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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 레이놀즈수 유동의 수치해석시 벽함수 사용에 관한 연구
A Study of using Wall Function for Numerical Analysis of High Reynolds Number Turbulent Flow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47 no.5, 2010년, pp.647 - 655  

최정규 (충남대학교 선박해양공학과) ,  김형태 (충남대학교 선박해양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a numerical study is carried out for super-pipe, flat plate and axisymmetric body flows to investigate a validity of using wall function and high $y_1^+$ in calculation of high Reynolds number flow. The velocity profiles in boundary layer agree well with the law of the wall...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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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고 레이놀즈수 유동에 대한 수치해석을 위한 사전 조사로서 벽함수와 높은 # 값을 사용하는 경우 # 값에 따라 수치해에 주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 이를 토대로 벽함수를 사용하는 수치해석 방법을 실선 고 레이놀즈수 유동에 대한 수치해석에 적용할수 있는 근거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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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벽함 수를 사용함에 있어서 통상적으로 발생하는 문제는?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고 실선유동을 효율적으로 계산하는 실용적 방법은 벽함수(wall function)를 사용하는 것이다. 그러나 벽함 수를 사용하는 경우에도 통상적으로 모형 레이놀즈수에서 사용되는 벽으로부터 떨어진 첫 번째 격자점의 y+(이하 y1+)값인 30~ 150을 사용하면 많은 격자수가 필요하고 계산시간도 오래 걸린다. 이러한 문제는 레이놀즈수가 증가할수록 벽 로그법칙(logarithmic law of the wall)을 만족하는 y+의 범위가 넓어진다는 수퍼파이프(Patel, 1998) 및 평판(DeGRAAFF and EATON, 2000)의 실험 결과로부터 해결 가능하다.
실선유동을 효율적으로 계산하는 실용적 방법으로는 무엇이 있나? 특히 레이놀즈수가 매우 커지는 경우, 경계층 두께가 얇아지므로 수치해석시 격자를 보다 벽가까이까지 분포시켜야하며, 이에 따른 격자수 증가, 격자의 질저하 및 과도한 계산시간 등으로 인한 어려움이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고 실선유동을 효율적으로 계산하는 실용적 방법은 벽함수(wall function)를 사용하는 것이다. 그러나 벽함 수를 사용하는 경우에도 통상적으로 모형 레이놀즈수에서 사용되는 벽으로부터 떨어진 첫 번째 격자점의 y+(이하 y1+)값인 30~ 150을 사용하면 많은 격자수가 필요하고 계산시간도 오래 걸린다.
실선의 고 레이놀즈수 유동에 관한 해석이 시도되고 있으나, 설계에 반영할 만큼 활성화되지 못한 이유는? 최근 들어서는 실선의 고 레이놀즈수 유동에 대한 수치해석도 시도되고 있으나, 아직 설계에 반영할 만큼 활성화되지 못하는 실정이다. 이러한 상황의 가장 큰 이유로 유동계산이 까다로운 점과 계산결과를 검증할 만한 실험자료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것을 들 수 있다. 특히 레이놀즈수가 매우 커지는 경우, 경계층 두께가 얇아지므로 수치해석시 격자를 보다 벽가까이까지 분포시켜야하며, 이에 따른 격자수 증가, 격자의 질저하 및 과도한 계산시간 등으로 인한 어려움이 발생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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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Choi, J.K. & Kim, H.T., 2008. Numerical Analysis of High-Reynolds-Number Flow around Axisymmetric Body.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5(6), pp.631-636. 

  2. Coder, D.W., 1983. Reynolds Number Scaling of Velocities in Axisymmetric Turbulent Boundary Layers. 14th Symposium Naval Hydrodynamics (ONR), National Academy Press, pp. 1071-1086. 

  3. De graaff, D.B. & Eaton, J.K., 2000. Reynolds-number scaling of the flat-plate turbulent boundary layer. Journal of Fluid Mechanics, 422(1), pp.319-346. 

  4. Granville, P. S., 1977. Drag and Turbulent Boundary Layer of Flat Plates at Low Reynolds Numbers. Journal of Ship Research, 21(1), pp.30-39. 

  5. Ju, S. & Patel, V.C., 1991. Stern Flows at Full-Scale Reynolds Numbers. Journal of Ship Research, 35(2), pp.101-113. 

  6. Kim, J.J., 2005. Development of Ship Resistance and Propulsion Performance Analysis System using Finite Volume Method. Ph. D. Dissertation,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7. Lee, S.J., 1999. Fluid Mechanics Learning As History. Inter Vision, Seoul, Korea. 

  8. Patel, V.C., 1998. Flow at High Reynolds Number and over Rough Surfaces-Achilles Heel of CFD. Journal of Fluids Engineering, 120(3), pp.1-26. 

  9. Tahara, Y. Katsui, T. & Himeno, Y., 2002. Computation of Ship Viscous Flow at Full Scale Reynolds Number. J.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Japan, 192, pp.89-101. 

  10. Visonneau, M. Deng, G.B. & Queutey, P., 2006. Computation of model and full scale flows around fully-appended ships with an unstructured RANSE solver. 26th Symposium on Naval Hydrodynamics proceedings, pp.193-208. 

  11. White, F. M., 1991. Viscous Fluid Flow. McGraw-Hill, U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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