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 영향요인과 대처방안에 관한 연구 - 생태체계적 관점을 중심으로 -
The Factors affecting on Internet Addition in Adolescence and how to deal with it - Focusing on Ecosystem Theory -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5 no.8, 2010년, pp.193 - 200  

박희서 (조선대학교 행정복지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청소년 인터넷 중독의 영향요인을 생태체계적 관점에서 규명해 봄으로써 인터넷 중독에 대한 대처방안을 모색해 본 연구이다. 즉, 인터넷 중독의 영향요인을 생태체계적 관점에서 개인체계, 가정환경체계, 학교환경체계, 인터넷 환경체계 등으로 나누어 영향요인을 규명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대처방안을 제시하였다. 개인체계에서 중요한 영향요인으로는 자기효능감, 자아존중감, 자기통제력 등이었으며, 가정환경체계에서 중요한 영향요인으로는 부모-자녀간 의사소통, 부모의 양육태도, 부모의 감독수준, 부모의지지 등이 중요한 영향요인으로 규명되었다. 학교환경체계에서 중요한 영향요인으로는 학업성적, 친구지지, 교사지지, 학교생활 적응 등이 중요한 영향요인으로 규명되었다. 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인터넷 중독에 대한 대처방안을 제시한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factors affecting on adolescent internet addition and suggest how to deal with it. This study is based on the ecosystem theory for human development. The factors affecting on adolescent internet addition are the followings: First, self-efficacy, self-esteem and self-co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인터넷 중독은 인터넷에 대한 지나친 반복 사용으로 인하여 내성과 금단 증상을 비롯한 일생생활에서의 부정적인 결과가 심하게 드러나는 현상으로 정의할 수 있다[20]. 따라서 본 연구에서의 인터넷 중독은 인터넷에 장시간 몰입함으로써 일상생활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인터넷을 하지 못할 경우에는 심리적 불안감, 우울증 등을 경험하게 되고, 인터넷의 이용을 자신의 의지대로 자제하지 못하여 계속적으로 인터넷을 사용하게 되는 것을 말한다. 즉, 인터넷 사용에 대한 금단과 내성, 일상생활의 장애가 유발되는 현상을 말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중독의 영향요인을 생태체계적 관점에서 규명해 보고, 이들 영향요인들을 중심으로 대처방안을 모색해 보는데 연구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연구는 설문조사를 통한 경험적 검증이 필요할 것이나, 본 연구에서는 이미 경험적 검증을 거친 선행연구들을 토대로 생태체계적 관점에서 논의하고자 한다.
  • 청소년기에는 그 어느 시기보다 개인과 환경간의 상호작용에 큰 영향을 받는다는 점에서 더욱 그러하다.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인터넷 이용과 관련하여 여러 가지 환경적 특성이 인터넷 중독에 영향을 미치게 되기 때문에 생태체계적 관점에서 인터넷 중독의 영향요인을 접근해 보고자 한다.
  • 생태체계이론은 인간이 어떻게 환경과 상호작용하는지를 설명해 주는 이론으로서, 인간생활에서 환경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다차원적 접근을 시도하는 새로운 개념으로 정의되고 있다. 생태체계이론은 생물학적 유기체와 그 유기체를 둘러싼 환경체계 간 복잡한 상호의존적 체계에 대해 연구한다. 유기체와 외부세계간의 상호작용이라는 개념은 생태체계이론의 핵심으로, 생태체계이론은 인간의 특정 행위들이 어떠한 상황에서 일어나고 있는지에 관심을 갖는다[27].
  •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중독의 영향요인을 생태체계적 관점에서 규명해 보고, 이들 영향요인들을 중심으로 대처방안을 모색해 보는데 연구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연구는 설문조사를 통한 경험적 검증이 필요할 것이나, 본 연구에서는 이미 경험적 검증을 거친 선행연구들을 토대로 생태체계적 관점에서 논의하고자 한다.
  • 이상에서 본 연구는 청소년 인터넷 중독의 영향요인을 생태체계적 관점에서 도출해 보고, 그 영향요인들을 중심으로 대처방안을 제시해 보았다. 즉, 인터넷 중독의 영향요인을 크게 개인체계, 가정환경체계, 학교환경체계, 인터넷 환경체계으로 나누어 고찰하였고, 이들 요인들을 중심으로 인터넷 중독의 대처방안을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 넷째, 부모의 지지이다. 사회적 지지가 낮은 경우에는 인터넷 중독 가능성이 높다.
  • 둘째, 교사와 관계를 긍정적으로 구축해 나가야 할 것이다. 교사들은 학생 개개인에 대해 세심한 관심을 가지고 관찰해야 한다.
  • 여섯째, 가족문제로, 가족과의 대화가 줄어들고, 가족모임에 자주 참여하지 못하며, 가족과 갈등을 겪을 수 있다. 일곱째, 사회적인 문제로, 이것은 직접 대면하는 모임활동을 기피하는 것이다.
  • 첫째, 가정의 한계이다. 부모세대는 인터넷 환경에서 성장한 세대가 아니어서 게임에 대한 정보가 취약할 수밖에 없다.
  • 첫째, 학업성적이다. 학업성적이 높은 경우에는 인터넷 중독이 낮은 경향을 보이지만 학업성적이 낮은 경우에는 인터넷 중독이 높게 나타났다[8][16].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생태체계이론이란 무엇인가? 생태체계이론은 인간이 어떻게 환경과 상호작용하는지를 설명해 주는 이론으로서, 인간생활에서 환경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다차원적 접근을 시도하는 새로운 개념으로 정의되고 있다. 생태체계이론은 생물학적 유기체와 그 유기체를 둘러싼 환경체계 간 복잡한 상호의존적 체계에 대해 연구한다.
청소년 인터넷 중독의 문제 해결을 위해 지역거버너스의 노력에는 무엇이 있는가? 첫째, 학교, 가정 그리고 지역사회의 관계에 있어서는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여 학생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부모상담, 학생관찰 및 상담을 하여, 필요한 경우에는 지역사회 각종 기관의 협력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둘째, 학교와 정부 관계에 있어서는 학교의 인터넷 중독 대응활동에 대해 정부가 적극 지원함으로써 관련 교육과정이나 교육내용을 개발하도록 하여야 한다. 셋째, 부모와 지역사회 관계에 있어서는 청소년 인터넷 관련 부서가 청소년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교육과 상담을 하도록 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극 홍보하고 청소년의 참여를 유도하여야 한다.. 넷째, 정부와 지역사회 관계에 있어서 정부는 청소년 보호 체계 형성을 위해 법제도를 마련하고 지역사회에서 서비스가 제대로 전달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여 재정지원을 해야 한다. 지역사회는 인터넷 중독에 대한 예방교육을 적극적으로 시행하고, 치료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교현장에 적극적으로 활용하여야 할 것이다.
청소년기란 무엇인가? 청소년기는 사춘기에서 성인기 전까지의 기간을 의미한다. 이 시기에 있는 청소년은 지적․정서적․신체적 제반 특성이미성숙한 상태에서 성숙해 가는 과도기에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2)

  1. 강만철, 오익수, "청소년 인터넷 중독 진단척도 개발 (II)," 교육심리연구, 16(4) : 247-274. 2002, 

  2. 권준수, "인터넷 중독증," 대한의사협회지, 42(8), 1999. 

  3. 김동욱, "인터넷 이용충족, 플로우 및 개인적 성향이 인터넷 중독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대학원 경영학 박사학위논문, 2001. 

  4. 김정열, 이성진, "사회심리적 요인이 인터넷 중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한국컴퓨터정보학회, 제 14권, 제 12호, 2009년 

  5. 김청택, 김동일, 박중규, 이수진, "한국 인터넷 중독 진단 척도 개발연구," 정보통신연구진흥원, 2002. 

  6. 김효순, "청소년기 인터넷 중독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학과 박사학위논문, 2009. 

  7. 박부진, "정보사회의 가족문화," 여성가족생활연구논총, 6권 2000. 

  8. 박정은,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적 사용 및 영향변인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1. 

  9. 백미영, "청소년의 스트레스, 사회적 지지 및 자아존중감과 인터넷 중독,"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10. 송희준외 6인, "정보문화 거버넌스 구축방안," 한국정보문화진흥원, 2009. 

  11. 엄영옥, "생태체계이론으로 개입한 단일사례연구," 한국사회복지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2006. 

  12. 윤영민, "인터넷 환경이 청소년의 사회화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 보호위원회 2차 정책포럼, 2000. 

  13. 이계원, "청소년 인터넷 중독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심리학과 석사학위논문, 2001. 

  14. 이정연, 최영선, "청소년기 자녀의 인터넷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변인," 한국생활과학회지, 제 11권, 제4호, 2002. 

  15. 이해경, "인터넷상에서 청소년들의 폭력게임 중독을 예측하는 변인들," 한국심리학회지 : 발달, 14(4), 2002. 

  16. 장재홍, 유정이, 권해수, 김형수, 최한나, "청소년 인터넷 과다사용 예방프로그램 개발," 한국청소년상담원, 2002. 

  17. 정민희, "청소년 인터넷 중독과 관련변인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가정학과 석사학위논문, 2003. 

  18. 조아미, "청소년 PC중독의 이해와 청소년 PC중독의 유형과 문제점에 대한 토론," 한국청소년상담원 한국인터넷정보센터, 2002. 

  19. 조춘범,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과 가정 및 학교환경의 관계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20. 국정보문화진흥원, "2008 인터넷중독 실태조사," 정보통신부, 2009. 

  21. 한국청소년상담원, "청소년의 PC 중독증," 청소년상담문제 연구보고서, 2000.. 

  22. 한복희, "인터넷 중독 정도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심리 사회적 역기능에 관한 연구," 한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23. 한상철, "청소년의 인터넷 접촉 정도와 중독성향에 대한 조사," 사회문제, 한국심리학회, 2권, 19-39. 2003. 

  24. 홍경희, "중학생들의 인터넷 과다사용과 가정환경의 연관성에 대한 연구,"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25. 홍윤진, "자기효능감과 가상공간에서의 현실지각수준이 인터넷 몰입과 인터넷 중독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26. 디지털 타임스, "인터넷 중독 실태조사,"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10051802011860634001 2010년 5월 10일. 

  27. Bronfenbrenner, U.. "The ecology of human development: Experiments by nature and design," MA: Havard University Press. 1979. 

  28. Chen, G., Gully, M.S. and D. Elden, "Validation of a New General Self-Efficacy Scale," Organizational Research Methods, Vol. 4, No. 1, 2001. 

  29. Griffiths, M., "Psychology of computer use : XL III. some comments in 'addictive use of the internet by Young," Psychological Reports 80, 81-82, 1997. 

  30. Pecora, J. P. Whittaker, J.K. Maluccio, A. N. Barth, R. P. "The Child Welfare Challenge: Policy," Practice and Research. 64-77, 2000. 

  31. Young, K. S., "Internet Addiction : Evaluation vand Treatment," Student, BMI 99, 1999. 

  32. Young, K.S., "Internet Addiction : A New clinical Phenomenon and Its Consequences," American Behavioral Scientist, Vol. 48. Dec. 200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