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뇌성마비 아동을 대상으로 한 아동균형척도의 검사 - 재검사, 측정자간 및 내의 신뢰도 Test-retest, Inter-rater, and Intra-rater Reliability of a Pediatric Balance Scale in Children with Cerebral Palsy원문보기
Purpose: This study was designed to determine the test-retest, inter-rater, and intra-rater reliability of the Pediatric Balance Scale (PBS) when applied to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CP). Methods: Subjects were out-patient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at four CP clinics in Gyeonggyi-do and Chung...
Purpose: This study was designed to determine the test-retest, inter-rater, and intra-rater reliability of the Pediatric Balance Scale (PBS) when applied to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CP). Methods: Subjects were out-patient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at four CP clinics in Gyeonggyi-do and Chungcheong nam-do. For test-retest and inter-rater reliability studies, the PBS was used twice on 7 separate days by twenty-four children with CP. To assess intra-rater reliability, 10 CP subjects were selected by random sampling. Four pediatric-trained physical therapists with 2-13 years of clinical experience scored the children’s performance blindly, while replaying videotaped data. Results: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in total scores (ICC 3,1=0.89, 0.93, 0.90, and 0.91) measured by each of the four therapists on two occasions. The Inter-rater reliability assessed the 1st and 2nd time was high (1stICC 3,1=0.91, 2nd ICC 3,1=0.93). The intra-rater reliability measured by each of the four therapists using the 2nd scores was also high (ICC 3,1=0.98, 0.99, 0.97, and 0.98). Conclusion: The PBS is reliable. We believe that it can be used in characterizing children with CP.
Purpose: This study was designed to determine the test-retest, inter-rater, and intra-rater reliability of the Pediatric Balance Scale (PBS) when applied to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CP). Methods: Subjects were out-patient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at four CP clinics in Gyeonggyi-do and Chungcheong nam-do. For test-retest and inter-rater reliability studies, the PBS was used twice on 7 separate days by twenty-four children with CP. To assess intra-rater reliability, 10 CP subjects were selected by random sampling. Four pediatric-trained physical therapists with 2-13 years of clinical experience scored the children’s performance blindly, while replaying videotaped data. Results: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in total scores (ICC 3,1=0.89, 0.93, 0.90, and 0.91) measured by each of the four therapists on two occasions. The Inter-rater reliability assessed the 1st and 2nd time was high (1stICC 3,1=0.91, 2nd ICC 3,1=0.93). The intra-rater reliability measured by each of the four therapists using the 2nd scores was also high (ICC 3,1=0.98, 0.99, 0.97, and 0.98). Conclusion: The PBS is reliable. We believe that it can be used in characterizing children with C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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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하지만 뇌성마비아동을 대상으로 아동균형척도를 이용해 위와 같이 구체적으로 신뢰도를 조사한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아동균형척도를 뇌성마비 아동들에게 적용하여 검사- 재검사, 측정자간, 그리고 측정자내 신뢰도 등을 구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1, 2차 촬영이 모두 끝난 후 4명의 평가자에게 24명 대상자의 비디오 파일을 주고 1차 검사 점수를 측정한 후, 1~2주 간격으로 2차 검사 점수를 측정하도록 하였다. 그러고 나서 24 명의 대상자 중 10명을 무작위 표본추출하여 2차 검사 비디오 파일을 1주일 간격으로 한번 더 평가하게 하여 측정자내 신뢰도를 평가하였다.
그러고 나서 24 명의 대상자 중 10명을 무작위 표본추출하여 2차 검사 비디오 파일을 1주일 간격으로 한번 더 평가하게 하여 측정자내 신뢰도를 평가하였다. 4명의 평가자는 비디오 파일을 분석하기 전 아동균형척도의 세부항목과 점수평가 기준에 대해 논의하였다.
비디오 촬영은 1차 촬영을 실시한 후 2차 촬영은 1주일 간격으로 실시하였고, 촬영 시 항목에 대한 설명을 충분히 실시하였으며 시범을 보여주거나 연습기회를 제공하였다. 각 항목마다 0~4점까지 점수를 부여하였고 첫 번째 수행에서 4점을 받은 경우 다음 항목으로 넘어갔으며 최대 3번까지 수행기회를 제공하였다. 3번의 기회에도 아동이 시도하지 못하거나 최대의 도움이 요구되는 항목은 0점으로 처리하였다.
1, 2차 촬영이 모두 끝난 후 4명의 평가자에게 24명 대상자의 비디오 파일을 주고 1차 검사 점수를 측정한 후, 1~2주 간격으로 2차 검사 점수를 측정하도록 하였다. 그러고 나서 24 명의 대상자 중 10명을 무작위 표본추출하여 2차 검사 비디오 파일을 1주일 간격으로 한번 더 평가하게 하여 측정자내 신뢰도를 평가하였다. 4명의 평가자는 비디오 파일을 분석하기 전 아동균형척도의 세부항목과 점수평가 기준에 대해 논의하였다.
본 연구는 2명의 연구자가 캠코더를 이용하여 대상자가 아동균형척도의 각 항목의 동작을 수행하는 것을 촬영하였고, 촬영에 참여한 연구자를 포함하여 4명의 평가자가 비디오를 보면서 점수를 측정하였다. 점수측정에 참여한 평가자의 아동물리치료 경력은 2명은 10년, 나머지 2명은 2년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뇌성마비아동에게 아동균형척도를 사용하여 검사- 재검사, 측정자간, 그리고 측정자내 신뢰도를 알아보았다.
비디오 촬영은 1차 촬영을 실시한 후 2차 촬영은 1주일 간격으로 실시하였고, 촬영 시 항목에 대한 설명을 충분히 실시하였으며 시범을 보여주거나 연습기회를 제공하였다. 각 항목마다 0~4점까지 점수를 부여하였고 첫 번째 수행에서 4점을 받은 경우 다음 항목으로 넘어갔으며 최대 3번까지 수행기회를 제공하였다.
아동균형척도의 측정자내 신뢰도는 24명의 대상자 중 10명을 무작위 선정하여2차 비디오 평가를 두 번 반복해 평가하였다. 그 결과 측정자내 신뢰도는 0.
연구자가 연구대상 어머니와의 면담을 통하여 아동의 연령, 키, 체중, 간질 유무를 알아보았고, 대동작기능, 뇌성마비 유형, 손의 기능, 의사소통능력 등은 직접 아동을 대상으로 측정하였다. 대동작기능은 대동작기능분류체계를 사용하였으며 I단계는 보조도구 없이 걷고, 난간을 잡지 않고 계단 오르기/내려오기를 하는 아동, II단계는 보조도구 없이 걷지만 계단 오르기/내려오기는 난간을 잡고 하는 아동이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은 대동작기능분류체계(gross motor function classification system, GMFCS)14 I, II단계의 경직성 뇌성마비로 진단받은 아동으로 경기도의 종합병원 2개와 재활병원 1개, 천안의 재활의학과 의원 1개에서 물리치료를 받고 있는 아동들이다. 총 27명의 아동이 모집되었으나, 이 중 부모의 동의를 받고 1차, 2차 측정에 모두 참여한 24명을 대상으로 검사- 재검사 신뢰도와 측정자간 신뢰도를 측정하였으며, 이 중 10명을 무작위 표본추출하여 측정자내 신뢰도를 검사하였다.
총 27명의 아동이 모집되었으나, 이 중 부모의 동의를 받고 1차, 2차 측정에 모두 참여한 24명을 대상으로 검사- 재검사 신뢰도와 측정자간 신뢰도를 측정하였으며, 이 중 10명을 무작위 표본추출하여 측정자내 신뢰도를 검사하였다. 연구기간은 2009년 12월15일부터 2010년2월 10일까지였다.
I, II단계의 경직성 뇌성마비로 진단받은 아동으로 경기도의 종합병원 2개와 재활병원 1개, 천안의 재활의학과 의원 1개에서 물리치료를 받고 있는 아동들이다. 총 27명의 아동이 모집되었으나, 이 중 부모의 동의를 받고 1차, 2차 측정에 모두 참여한 24명을 대상으로 검사- 재검사 신뢰도와 측정자간 신뢰도를 측정하였으며, 이 중 10명을 무작위 표본추출하여 측정자내 신뢰도를 검사하였다. 연구기간은 2009년 12월15일부터 2010년2월 10일까지였다.
데이터처리
1)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4명의 평가자 사이의 신뢰도를 알아보기 위한 측정자간 신뢰도와 2차 검사 비디오 파일을 두 번 평가하여 측정자내 신뢰도를 알아본 결과는 급간내상관계수(ICC3.k와 ICC3.1)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05로 하였다. 아동균형척도의 1차 검사와 2차 검사에 대한 검사- 재검사 신뢰도는 아동 균형척도가 서열척도이므로 비모수 검정인 Wilcoxon 부호순위 검정으로 분석하였고, 1, 2차 검사간의 일치도를 나타내기 위해 급간내상관계수(ICC3.1)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4명의 평가자 사이의 신뢰도를 알아보기 위한 측정자간 신뢰도와 2차 검사 비디오 파일을 두 번 평가하여 측정자내 신뢰도를 알아본 결과는 급간내상관계수(ICC3.
아동균형척도의 검사- 재검사 신뢰도를 측정하기 위해 평가자 별로 1차 검사와 2차 검사에 대해 항목별 평균점수를 구하였고(Table 2), 총점에 대해 윌콕슨 부호순위 검정으로 분석한 결과 4명의 평가자 모두 1차 검사와 2차 검사 간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p>0.05)(Table 3).
이론/모형
15 의사소통능력은 I단계는 정상적인 의사소통이 가능한 경우이고, II단계는 어렵지만 ‘말’로 의사소통이 가능하며, III단계는 의사소통을 위해 대체수단을 사용하고, IV단계는 의사소통이 안 되는 경우이다.15 이 연구에서 뇌성마비아동의 균형능력의 측정도 구로서 Ko 등10의 한글판 아동균형척도를 사용하였다. 아동균형척도는 일상생활에서 독립적이고 안정적인 기능 활동의 수행에 필요한 균형능력을 알아보기 위한 총 14개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성능/효과
05)(Table 3). 1차 검사와 2차 검사간의 검사- 재검사 신뢰도를 급간 내 상관계수(ICC)로 알아본 결과, 0.89~0.93까지 높은 신뢰도를 나타내었다(Table 3).
아동균형척도의 측정자내 신뢰도는 24명의 대상자 중 10명을 무작위 선정하여2차 비디오 평가를 두 번 반복해 평가하였다. 그 결과 측정자내 신뢰도는 0.97~0.99까지 모든 측정자들에게서 매우 높은 결과를 나타내었다(Table 5).
본 연구는 뇌성마비아동을 대상으로 하여 아동균형척도의 검사- 재검사, 측정자간, 그리고 측정자내 신뢰도를 알아보는 것으로 신뢰도는 모두 높은 수준이었다. 본 연구의 결과에 따르면, 아동균형척도는 신뢰도가 높은 균형평가도구로, 평가 시간 또한 15분 정도로 뇌성마비아동의 균형능력 평가에 유용한 도구이며, 뇌성마비 아동의 치료 시에도 균형의 측정을 통해 대동작 운동능력을 예측해 볼 수 있고 더 나아가 치료계획의 수립에도 매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97로 보고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아동균형척도 총점의 측정자간 신뢰도는 Franjoine 등4과 Ko 등10의 연구에 비해 다소 낮지만 1차 측정과 2차 측정에서 각기 0.91, 0.93이라는 높은 신뢰도를 보여주었다. 또한 본 연구결과로, 측정자내 신뢰도의 경우 4명의 검사자에 따른 신뢰도 계수가 0.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자면, 검사- 재검사 신뢰도는 검사자 1, 2, 3, 4별로 급간내 상관계수가 각기 0.89, 0.93, 0.90, 0.91이었고, 측정자간 신뢰도는 1차 측정과 2차 측정에서 각기 0.91, 0.93, 측정자내 신뢰도는 4명의 검사자에 따른 신뢰도 계수가 0.98, 0.99, 0.97, 0.98이었다.
본 연구는 뇌성마비아동을 대상으로 하여 아동균형척도의 검사- 재검사, 측정자간, 그리고 측정자내 신뢰도를 알아보는 것으로 신뢰도는 모두 높은 수준이었다. 본 연구의 결과에 따르면, 아동균형척도는 신뢰도가 높은 균형평가도구로, 평가 시간 또한 15분 정도로 뇌성마비아동의 균형능력 평가에 유용한 도구이며, 뇌성마비 아동의 치료 시에도 균형의 측정을 통해 대동작 운동능력을 예측해 볼 수 있고 더 나아가 치료계획의 수립에도 매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아동균형척도의 측정자간 신뢰도를 알아보기 위해 각각 1, 2차검사 시 4명의 평가자간 급간 내 상관계수를 분석한 결과 1차검사에서는 0.91로, 2차 검사에서는 0.93으로 0.90이상의 높은 측정자간 신뢰도를 나타내었다(Table 4).
후속연구
본 연구의 제한점으로는 다수의 치료사가 검사자간 신뢰도에 참여하지 못했다는 것으로 향후에는 이 같은 점을 보완하면서 모수추정기법에 충족되는 표본의 크기로 측정도구의 신뢰도를 검정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균형조절이란 무엇인가?
1 균형의 조절은 신경-근-골격계의 복잡한 상호작용에 의해 완성되는데 여기에는 고유감각(proprioception), 전정 감각(vestibular sensation), 그리고 시각적 되먹임(visual feedback) 기전 등이 작용한다.2,3 균형조절이란 중력에 대해 근골격계를 조절하며, 체중 중심을 이동할 때 요구되는 평형을 조절하는 능력으로 자세의 안정성, 즉 평형감각조절로 정의한다.
균형의 조절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이 있는가?
균형의 조절은 모든 운동 능력의 기본적인 요소가 되기 때문에 균형 조절 능력의 향상을 통해 기능의 증진을 기대할 수 있고, 뇌성마비아동의 운동기능 향상을 위한 물리치료 프로그램에서 균형 훈련이 강조되고 있다.6-8 이러한 균형 조절 능력을 평가하기 위하여 정적인 자세에서 눈을 감거나 뜬 상태로 한발로 서기를 유지하는 시간의 측정, 정위반응 검사, 균형반응 검사, 보호반응 검사 등이 실시되었다.9 그 외에도 표준화된 평가 도구인 브르닝스-오스렛스키 검사(Bruininks-Oseretsky test of Motor proficiency), 대동작기능평가(Gross Motor Function Measure)의 일부 항목을 통해 아동 균형 평가가 실시되어 왔고,10 정량적인 균형조절 능력의 평가를 위해 몸의 운동형상학적(kinematic) 평가, 운동 역학적(kinetic) 평가 및 역동적 근전도(dynamic electromyography) 검사 등이 시도되었다.11,12
균형의 조절을 위해 작용되는 것은 무엇인가?
균형을 유지하는 능력은 일상생활동작 수행을 위한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이다.1 균형의 조절은 신경-근-골격계의 복잡한 상호작용에 의해 완성되는데 여기에는 고유감각(proprioception), 전정 감각(vestibular sensation), 그리고 시각적 되먹임(visual feedback) 기전 등이 작용한다.2,3 균형조절이란 중력에 대해 근골격계를 조절하며, 체중 중심을 이동할 때 요구되는 평형을 조절하는 능력으로 자세의 안정성, 즉 평형감각조절로 정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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