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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0 no.4, 2010년, pp.49 - 61
위정현 (중앙대학교 경영학과) , 송인수 (중앙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본 논문의 목적은 MMORPG의 길드 시스템이 사용자 커뮤니티 활성화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실증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논문은 온라인 게임 '군주'의 사용자 2,87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 이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MMORPG의 길드에 소속되어 있는 사용자는 소속되지 않은 사용자에 비해 사회적 지원이 더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특히 길드 내적 사회적 지원이 길드 외적 사회적 지원보다 더 커뮤니티 활성화에 기여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analyze the effect of users guild system on game community activation. For the analysis, the paper used 2,876 users data of online game 'Gunju(Monarch)'. Social support between gamers who belong to guilds was more influential to community activation than that of gam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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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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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드 시스템은 무엇을 제공하는가? | 이러한 온라인 게임 내 커뮤니티는 온라인 게임이 보급되고 사용자 문화가 발달함으로써 이루어지게 되는데[9] 대다수의 온라인 게임은 자연 발생적인 커뮤니티를 더욱 활성화시키기 위해 다양한 시스템을 도입 하고 있다. 그중 길드 시스템은 가장 대표적인 커뮤니티 시스템으로 대부분의 MMORPG에서는 길드에 소속되어 있는 사용자 간의 활동을 촉진하기 위해 길드 채팅 서비스나 메 신저(Guild Instant Messenger) 등을 제공하고 있다[10]. 그러나 10년 남짓의 온라인 게임 산업 경험을 통해 길드 시스템의 커뮤니티 효과는 경험적으로 증명되고 있는데 반해 이에 대한 실증적 연구는 거의 없다. | |
사회적 지원에는 어떤 지원들이 포함되는가? | 사회적 지원은 사회에 포함되어 있는 한 개인이 그가 가진 대인관계로부터 얻을 수 있는 유형과 무형의 모든 긍정적 지원이다. 이는 정서적 지원, 정보적 지원, 직접적 지원을 포함하고 있는데 정서적 지원은 개인 간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하여 개인이 위로받고 외로움을 해소함으로써 가지는 정서적 안정이다. 정보적 지원은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생활에 필요한 정보 습득을 지칭하며 직접적 지원은 물질적인 도움을 통해 개인이 사회에서 안정적으로 생활할 수 있도록 하는 지원을 말한다. | |
온라인 게임의 다른 비디오 게임과 비교되는 특징은? | 개인이 건강한 삶을 영위해 나가는데 사회적 지원[13]이 중요하다는 사실은 많은 연구에서 지적되어 왔다. 온라인 게임은 비디오 게임 고유의 게임 성에 ‘커뮤니티성’이라는 속성을 추가하여 사회적 게임에 참여하는 사용자 간의 상호 작용을 가능하게 했다. 즉 온라인 게임은 컴퓨터와 네트워크를 매개로 인간과 인간이 직접 상호작용을 하는 것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진 게임으로서 게이머는 게임 그 자체에서 느끼게 되는 미적 기능적 만족감 이외에, 게임에 참여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연대감, 동류의식, 만족감 등을 느낀다[1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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