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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수준별 프로그래밍 교육을 위한 단계별 클러스터링 기반 추천시스템
The Recommendation System based on Staged Clustering for Leveled Programming Education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5 no.8, 2010년, pp.51 - 58  

김경아 (명지전문대학 컴퓨터정보과) ,  문남미 (호서대학교 벤처전문대학원 IT응용기술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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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 교육은 학습자 개개인의 특성에 맞는 수준별 단계별 학습이 필요하다. 추천시스템은 개인화서비스를 위해 사용되는 방법의 하나로, 본 연구에서는 추천시스템을 사용하여 웹기반 프로그래밍 교육 환경에서 학습자 개개인에 적합한 학습을 추천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한다. 제안하는 수준별 프로그래밍 학습을 위한 추천시스템은 학습주제별 학습수준 기반 학습자 프로파일과 학습주제사이의 연관성 프로파일을 이용한 협업 필터링을 사용하여 특정 학습자의 학습수준과 학습범위에 적절한 프로그래밍 문제를 제공하도록 한다. 그 결과 프로그래밍 언어 교육과정에서 발생하는 수준별 단계별 학습에 맞는 프로그래밍 문제 제공의 어려움을 해결하여, 학습자의 프로그래밍 능력 향상의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더 나아가 기존 협업필터링 방법을 사용하는 경우와 비교해 볼 때 추천 성능향상 및 분석 시간 감소를 통해 추천시스템의 한계점 중의 하나인 확장성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ogramming education needs learning which is adjusted individual learners' level of their learning abilities. Recommendation system is one way of implementing personalized service. In this research, we propose recommendation method which learning items are recommended for individual learners' learn...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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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기반 협업필터링을 보완한 혼합형 협업필터링 방식을 활용한 수준별 프로그래밍 교육을 위한 학습지원 추천시스템을 제안하고, 기존의 협업필터링 방법과 비교 실험함으로써 제안된 추천시스템의 효율성을 증명한다. 제안된 시스템은 아이템 간의 연관성을 고려하여 아이템들을 클러스터링하고, 사용자들 간의 아이템에 대한 이해도를 이용하여 사용자별로 최근접 이웃법에 의해 유사그룹을 구성하고 소속 그룹에 따라 사용자가 학습정보를 이용하여 아이템을 추천한다.
  • 확장성은 고객과 아이템의 개수가 늘어남에 따라 목표고객의 최근접 이웃을 찾기 위한 연산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 추천목록을 생성하는데까지 오랜 시간이 걸려 시스템의 효율성이 감소하다는 한계점이다[12]. 이는 전통적인 협업필터링 방법이 가지는 한계점 중의 하나로 여러 연구에서 확장성으로 인한 효율성의 문제를 개선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 제안한 수준별 프로그래밍 교육을 위한 추천 시스템에 대한 실험은 목표학습자에 대한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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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제안하는 수준별 프로그래밍 학습을 위한 추천시스템이 제공하는 것은? 추천시스템은 개인화서비스를 위해 사용되는 방법의 하나로, 본 연구에서는 추천시스템을 사용하여 웹기반 프로그래밍 교육 환경에서 학습자 개개인에 적합한 학습을 추천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한다. 제안하는 수준별 프로그래밍 학습을 위한 추천시스템은 학습주제별 학습수준 기반 학습자 프로파일과 학습주제사이의 연관성 프로파일을 이용한 협업 필터링을 사용하여 특정 학습자의 학습수준과 학습범위에 적절한 프로그래밍 문제를 제공하도록 한다. 그 결과 프로그래밍 언어 교육과정에서 발생하는 수준별 단계별 학습에 맞는 프로그래밍 문제 제공의 어려움을 해결하여, 학습자의 프로그래밍 능력 향상의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수준별 프로그래밍 학습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것은? 제안하는 수준별 프로그래밍 학습을 위한 추천시스템은 학습주제별 학습수준 기반 학습자 프로파일과 학습주제사이의 연관성 프로파일을 이용한 협업 필터링을 사용하여 특정 학습자의 학습수준과 학습범위에 적절한 프로그래밍 문제를 제공하도록 한다. 그 결과 프로그래밍 언어 교육과정에서 발생하는 수준별 단계별 학습에 맞는 프로그래밍 문제 제공의 어려움을 해결하여, 학습자의 프로그래밍 능력 향상의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더 나아가 기존 협업필터링 방법을 사용하는 경우와 비교해 볼 때 추천 성능향상 및 분석 시간 감소를 통해 추천시스템의 한계점 중의 하나인 확장성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인터넷의 발달이 가져온 환경적 변화는 어떤 기반을 조성해 주었나? 인터넷의 발달로 인해 많은 사람들은 웹을 친밀하고 익숙한 공간으로 인식하게 되었으며, 이러한 환경적 변화는 웹기반 교육 환경에서도 학습자들이 쉽게 적응하여 학습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해 주었다[1]. 웹기반 교육은 일반적으로 텍스트 정보와 함께 그림이나 사진 등 수업 내용과 관련된 시각 자료를 제공하고 동영상 및 음성파일도 삽입하여 학습 내용을 전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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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김영지, 염용철, 김현철, 이원규, "웹기반 프로그래밍 교육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한국컴퓨터종합학술대회 논문집, 제 32권, 제 1호, 67-69쪽, 2005년. 

  2. 정화영, 이연호, 홍봉화, "학습 선호도에 의한 학습 콘텐츠 제안 시스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 10권, 제 1호, 477-485쪽, 2010년. 

  3. 정화영, 홍봉화, "자기주도적 학습을 위한 학습자 수준별 콘텐츠 구성",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 9권, 제 7호, 402-410쪽, 2009년 7월. 

  4. 김청송, 이진승, 강재우, "향상된 아이템 기반의 협동적 필터링", 한국컴퓨터종합학술대회 논문집, 제 36권, 제 1호(C), 469-473쪽, 2009년. 

  5. 김경아, 문남미, "프로그래밍 언어 학습지원 추천시스템", 전자공학회논문지, 제 47권, CI편, 제 4호, 11-17쪽, 2010년. 7월. 

  6. 김명신, 김회숙, 정성태, "수준별 교육을 위한 웹기반 교수-학습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한국정보과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제 27권, 제 2호, 565-567쪽, 2000년. 

  7. 권재은, 프로그래밍 언어 수업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의 개발과 적용, 석사학위논문, 안동대학교, 2004년. 

  8. 김경아, 김계현, 구윤모, "프로그래밍 언어 교육에 있어서 적용가능한 효과적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연구", 명지전문대학 정보기술연구소논문집, 제 4권, 63-71쪽, 2004년. 

  9. 손경아,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을 적용한 비주얼베이직(VisualBasic) 프로그래밍 학습의 사례연구",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 5권, 제 1호, 17-25쪽, 2002년. 

  10. 박순일, 고병오, "전문자 학습활동 모형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웹 기반 교수.학습 시스템 개발", 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제 8권, 제 3호, 293-306쪽, 2004년. 

  11. 이재식, 박석두, "장르별 협업필터링을 이용한 영화 추천시스템의 성능향상", 한국지능정보시스템논문지, 제13권, 제 4호, 65-78쪽, 2007년. 12월. 

  12. 이재석, 박석두, "단계적 협업필터링을 이용한 추천시스템의 성능 향상",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춘계학술대회논문집, 218-225쪽, 2007년. 5월. 

  13. 권병일, 문남미, "이러닝 마켓플레이스에서의 자기주도 학습지원을 위한 추천시스템,"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제 15권, 제 2호, 135-146쪽, 2010년. 2월. 

  14. Badrul Sarwar, Geoege Karypis, Joseph Konstan and John Riedl, "Item-based Collaborative Filtering Recommendation Algorithm", WWW10, pp.285-295 

  15. 김경록, 이주호, 변재희, 문남미, "모바일 환경에서 장르속성을 이용한 추천 연구", 한국멀티미디어학회, 춘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제 13권, 제 1호 2010년. 

  16. 이희춘, 김선옥, 이석준, "추천시스템에서 MAE와 표준편차의 상관성에 관한 연구", 한국인터넷정보학회, 춘계학술발표대회논문집, 제 8권, 제 1호, 391-395쪽, 2007년. 

  17. 이민경, 강수용, "웹 기반 수준별 학습을 고려한 문제은행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한국정보과학회, 가을 학술발표논문집, 제 33권, 제 2호(A), 103-107쪽, 2006년. 

  18. 홍태호, 이희정, 서보밀, "클러스터링 기반 사례기반추론을 이용한 웹 개인화 추천시스템",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논문지, 제 11권, 제 1호, 107-121쪽, 2005년 6월. 

  19. 김혜은, 유석종, "수준별 학습과 학습 관심도를 고려한 학습평가시스템",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제 13권, 제 6호, 69-76쪽, 2008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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