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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저학년 수학부진아의 수세기 능력 연구
A Study of Counting Ability of Mathematical Low Achievers in Low Grades of Elementary School 원문보기

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2 no.2, 2010년, pp.137 - 150  

김수미 (경인교육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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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초등학교 저학년 수학부진아들의 수세기 능력을 조사하고, 이를 토대로 수학부진아 지도를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2학년 수학부진아 4명을 실험군으로 하고, 4학년 수학부진아 4명과 2학년 일반 학생 2명을 비교군으로 하여, 일대일 면담을 실시하였다. 학생들의 수세기 능력은 정확성, 속도, 효율성의 세 가지 관점에서 분석되었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저학년 수학부진아들의 수세기 능력은 매우 낮았으며, 사소한 실수나 체계적인 오류, 더딘 수행, 비효율적인 전략 구사 등의 문제점을 드러냈다. 둘째, 학년 상승과 더불어 수세기의 속도는 어느 정도 개선되지만, 수세기의 정확성이나 효율성은 크게 개선되지 않았다. 셋째, 수세기 능력과 연산 과제 수행 능력 간의 명확한 상관관계는 도출하지 못했지만 개연성이 있음은 확인하였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해, 저학년 수학부진아들에게 수세기 활동을 좀 더 강조해서 지도해야할 필요성이 있음을 이끌어 내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has planned to understand the counting ability of mathematical low achievers(MLAs) in low grades of elementary school. For this, four MLAs of second graders were chosen as a experimental group and four MLAs of fourth graders and two mid-achievers of second grades were chosen as a compari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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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간단한 덧셈과 뺄셈 과제는 학생들의 수세기 능력과 연산 사이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학생들에게 제시된 문제는 덧셈 2문제(48+5, 89+9)와 뺄셈 2문제(42-7, 76-9)로, 카드에 적힌 문제를 하나씩 보여주면서 머리로만 계산하게 하였다.
  • 따라서 이 장에서는 수세기를 ‘말로 세기’, ‘구체물 세기’, ‘그림 자료 세기’의 세 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 이 조사를 통해 알고자 했던 점은 수세기 능력이 유치원 교육을 제대로 받지 못한 저학년 수학부진아들에게 어느 정도 형성되어 있는가 하는 것이며, 부진아라 할지라도 수세기와 같은 초보적인 능력은 학년 상승과 더불어 향상될 수 있는가 하는 것이다. 또한 수세기 능력이 간단한 연산 능력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 하는 것이다.
  •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이 세 가지다. 첫째, 초등학교 저학년 수학부진아들의 수세기 능력은 어느 정도인가? 둘째, 수학부진 아의 수세기 능력은 학년 상승에 따라 개선될 여지가 있는가? 셋째, 수세기 능력과 간단한 수 연산 능력 간의 상관관계가 존재하는가? 이 연구는 이를 위해 인천의 한 초등학교에서 수학 부진아로 판정받은 2학년 학생과 4학년 학생 각각 4명, 그리고 2학년 일반 학생 2명을 선발하여, 연구자와 일대일 면담을 실시하였다.
  • 이 연구는 수세기가 초등학교 저학년 수와 연산 학습에 기초가 되는 기능임을 가정하고,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 가운데 수학부진아로 판정 받은 학생들의 수세기 능력을 조사하고자 한다.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이 세 가지다.
  • 수학 부진아 문제는 어제 오늘의 문제는 아니지만, 의외로 수학 부진아 지도에 도움이 될 만한 실제적인 연구는 많지 않다. 이 연구는 수학 부진아 지도를 위한 토대를 쌓는다는 생각으로, 초등수학교육에서 가장 기초가 되는 개념 가운데 하나인 수세기를 선택하여, 수학 부진아들의 수세기 능력을 검사하고 그 결과를 정리하였다. 이 조사를 통해 알고자 했던 점은 수세기 능력이 유치원 교육을 제대로 받지 못한 저학년 수학부진아들에게 어느 정도 형성되어 있는가 하는 것이며, 부진아라 할지라도 수세기와 같은 초보적인 능력은 학년 상승과 더불어 향상될 수 있는가 하는 것이다.

가설 설정

  •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이 세 가지다. 첫째, 초등학교 저학년 수학부진아들의 수세기 능력은 어느 정도인가? 둘째, 수학부진 아의 수세기 능력은 학년 상승에 따라 개선될 여지가 있는가? 셋째, 수세기 능력과 간단한 수 연산 능력 간의 상관관계가 존재하는가? 이 연구는 이를 위해 인천의 한 초등학교에서 수학 부진아로 판정받은 2학년 학생과 4학년 학생 각각 4명, 그리고 2학년 일반 학생 2명을 선발하여, 연구자와 일대일 면담을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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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세기는 어떤 기술을 요구하는가? 수세기는 적어도 두 개의 독립적인 기술을 요구한다. 첫째, “하나, 둘, 셋, …” 등과 같이 수세기 용어의 표준 목록을 순서대로 말할 수 있어야 한다. 둘째, 이 계열을 세고자 하는 사물과 일대일 대응하는 방식으로 연결할 수 있어야 한다. 수세기의 능력의 발달은 전적으로 경험과 안내에 의존한다.
수세기 속도가 보장되지 않으면 어떤 문제가 생기는가? 수를 능숙하게 센다는 것은 정확하고 빠르게 센다는 것을 의미한다. 정확성과 속도 가운데 먼저 도달해야할 것은 정확성이지만, 속도가 보장되지 않으면 수 개념 형성에 문제를 초래하여, 차후 큰 수를 대상으로 하는 계산이나 개념학습이 지체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따라서 부진아 지도에 앞서 부진아들의 수세기 속도를 점검할 필요가 있다.
아동이 3~5세가 되면 말로 세기를 하는데 이것을 '기계적 세기'라고 하는 이유는? 말로 세기란 “하나, 둘, 셋, …” 등과 같이 수의 이름을 순서대로 나열하는 것을 말한다. 아동들은 3~5세가 되면 이미 말로 세기를 할 수 있는데, 이것은 알파벳을 익히는 것과 같이 그저 수의 이름을 계열적으로 암기하는 것과 같기 때문에 기계적 세기(rote counting)라고도 한다. 말로 세기를 능숙하게 한다는 것은 수의 이름을 빠지거나 중복됨 없이 순서대로 정확하게 말할 수 있음을 의미하지만, 이 능력을 통해 일대일 대응이나 수개념 형성을 평가하지는 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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