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건물 내에서 화재시의 대피 시뮬레이션 설계 및 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Evacuation Simulation of Indoor Environment Fire 원문보기

한국시뮬레이션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v.19 no.2, 2010년, pp.1 - 8  

장병옥 (나사렛대학교 인터넷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컴퓨터 하드웨어3D 그래픽의 기술 발전으로 많은 사용자들이 실제와 유사한 3D 그래픽으로 표현되는 것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사용자들의 요구가 증대됨에 따라 많은 분야에서 3D 시뮬레이션이 개발 보급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3D 그래픽 기술을 활용하여 화재시의 건물 내에서 사람들이 대피하는 시뮬레이션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한다. 본 논문에서는 사람이 화재 시 건물을 탈출할 때 인공지능을 갖기 위해 A* 알고리즘을 사용하였으며, 화재 시에 사람의 탈출에 영향을 미치는 열과 연기를 고려하여 각 사람의 탈출 속도를 계산한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대피 시뮬레이션의 효과를 입증하기 위해 실제 건물환경을 모델링하여 적용하였다. 실험결과들을 통해서 본 논문에서 제안한 방법을 통하여 연기의 농도가 짙어질수록 사람의 탈출속도가 감소하는 것과 온도와 연기 농도에 의해 사람이 피해를 입고 사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recent development of computer hardware and 3D graphic technique, a lot of people have concern for something to express as the 3D graphic that look the real environment. Because the request of users have increased, the 3D simulation is developed and popularized in the many field. In this pape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2D 소프트웨어들을 보완하여, 일반사용자들에게 가시적인 효과를 높이면서 시뮬레이션의 정확도를 유지하기 위해서 3차원 렌더링 기술을 활용하여 화재 발생 시에 사람들이 제한된 탈출구로 대피하는 시뮬레이션 시스템을 제안한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시뮬레이션 시스템은 제안된 탈출구를 통해 효율적이고, 안전하게 탈출할 수 있는 대피로를 탐색하고, 출구까지 탈출하는 동안에 연기 및 열에 의해 입는 피해 및 연기 및 열에 의한 생존 유무, 탈출하는 동안의 사람의 속도를 계산할 수 있다.
  • 본 논문의 시뮬레이션 결과에서 확인할 수 있는 바와 같이, C++를 이용, 기본적 최단거리 알고리즘을 통하여 화재 발생시 대피 시뮬레이션을 3D그래픽으로 재현하고, 그 결과를 UI로 산출함으로써, 가상적 상황을 통해 화재가 발생되었을 때 안전사고 방지를 위한 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연구는 한국 소방안전관리공단에서 3회에 걸쳐 유효성 및 적합성 테스트를 수행하였으며, 이후 수정 및 보완 연구를 통하여 소방안전을 고려한 건축물 설계 기준 방안 및 대피 운영 시나리오 작성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표적인 화재 시 대피 시뮬레이션 도구는? 3D 시뮬레이션의 활발한 연구와 더불어 안전에 대한 관심의 급증에 따라 화재 시 대피 시뮬레이션에 대한 연구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국내외에서 다수의 소프트웨어가 개발되고 있는 중이다. 대표적인 시뮬레이션 도구들로는 SIMULEX[1], EXODUS[2], EXITT[3], BuildingEXODUS[4]가 있는데, 이러한 시뮬레이션 도구들은 모두 2D를 기반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수치 및 데이터 등의 활용으로 전문가들이 대피 성능 및 효율을 판단하는 지표로는 활용될 수 있지만, 가시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비전문가인 일반사용자들이 분석하고 이해하기에는 적지 않은 어려움이 있다.
SIMULEX[1], EXODUS[2], EXITT[3], BuildingEXODUS[4] 와 같은 시뮬레이션 도구의 한계점은? 3D 시뮬레이션의 활발한 연구와 더불어 안전에 대한 관심의 급증에 따라 화재 시 대피 시뮬레이션에 대한 연구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국내외에서 다수의 소프트웨어가 개발되고 있는 중이다. 대표적인 시뮬레이션 도구들로는 SIMULEX[1], EXODUS[2], EXITT[3], BuildingEXODUS[4]가 있는데, 이러한 시뮬레이션 도구들은 모두 2D를 기반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수치 및 데이터 등의 활용으로 전문가들이 대피 성능 및 효율을 판단하는 지표로는 활용될 수 있지만, 가시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비전문가인 일반사용자들이 분석하고 이해하기에는 적지 않은 어려움이 있다.
사람의 탈출 속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두 가지는 무엇인가? 사람의 탈출 속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두 가지가 있다. 첫 번째로 사람들의 밀집도에 따른 속도 감소이다. 사람들이 좁은 구역에 많이 몰려 있을수록 탈출 속도는 감소하게 된다. 두 번째는 연기 농도에 의한 속도 감소이다. 연기 농도가 짙어질수록 사람의 속도는 감소하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건물의 구조적 환경에 따른 화재 발생 시의 탈출 속도에 대한 관계성을 확인해 보는 것을 주요 목적으로 주안점을 두었으므로, 탈출자의 개인적 환경 사항(사람들의 나이, 걷는 속도) 등은 고려되지 않았으며, 출입문의 크기는 일반 표준형 건물의 표준 출입문을 기준으로 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Thompson P. A. and Marchant E. W., "Testing and Application of the Computer Model 'SIMULEX'", Fire Safety Journal, Vol. 24, No. 2, pp. 149-166, 1995. 

  2. E. R. Galea and J. M. P. Galparsoro, "EXODUS: An Evacuation Model for Mass Transport Vehicles", Fire Safety Journal, Vol. 22, pp. 341-366, 1994. 

  3. Levin, B. N., "EXITT - A Simulation Model of Occupant Decisions and Actions in Residential Fires: Users Guide and Program Description", US Department of Commerce, Gaithersburg, MD, 1987. 

  4. Gwynne S., Galea E. R., Lawrence P., J. and Filippidis L., "Modeling Occupant Integration with Fire Conditions Using the Building EXODUS Evacuation Model", Fire Safety Journal, Vol. 36, No. 4, pp. 327-357, 2001. 

  5. B. Hans, "The B* Tree Search Algorithm. A Best-First Proof Procedure", Journal of Artificial Intelligence, Vol. 12, No. 1, pp. 23-40, 1979. 

  6. R. Bellman, "On a Routing Problem, In Quarterly of Applied Mathematics", Vol. 16, No. 1, pp. 87-90, 1958. 

  7. J. Pearl, "Heuristics: Intelligent Search Strategies for Computer Problem Solving", Addison-Wesley, pp. 48, 1984. 

  8. D. Champeaux and L. Sint, "An Improved Bi-Directional Heuristic Search Algorithm", Journal of ACM, Vol. 24, No. 2, pp. 177-191, 1977. 

  9. D. Champeaux, "Bi-Directional Heuristic Search Again", Journal of ACM, Vol. 30, No. 1, pp. 22-32, 1983. 

  10. C. H. Thomas, L. E. Charles, R. L. Ronald and S. Clifford, "Introduction to Algorithm, Second Edition", MIT Press and McGraw-Hill, pp. 540-549, 2001. 

  11. C. H. Thomas, L. E. Charles, R. L. Ronald and S. Clifford, "Introduction to Algorithm, Second Edition", MIT Press and McGraw-Hill, pp. 595-601, 2001. 

  12. R. W. Floyd, "Algorithm 97: Shortest Path", Communications of the ACM, Vol. 5, No. 6, pp. 345, 1962. 

  13. S. C. Kleene, "Representation of Events in Verve Nets and Finite Automata, In C. E. Shannon and J. McCarthy:Automata Studies", Princeton University Press, pp. 3-42, 1956. 

  14. S. Warshall, "A Theorem on Boolean Matrices", Journal of ACM, Vol. 9, No. 1, pp. 11-12, 1962. 

  15. S. J. Russell and P. Norvig, "Artificial Intelligence: A Modern Approach, Second Edition, Upper Saddle River, NJ: Prentice Hall", pp. 111-114, 2003. 

  16. D. B. Johnson, "Efficient Algorithms for Shortest Paths in Sparse Networks", Journal of ACM, Vol. 24, No. 1, pp. 1-13, 1977. 

  17. D. Rina and J. Pearl, "Generalized Best-First Search Strategies and The Optimality of A*", Journal of the ACM, Vol. 32, No. 3, pp. 505-536, 1985. 

  18. P. E. Hart, N. J. Nilsson and B. Raphael, "A Formal Basis for the Heuristic Determination of Minimum Cost Paths", IEEE Transactions of System Science and Cybermetics SSC4, No. 2, pp. 100-107, 196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