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22 no.4, 2012년, pp.557 - 580
장혜원 (진주교육대학교 수학교육과)
미국의 수학교육과정 규준인 Common Core State Standards for Mathematics(CCSSM)은 이전의 규준에 비해 구별되는 특징을 지녔고, 특히 '수학적 실천' 규준 8가지는 '수학적 내용' 규준에 버금가는 주요 요소로서 각 학년의 지도 내용과 함께 매번 제시되면서 강조되고 있다. 그 구체적인 내용 설명이나 내용 규준 전체에 걸쳐 지도되어야 한다는 특징 등으로 볼 때 우리나라 2009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신설 요소인 '수학적 과정'에 비견될 성질의 것이다. 그러나 CCSSM에 대한 우리나라의 선행 연구는 주로 내용 규준의 변화 및 비교에 초점이 있거나 심지어 과정 규준의 존재 자체를 간과하는 경우도 있다. 이에 본 연구는 CCSSM 및 그 적용의 확장을 위해 마련된 여러 가지 후속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수학적 실천의 의미를 이해하는 데 목적이 있다. 나아가 수학적 과정과의 비교를 통해 우리나라 수학과 교육과정에 보강되어야 할 과정적 측면에 대한 검토와 더불어 수학적 과정을 효과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방법에 대한 논의를 포함할 것이다.
Common Core State Standards for Mathematics(CCSSM) is a blueprint for school mathematics in 2010s of the United States. CCSSM can be divided into two major parts, the standards for mathematical content and the standards for mathematical practice. This study focused on the latter. Mathematical practi...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CCSSM과 이전의 수학 교육과정 규준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 CCSSM은 이전의 수학 교육과정 규준과 마찬가지로 내용 규준으로서 수학에 대한 개념적 이해와 절차적 기능을 포함한다. 차이가 있다면 학년군이 아닌 학년별 제시를 택했다는 점이다.4) 기본적으로 무엇을 언제 배워야 하는지를 설명하는 내용 규준을 K-8 학년까지 학년별로 제공함으로써 주 교육과정 문서로 즉각 채택될 수 있을 정도의 상세함을 특징으로 한다. | |
수학적 실천은 미국 수학교육에서 중요하게 여겨지는 두 가지 문서로부터 비롯되는데, 이 두 가지 문서는 무엇인가? | 수학적 실천은 미국 수학교육에서 중요하게 여겨지는 두 가지 문서로부터 비롯된다. NCTM(2000)의 '과정 규준(process standards)'과 National Research Council(2001)의 보고서 'Adding It Up'에서 설명된 '수학적 능력(mathematical proficiency)'이다. | |
CCSSM의 배경은 무엇인가? | CCSSM의 배경에는 미국의 현 정부가 제시한 교육개혁을 위한 청사진 중 첫째 항목에 해당하는 ‘모든 학생이 대학이나 직업적 요구에 준비된 상태에서 졸업시킨다(USDE, 2010).’는 요구가 있다. 이러한 요구는 외국의 수학교육과정을 벤치마킹하여 이전보다 적은 수의 주제에 대해 심도 있는 공부를 시켜야 한다는 생각을 유도하였고, 따라서 보다 높은 차원의 기능을 이용한 수학적 지식의 적용을 포함하도록 하였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