical proficiency.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7. 동아사이언스 (2008). http://news.dongascience.com/HTML/News/2008/12/09/20081209200000006987/200812092000000069870110000000.html 

  8. 인터넷한국일보 (2008). http://kr.news.yahoo.com/service/news/shellview.htm?linkid12&articleid2008121003304848807&newssetid82.htm?linkid12&articleid2008121003304848807&newssetid8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