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전문가 집단 양성을 위한 프로게이머 발달 및 학습 모형 연구
Research on Professional Groups through Learning of Professional Game Players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0 no.4, 2010년, pp.23 - 34  

김사훈 (한국미디어학교) ,  박상욱 (연세대학교 교육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e-스포츠'에 대한 국가적인 관심증가는 경제적 효과와 동시에 사회적인 변화를 가져왔다. 또한 전문적으로 게임을 하는 집단인 '프로게이머'를 보유한 한국은 게임종주국으로서의 위상을 가지며 세계적인 관심 속에서 양적, 질적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이에 프로게이머를 사회적인 인적자원으로서 분류하고 체계적이고 이론적으로 정립할 필요성이 요구된다. 본 연구는 프로게이머들의 발달과 학습에 관한 이론적 모형을 제시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모형은 수립은 근거이론 방법에 의한 자료분석에 의거하였다. 총 9명의 프로게이머 자료가 분석되었으며 3명의 전문가(감독, 컨설턴트)에 의해 모형 검증 및 수정의 단계를 거쳤다. 분석된 자료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프로게이머의 발달은 선형적 모형이 아닌 '단계(stage)'로 구분되는 형태를 나타낸다. 둘째, 'Enjoying', 'Struggling', 'Achieving', 'Slumping', 'Recovering'로 명명되어지는 각각의 단계는 학습방법과 동기적 측면, 교육과정, 동료와 상호작용 유형에 있어 고유한 속성을 가진다. 셋째, 기 명명된 5 단계는 유사한 속성에 따라 'Communicative Stage'와 'Practicing Stage'로 분류된다. Communicative Stage의 속성으로서 비구조화된 교육과정, 내재적 동기에 의한 학습형태, 수평적 관계에 의한 상호작용 형태가 나타났으며, Practicing Stage의 속성으로는 구조화된 교육과정, 외재적 동기에 의한 학습, 경쟁적, 수직적인 상호작용 유형이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Pedagogy와 Andragogy를 비교한 Knowles(1980)의 이론적 분류를 통하여 선수관리의 방향점을 제안한다. 즉, 게임 전문가 집단으로서 프로게이머의 관리는 첫째, 제시된 모형에 의거 선수들의 상황을 적절하게 분석하는 과정을 필요로 한다. 둘째, 분석된 발달단계에 따른 적합하고 구체적 관리방법이 적용되어야 한다. 셋째, 선수들의 단계이동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지엽적 훈련과정보다는 모형에 입각한 총체적이고 체계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urrent interests in e-sports is being extended to the fields of education these days. Professional game players, so called as 'Pro-Gamers', therefore, should be recognized as human resource for education, and the theoretical foundation for them needs to be established. This study examines info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Therefore, andragogy is for lifelong education rather than education only for adults(Han, 2007). This study is also based on the premise that andragogy is applicable to lifelong education since the social age is more important than the biological age in the vocational education for Pro-Gamers. Both of the two perspectives of pedagogy and andragogy are also dealt with in a neutral way in this study.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Bae, K. Y. (2006). The Analysis of Economic Effects of e-Sports Industry.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45(4), 389-400. 

  2. Barab, S. A., & Squire, K. D. (2004). Design-Based Research: Putting a Stake in the Ground. The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s, 13(1), 1-14. 

  3. Barab, S., Thomas, M., Dodge, T., Carteaux, R. & Tuzun, H. (2005). Making learning fun:Quest Atlantis, A game without guns.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 53, 86-107. 

  4. Cavalli. (2009). 'U.C. Berkeley Now Offers StarCraft Class'. Wired News. http://blog.wired.com/games/2009/01/uc-berkeley-int.html. Retrieved on 2009-03-25. 

  5. Choi, H. H. & Kim, J. H. (2002). Reality and the subject of Korea Game Education. Korean Game Association, 2(1), 11-15. 

  6. Choi, H. J. (2004). Research on the formation and development of national e-sports. A master's thesis in department of media and information in graduate school of Seongewngwan University. 

  7. Eom, J. S. (2006). The developmental vision of e-sports, Korea sports science journal, 15(4), 307-316. 

  8. Ge, X., Thomas, M. K., Greene, B. A. (2006). Technology-rich ethnography for examining the transition to authentic problem-solving in a high school computer programming class. Journal of Educational Computing Research, 34(4), 333-366. 

  9. Glaser, B. G. & Strauss, A. L. (1965). Awareness of dying. New York: Aldine de Gruyter. 

  10. Glaser, B. G. & Strauss, A. L. (1967). The discovery of grounded theory. NewYork:AldinedeGruyter. 

  11. Glaser, B. G. & Strauss, A. L. (1968). Time for dying. New York: Aldine de Gruyter. 

  12. Glaser, B. G. & Strauss, A. L. (1971). Status passage. Mill Valley, CA: The Sociology Press. 

  13. Go, J. M., & Lee, A. J. (2005). Current state and development of e-sports. Samsung Economic Research Center. 

  14. Han, J. S. (2007). Homo Eruditio. Seoul :Hak-jee Press. 

  15. Jung, H. M. (2007). 'Star' fans: The formation and Pro-Gamer Fandom of e-sports, A master's thesis in department of anthropology in graduate school of Seoul National University. 

  16. Jung, H. M. (2009). A Study on the Formation Process of Electronic Sports and Professional Gamer Fandom. Cross-cultural research, 15(1), 51-95. 

  17. Kim, C. W., Park, C. Y. & Kwak, H. S. (2006). A study on the pro-gamer's daily life and perception of e-sports. Journal of Leisure Studies, 3(3), 27-46. 

  18. Kim, E. Y. (2006). Research on the effect of properties of e-sports on equating companies. A master's thesis in department of business and administration in graduate school of Pusan National University. 

  19. Kim, J. H. & Lee, J. H. (2009). The market segmentation according to life-style types of e-sports spectators.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48(3), 275-288. 

  20. Kim, S. H. (2009). Video Games, Learning, and Informal Curricula Among Professional StarCraft Players in South Korea. Proceedings of Association for Educational Communications and Technology 2009, louisville, Kentucky. 

  21. Knowles, M. S.(1980). The modern practice of adult education. From pedagogy to andragogy. Englewood Cliffs: Prentice Hall Regents. 

  22. Park, B. I. (2009). e-Sports value and the controversial issues and solutions for a problem of e-sports from a sportive point of view. Journal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36, 101-120. 

  23. Park, G. H. (2004). Research on the culture of gamers and the formation of pro-game leagues. A master's thesis in department of culturology in graduate school of Yeonsei University. 

  24. Steinkuehler, C., & Williams, D. (2006). "Where Everybody Knows Your (Screen) Name: Online Games as "Third Places". Journal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11, 885-909. 

  25. Stern, P. (1980). Grounded theory methodology: Its uses and processes. Image. The Journal of Nursing Scholarship, 12, 20-23. 

  26. Strauss, A. & Corbin, J. (1990). Basic of qualitative research. Newbury Park, CA:Sage. 

  27. Yoon, S. H. (2001). Research on the culture of PC-bang and networking games:StarCraft. Korean press newspaper, 45(2), 316-348.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