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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병 표적탐지 레이더 운용의 계량적 효과 분석
An Analysis of the Operational Effectiveness of Target Acquisition Radar 원문보기

한국시뮬레이션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v.19 no.2, 2010년, pp.63 - 72  

강신성 (국방대학교 운영분석학과) ,  이재영 (국방대학교 운영분석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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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전장에서 대화력전(Counter Fire)의 중요성은 더욱 부각되고 있다. 대화력전은 적 화력자산과 이를 지휘통제하는 모든 요소를 타격하여 적의 화력자산의 능력과 전투지속능력 및 전의를 약화시키는 화력전투를 말한다. 대화력전은 크게 공세적 (Proactive) 대화력전과 대응적(Reactive) 대화력전으로 구분된다. 지금까지의 연구들을 보면 공세적 대화력전의 탐지수단인 UAV(Unmanned Aerial Vehicle:무인항공기)에 대한 운용효과 연구는 지속적으로 발전되고 있지만, 대응적 대화력전 탐지수단인 포병 표적탐지 레이더에 대한 운용효과를 계량적으로 분석한 결과는 없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운용중인 포병 표적탐지 레이더의 운용효과를 C2(Command & Control : 지휘통제)이론과 행위자 기반 시뮬레이션인 MANA(Map Aware Non-uniform Automata)모델을 이용하여 계량적으로 분석 제시함으로써 표적탐지레이더 운용 효과를 구체적으로 보여주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future warfare, the importance of the counter-fire operation is increasing. The counter-fire operation is divided into offensive counter-fire operation and defensive counter-fire operation. Reviewing the researches done so far, the detection asset of offensive counter-fire operation called U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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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대응적 대화력전 핵심자산인 포병 표적탐지 레이더 운용효과를 계량적으로 분석 제시하는데 있다.
  • 본 연구는 한국군에 도입되어 운용중인 포병 표적탐지 레이더의 운용효과를 정량적으로 분석하였다. 지금까지 포병 표적탐지 레이더에 관한 연구는 효율적 운용방법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되어 표적탐지 레이더의 정량적인 운용효과 연구는 없는 실정이었다.
  • 포병 표적탐지 레이더 운용에 따른 효과는 표적 획득정보의 정확도 증대와 작전 반응시간 감소 효과로 구분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포병 표적탐지 레이더 운용에 따른 효과평가를 위해 미 해군대학원의 Schutzer 교수의 C2모델과 김세용(2008)의 모델을 이용 포병 표적탐지 레이더 운용에 따른 표적처리 과정에서 작전반응시간 단축과 표적의 획득 정확도 증대에 따른 효과를 동시에 적용 가능하도록 모형을 수립하였다.

가설 설정

  • (1) 무기체계를 운용하는 요원들의 능력은 동일하다.
  • (3) 살상반경이내에 자주포 파괴확률은 동일하다.
  • (6) 표적탐지레이더의 운용효과 분석을 위해 시뮬레이션시간 동안에 파괴되지 않는다.
  • 표적의 정확도는 각 획득자산별 레이더 성능제원을 교범1)과 작전운용성능제원을 기준으로 산출하였고 표적획득 비율은 야전부대 훈련결과를 바탕으로 가정하였다. 획득 자산별 정확도는 표 4와 같고 포병 표적탐지 레이더운용에 따른 정확도 계산결과는 표 5와 같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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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세적 (Proactive) 대화력전의 탐지수단은 무엇인가? 대화력전은 크게 공세적 (Proactive) 대화력전과 대응적(Reactive) 대화력전으로 구분된다. 지금까지의 연구들을 보면 공세적 대화력전의 탐지수단인 UAV(Unmanned Aerial Vehicle:무인항공기)에 대한 운용효과 연구는 지속적으로 발전되고 있지만, 대응적 대화력전 탐지수단인 포병 표적탐지 레이더에 대한 운용효과를 계량적으로 분석한 결과는 없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운용중인 포병 표적탐지 레이더의 운용효과를 C2(Command & Control : 지휘통제)이론과 행위자 기반 시뮬레이션인 MANA(Map Aware Non-uniform Automata)모델을 이용하여 계량적으로 분석 제시함으로써 표적탐지레이더 운용 효과를 구체적으로 보여주었다.
대화력전은 무엇을 말하는가? 미래전장에서 대화력전(Counter Fire)의 중요성은 더욱 부각되고 있다. 대화력전은 적 화력자산과 이를 지휘통제하는 모든 요소를 타격하여 적의 화력자산의 능력과 전투지속능력 및 전의를 약화시키는 화력전투를 말한다. 대화력전은 크게 공세적 (Proactive) 대화력전과 대응적(Reactive) 대화력전으로 구분된다.
대화력전은 무엇으로 구분되는가? 대화력전은 적 화력자산과 이를 지휘통제하는 모든 요소를 타격하여 적의 화력자산의 능력과 전투지속능력 및 전의를 약화시키는 화력전투를 말한다. 대화력전은 크게 공세적 (Proactive) 대화력전과 대응적(Reactive) 대화력전으로 구분된다. 지금까지의 연구들을 보면 공세적 대화력전의 탐지수단인 UAV(Unmanned Aerial Vehicle:무인항공기)에 대한 운용효과 연구는 지속적으로 발전되고 있지만, 대응적 대화력전 탐지수단인 포병 표적탐지 레이더에 대한 운용효과를 계량적으로 분석한 결과는 없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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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고원, "ABS기법을 이용한 전투실험 분석모델 발전방안", 육군전투실험세미나, 2006년. 

  2. 김세용, "에이전트 기반 모의를 통한 갱도포병 타격방안연구", 국방대학교 석사논문, 2008년. 

  3. 김영진, "에이전트 기반모의를 통한 기동전단 전력판단 연구", 국방대학교 석사논문, 2007년. 

  4. 김용흡, "네트워크기반 하 전장 정보체계의 전투효과 측정 방안 연구", 국방대학교 석사논문, 2008년. 

  5. 김충영외 5명, 군사 OR이론과 응용, 도서출판 두남, 2004년. 

  6. 육군교육사령부, 교육회장 02-3-7 초전 대화력전 수행, 2002년. 

  7. 육군교육사령부, 교육회장 08-32-5, 표적획득, 2008년. 

  8. 육군본부, 야전교범 3-10, 화력, 2008년. 

  9. 육군본부, 참고교범 32-0-47, 화력운용실무, 2004년. 

  10. 윤명훈,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정찰용 무인항공기 운용효과도분석", 국방대학교 석사논문, 2006년. 

  11. 이정환, "효과적인 대화력전 수행방안", 육군대학논문, 2001년. 

  12. 정영호,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갱도포병 타격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논문, 2009년. 

  13. 진차득, "초전 대화력전 수행능력 향상 방안 고찰", 군사평론, 397호, 2009년. 

  14. Calfee, Sharif H, Autonomous Agent Based Simulation of an AEGIS Cruiser Combat Information Center Performing Battle Group Air Defence Commander Operations, Naval Postgraduate School, pp. 99-105, 2003. 

  15. Defence Technology Agency, MANA VERSION 4 USER MANUAL, 2007. 

  16. Kewley, Robert. & Larimer, Larry, An Agent Based Modeling Approach to Quantifying the Value Battlefield Information, pp. 10-20, 2003. 

  17. Schutzer,Daniel M, "Selected Analytical Concepts In Command and Control;C2 Theory and Measures of Effectiveness",Gordon and Breach Science Publisher, 19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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