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수학 수업 연구의 현황과 전망
Current State and Prospect of Research about Mathematics Instruction in Korea 원문보기

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20 no.2, 2010년, pp.121 - 143  

김동원 (한국과학창의재단)

초록

본 연구자는 이 글을 통해 기간 우리나라 수학 수업 연구의 현황을 검토하고, 향후 수업 연구의 방향과 방법을 모색하고자 한다. 연구의 진행을 위해 시기와 연구의 대상이라는 두 가지 기준을 채택, 2000년 이후에 공표된 수학 수업 자체를 이해의 대상으로 하는 연구들을 분석하였다. 연구물들을 수집한 다음, 연구주제, 연구방법과 분석틀, 연구의 목적 및 초점, 수업 연구에 대한 관점, 주제어를 범주로 하여 연구물들을 분류하였다. 이어서 각 연구가 갖는 경향성을 분석하고, 배경으로 삼고 있는 이론적 틀을 고찰하였다. 이를 토대로 수학 수업 분석의 틀이 갖춰야 할 요소들을 모색, 제안하고 수학 수업 연구의 주요 과제를 탐색하는 두 측면에서 수학 수업 연구의 방향성을 도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article, I reviewed current state of researches about mathematics instruction in Korea and sought ways and methodologies of future research. I analyzed articles which were published after year 2000 and were targeted to mathematical instruction itself. After collecting articles, I classified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LPS에서 제시된 연구 문제는 무엇인가? ① 각 나라의 교실에서, 학생들의 실천의 일관된 실체가 존재하며, 또 이런 실천이 어느 정도로 문화에 의존적인가? ② 문화적으로 한정되고 나라별 특징으로 확인된 교사의 실천과 연결되는 주요 조건과 행동(특히 학습자 행동)은 무엇인가? ③ 한 개별 교사가 한 수업의 연속된 장면에서 어느 정도로 다양한 교수학적 접근(수업 대본)을 채용하는가? ④ 지역 교육 공동체로부터 우수 수업으로 확인된 교실에서 발생하는 학습자와 교사의 실천으로부터 발견되는 유사점과차이점은 무엇인가? ⑤ 교사와 학습자의 실천이 어느 정도 상호보완적 관계에 있는가? ⑥ 교사와 학습자의 실천에 대한 기록이 어느 정도 학생들에 의해 구성된 사회적, 수학적 의미와 결합되는가? ⑦ 목표 실천과 상응하는 것으로 나타난 교사와 학습자의 실천에 대한 확인이 교사교육과 학교 조직에 던져주는 함의는 무엇인가?
사회적 규범의 적절한 예로 어떤 것이 있는가? 첫 번째 측면인 사회적 규범은 교사와 학생 상호간에 수립된 교실의 참여구조의 서술과 관련이 되며, 교실 활동에서의 규칙성을 반영하는 개념이다. 사회적 규범의 적절한 예는, “해답에 대한 설명과 정당화, 타자의 설명을 이해하려는 노력, 동의 또는 반대의 표현, 해석상의 충돌 발생 시 대안적인 질문하기”(Cobb, Stephan, McClain, Gravemeijer, 2001, p.123) 등이 있다.
방정숙이 수업 분석의 초점을 '수학적 과제'로 선택한 이유는? 방정숙(2004b)은 수학적 과제를 중심으로 초등학교 수업을 분석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는 것을 주요 목적으로 관련 문헌과 실제 수업사례를 분석하였다. 방정숙은 수업 분석에 관한 여러 논문을 검토한 결과, 공통적으로 활용되는 것이 수학적 과제이며, “수학적 과제는 무엇보다 상대적으로 명확하며, 교사의 입장에서도 상대적으로 쉬우면서도 효율적으로 수업 분석에 적용해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방정숙, 2004a, p.422) 분석의 초점으로 선택했다고 기술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