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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지대공미사일 요격 성능 분석 시뮬레이터 개발
Development of Simulator for Analyzing Intercept Performance of Surface-to-air Missile 원문보기

한국시뮬레이션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v.19 no.1, 2010년, pp.63 - 71  

김기환 (고려대학교 정보경영공학부) ,  서윤호 (고려대학교 정보경영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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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전에서는 정보전을 기반으로 미사일, 유도무기 등의 사정거리와 정밀도가 향상됨에 따라 지대공미사일(SAM : Surface to Air Missile)의 요격성능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위협적인 공중 공격을 예측 하고 방어하기 위해 최선의 방법으로 지대공 레이더와 유도미사일을 이용한 공중방어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 지대공미사일 개발 과정에서 Modeling and Simulation (M&S)을 이용하는 것은 시간적, 공간적 제한을 극복할 수 있고 시행착오를 줄임으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M&S는 최신 무기체계 설계 및 교육/훈련 분야에 많이 적용되고 있다. 본 연구는 지대공미사일의 요격 성능 평가를 위한 시뮬레이터를 개발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사양의 지대공미사일 요격 성능을 고려할 수 있는 지대공미사일 요격 성능 분석 시뮬레이터의 아키텍처를 제시하고 개발하였다. 개발된 지대공미사일 요격 성능 분석 시뮬레이터는 C++와 Direct3D를 기반으로 개발되었으며, Direct3D를 이용한 3D 가시화를 통해 사용자에게 애니메이션 창에 시각적으로 시뮬레이션의 진행 경과를 보여줄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사용자의 교전모델 설계 운영 정보는 입력창을 통해 입력되며, 이 정보는 객체 관리자, 운영 관리자, 통합 관리자로 구성된 시뮬레이션 엔진에서 자동으로 지대공미사일을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 하여 빠른 시간 안에 시뮬레이터 사용자에게 피드백을 제공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modern war, Intercept Performance of SAM(Surface to Air Missile) is gaining importance as range and precision of Missile and Guided Weapon on information warfare have been improved. An aerial defence system using Surface-to-air Radar and Guided Missile is needed to be built for prediction and def...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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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복잡한 사용방법과 시뮬레이션을 위한 모델링 절차 또한 복잡하고, 시각적으로 시뮬레이션 수행 경과를 확인하기 어렵다.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사양의 지대공미사일 요격 성능의 검증과 전략, 전술의 평가를 원하는 사용자라면 누 구나 쉽고 빠르게 피드백을 받을 수 있고, 3차원 가시화를 지원하는 시뮬레이터의 아키텍처를 제안 및 개발한다.
  • 본 연구에서는 지대공 미사일(SAM : Surface to Air Missile)로 구성된 요격시스템으로서 출현하는 적기에 대해 미사일 성능, 레이더 성능, 적기의 추진체계 성능, 그리고 각 모델들의 배치된 위치에 따라 어떠한 요격 성공 확률을 가지는지 분석한다. 모델들의 배치 위치는 X, Y, Z 좌표 값을 가지면 3차원으로 표현 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레이더의 성능은 레이더의 탐지범위와 배치 위치에 관해서만 논의한다. 레이더의 탐지범위와 배치 위치의 변화에 따라 적기의 정보를 탐지해 내는 시간의 차이가 생겨 적기의 요격 확률은 큰 차이를 보일 수 있다.
  • 각 모델들의 좌표 값 및 미사일의 최대속도, 레이더의 탐지범위, 적기의 이동속도와 같은 효과도 측정항목의 속성 값과 각 모델들이 시뮬레이션 수행 시 미사일 대기 상태에서 발사상태로의 전이 같은 각 모델들의 상태전이 속성을 관리해준다. 데이터베이스에 변화하는 각 모델들의 속성을 기록 관리하여 시뮬레이션 수행 시 결과를 제공하기 위한 지원을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사양의 지대공미사일 요격 성능과 교전모델의 전략, 전술의 분석이 가능한 시뮬레이터의 아키텍처를 제안하고 개발하였다. 개발된 시뮬레이터는 사용자로부터 입력 받은 정보를 이용해 객체 관리자, 운영 관리자, 통합 관리자를 통한 시뮬레이션 과정을 자동화 하여, 기존의 상용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개선하고, 사용자를 위한 3차원 시각화 기능을 보완 하였다.

가설 설정

  • 적기는 아무런 회피활동도 하지 않고, 출현좌표에서 목표좌표까지 곡선 궤적을 그리지 않고 오로지 직선운동만으로 날아간다는 가정을 한다. 최대속도, 출현지점, 목표지점을 변화시켜 가며 요격 확률을 산정한다.
  • Direct3D는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발표한 그래픽 라이브러리로서, 윈도우 환경체계에서만 돌아가게 설계되었기 때문에, 윈도우 환경에 최적화 되어 있다.[8] Direct3D의 계층구조는 그림 4와 같으며, 행령이나 벡터 기능을 지원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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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뮬레이션이란 무엇인가? 저 비용으로 지역적, 시간적 한계를 극복하여 보다 경제적이며 과학적인 수단으로 무기체계 개발을 수행하기 위해 무기체계 설계 및 교육/훈련 분야에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M&S : Modeling & Simulation) 기법을 많이 적용 하고 있다[2]. 시뮬레이션(Simulation)은 전체 시간에 발생하는 사건에 대해 모델이 실제 시스템의 반응을 모방하는 방법으로 프로세스나 시스템의 모델링을 의미한다[3].
시뮬레이션 모델 중 하나인 요격시스템 모델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전체 시뮬레이션 모델은 크게 요격시스템 모델(Intercept Model)과 적기 모델(Enemy Model)로 구성되어 있다. 요격시스템 모델은 발사대 모델(Launcher Model)과 미사일 모델(Missile Model), 레이더 모델(Radar Model)로 구성 된다.
현대전에서 지대공미사일의 요격성능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이유는? 제공권을 장악하는 것이 전쟁에서 승리하는 중요한 요소로서 역할이 강조되어 왔으며, 적의 선제공격에 대한 취약성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무기체계의 개발 및 연구가 선진국을 중심으로 활발히 이루어져 왔다. 이처럼 현대전에서는 정보전을 기반으로 미사일, 유도무기 등의 사정거리와 정밀도가 향상됨에 따라 지대공미사일(SAM : Surface to Air Missile)의 요격성능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위협적인 공중 공격을 예측 하고 방어하기 위해 최선의 방법으로 지대공 레이더와 유도미사일을 이용한 공중방어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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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권용수, "탄도미사일 위협과 방어체계," 국방대학교 참고서지, 2003년. 

  2. U.S. DEPARTMENT OF DEFENCE, http://www.defencelink.mil. 

  3. SCHRIBER, T. J, "The Nature and Role of Simulation in the Design of Manufacturing Systems," Simulation in CIM and Artificial Intelligence Techniques(25): 5-18, 1987. 

  4. 이상헌, 정인철, "미사일 방어를 위한 KDX 최적배치모형 연구," 한국시뮬레이션 학회 논문지, 15(4), pp. 69-77, 2006년. 

  5. 황흥석, "시각화-시뮬레이션 방법을 이용한 단거리미사일V시스템의 성능산정모델," 한국시뮬레이션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pp. 148-152, 2000년. 

  6. 김명훈, 이상민, 유용준, 채수환, 지승도, "DEVS/HLA 기반 가상전장 분산 시뮬레이션," 한국시뮬레이션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pp. 143-148, 2002년. 

  7. Don Brutzman, Mike Zyda, Mark Pullen, and Katherine L.Morse, "Extensible Modeling and Simulation Framework, JFCOM Exercise Opportunities," JFCOM Workshop, 2003. 

  8. Todd Barron, "Strategy game programming with DirectX 9," Wordware Publishing, 2003. 

  9. Blakelock and John H, "Automatic control of aircraft and missiles / 2nd ed," Wiley, 1991. 

  10. 이경재, 서윤호, "일방향 AGV 시스템 설계를 위한 시뮬레이터 개발," 한국시뮬레이션학회 논문지, 17(4), pp. 133-142, 2008년. 

  11. 이재용, 서윤호, "자재 취급 시스템을 위한 다중 에이전트 기반의 교착상태에 자유로운 AGV 시뮬레이터 개발,"한국시뮬레이션학회 논문지, 17(2), pp. 91-103, 2008년. 

  12. 강정호, 이성준, 차주환, 유성진, 이효광, 이규열, 김태완, 고용석, "DEVS 기반 모델링을 적용한 잠수함의 어뢰회피 성능 분석 시뮬레이션," 한국시뮬레이션학회 논문지, 14(2), pp. 57-71, 2005년. 

  13. Lengyel, Eric, "Mathematics for 3D Game Programming and Computer Graphics," Charles River Media. 

  14. Nordeen, Lon O, 2002, "Air warfare in the missile age / 2nd ed," Smithsonian Institution Press,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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