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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전산유체공학회지 = Journal of computational fluids engineering, v.21 no.4 = no.75, 2016년, pp.78 - 84
정태환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해양플랜트연구부) , 이정희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해양플랜트산업기술센터) , 김재형 (한국기계연구원 원자력산업기기검증센터)
In this paper, turbulence models for considering roughness in the open source code(OpenFOAM) was investigated. Wall function in the RANS(Reynolds-averaged Navier - Stokes) turbulence model was modified considering roughness on the flat plate by using roughness function. Correlation between the fir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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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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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산유체역학(CFD)를 이용, 표면거칠기를 고려하여 해양의 구조물의 거동이나 현상을 모사할 경우 무엇을 고려해야하는가? | 전산유체역학(CFD)를 이용, 표면거칠기를 고려하여 해양의 구조물의 거동이나 현상을 모사할 경우에는 표면거칠기의 높이나 그 분포 또는 그 이외에도 다양한 영향을 고려하여야 한다. 그러나 현재의 CFD 상용소프트웨어에서는 표면거칠기에 대한 영향을 고려하는 부분이 상당히 제한적으로 접근하여 제어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 사용자가 사용하기 어렵다. | |
평판 경계층유동은 레이노르수가 커질수로 경계층 두께는 어떻게되는가? | 평판 경계층유동에서 레이놀즈수가 커질수록 경계층 두께가 얇아지므로( ) 벽면의 인접영역에서의 격자를 좀 더 조밀하게 분포시켜야 하고, 이에 따라 격자수 증가, 격자의 질 저하 및 과도한 계산시간 등으로 인한 어려움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고 효율적으로 계산하는 실용적 방법으로서 벽함수를 사용하고 있다. 벽함수에의해 모사되는 k-ε 모델과 같은 RANS(Reynolds-averaged NavierStokes) 난류모델에서는 일반적으로 벽면으로부터 첫 번째 격자점의 y+ 값이 Log-law layer에 위치할 때 비교적 잘 예측한다고 알려져 있고 벽함수에서는 표면거칠기 함수(ΔU+)의 값은 고려되지 않고 있다. | |
해양에서 사용되는 표면거칠기는 어떤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가? | 해양에서 사용되는 구조물이나 선박의 경우 표면거칠기는 대부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특히, 선체 표면의 거칠기는 선체의 저항을 높여 선체의 성능을 저하시켜 연료의 증가를 유발, 이산화탄소 배출 증가의 원인이 된다. 선체 표면의 거 칠기를 고려하여 선박의 저항을 정량적으로 평가하려는 시도는 지난 반 세기가 넘도록 수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 왔음에도 불구하고, 실험이나 해석에 의한 정확한 추정이 어려운 실정이다. |
http://www.harsonic.net/professional-marine-offshore/.
2014, Demirel, Y.K., Khorasanchi, K., Turan, O. and Incecik A., "CFD approach to resistance prediction as a function of roughness," Transport Research Arena 2014, Paris.
2001, Candries, M., "Drag, boundary-layer and roughness characteristics of marine surfaces coated with anti-foulings," PhD. thesis, Department of Marine Technology, University of Newcastle-upon-Tyne, UK.
2004, Schultz, M.P., "Frictional resistance of antifouling coating systems," ASME Journal of Fluids Engineering, 126(6), pp.1039-1047.
2014, Flack, K. and Schultz, M., "Roughness Effects on Wall-Bounded Turbulent Flows," Physics of Fluids 26.
1932, Schoenherr, K.E., "On the resistance of flat surfaces moving through a fluid," Naval Architect sand Marine Engineering, Vol.40, p.279.
1986, Walderhaug, H., "Paint roughness effects on skin friction," International Shipbuilding Progress, Vol.33, pp.96-100.
2016, The OpenFOAM founddation, "OpenFOAM User Guide, version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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