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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놀즈수에 따른 평판 모델의 거칠기 함수에 관한 연구
A STUDY FOR ROUGHNESS FUNCTION OF FLAT PLATE WITH REYNOLDS NUMBER 원문보기

한국전산유체공학회지 = Journal of computational fluids engineering, v.21 no.4 = no.75, 2016년, pp.78 - 84  

정태환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해양플랜트연구부) ,  이정희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해양플랜트산업기술센터) ,  김재형 (한국기계연구원 원자력산업기기검증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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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this paper, turbulence models for considering roughness in the open source code(OpenFOAM) was investigated. Wall function in the RANS(Reynolds-averaged Navier - Stokes) turbulence model was modified considering roughness on the flat plate by using roughness function. Correlation between the firs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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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레이놀즈수에 따른 평판의 표면거칠기를 모사하기 위하여 CFD 오픈소스(OpenFOAM ver 4.0)를 이용하고자 하며 벽함수에 있는 표면거칠기 함수를 조절하여 해석 결과의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간단한 평판의 모델을 이용하여, 경계층 내 속도분포의 벽법칙 만족여부와 벽 로그법칙을 만족하는 범위에서 속도 증가에 따른 첫 번째 격자와 표면거칠기의 높이와의 상관관계를 해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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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산유체역학(CFD)를 이용, 표면거칠기를 고려하여 해양의 구조물의 거동이나 현상을 모사할 경우 무엇을 고려해야하는가? 전산유체역학(CFD)를 이용, 표면거칠기를 고려하여 해양의 구조물의 거동이나 현상을 모사할 경우에는 표면거칠기의 높이나 그 분포 또는 그 이외에도 다양한 영향을 고려하여야 한다. 그러나 현재의 CFD 상용소프트웨어에서는 표면거칠기에 대한 영향을 고려하는 부분이 상당히 제한적으로 접근하여 제어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 사용자가 사용하기 어렵다.
평판 경계층유동은 레이노르수가 커질수로 경계층 두께는 어떻게되는가? 평판 경계층유동에서 레이놀즈수가 커질수록 경계층 두께가 얇아지므로( ) 벽면의 인접영역에서의 격자를 좀 더 조밀하게 분포시켜야 하고, 이에 따라 격자수 증가, 격자의 질 저하 및 과도한 계산시간 등으로 인한 어려움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고 효율적으로 계산하는 실용적 방법으로서 벽함수를 사용하고 있다. 벽함수에의해 모사되는 k-ε 모델과 같은 RANS(Reynolds-averaged NavierStokes) 난류모델에서는 일반적으로 벽면으로부터 첫 번째 격자점의 y+ 값이 Log-law layer에 위치할 때 비교적 잘 예측한다고 알려져 있고 벽함수에서는 표면거칠기 함수(ΔU+)의 값은 고려되지 않고 있다.
해양에서 사용되는 표면거칠기는 어떤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가? 해양에서 사용되는 구조물이나 선박의 경우 표면거칠기는 대부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특히, 선체 표면의 거칠기는 선체의 저항을 높여 선체의 성능을 저하시켜 연료의 증가를 유발, 이산화탄소 배출 증가의 원인이 된다. 선체 표면의 거 칠기를 고려하여 선박의 저항을 정량적으로 평가하려는 시도는 지난 반 세기가 넘도록 수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 왔음에도 불구하고, 실험이나 해석에 의한 정확한 추정이 어려운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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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http://www.harsonic.net/professional-marine-offshore/. 

  2. 2010, Choi J. and Kim H., "A Study of using Wall Function for Numerical Analysis of High Reynolds Number Turbulent Flow,"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47, No.5, pp.647-655. 

  3. 2014, Demirel, Y.K., Khorasanchi, K., Turan, O. and Incecik A., "CFD approach to resistance prediction as a function of roughness," Transport Research Arena 2014, Paris. 

  4. 2001, Candries, M., "Drag, boundary-layer and roughness characteristics of marine surfaces coated with anti-foulings," PhD. thesis, Department of Marine Technology, University of Newcastle-upon-Tyne, UK. 

  5. 2004, Schultz, M.P., "Frictional resistance of antifouling coating systems," ASME Journal of Fluids Engineering, 126(6), pp.1039-1047. 

  6. 2014, Flack, K. and Schultz, M., "Roughness Effects on Wall-Bounded Turbulent Flows," Physics of Fluids 26. 

  7. 2013, Park, S., Park, S.W., Rhee, S.H., Lee, S.B., Chi, J.E. and Kang, S.H., "Investigation on the wall function implementation for the prediction of ship resistance," International Journal of Naval Architecture and Ocean Engineering, Vol.5, pp.33-46. 

  8. 1932, Schoenherr, K.E., "On the resistance of flat surfaces moving through a fluid," Naval Architect sand Marine Engineering, Vol.40, p.279. 

  9. 1986, Walderhaug, H., "Paint roughness effects on skin friction," International Shipbuilding Progress, Vol.33, pp.96-100. 

  10. 2016, The OpenFOAM founddation, "OpenFOAM User Guide, version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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