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대학생들의 인용 및 표절에 관한 인식연구
A Study on Undergraduates' Citation Use and Plagiarism Awareness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4 no.3, 2010년, pp.175 - 198  

이혜영 (동덕여자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남태우 (중앙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들의 인용 및 표절에 관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함이다. 이의 목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서울 소재 4년제 대학생을 대상으로 질문지 조사법을 실시하였다. 조사 결과 대학생들은 인용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은 인식하고 있었고 과제 작성 시 인용법을 일부 적용하고 있었다. 그러나 실제 인용 관련 문제를 통해 대학생들의 인용 지식을 조사해 본 결과, 올바른 인용법을 알고 있는 대학생들은 극소수로 나타났다. 인용하는 자료로는 인쇄자료와 인터넷 및 웹자료를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쇄자료인 경우 단행본을, 인터넷 및 웹 자료인 경우 학술기관에서 제공하는 웹자료를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용 교육 기관으로는 대학 당국에서 인용 및 표절 프로그램을 개설하여 교육시킬 것을 제안하였다. 대학 당국에서의 인용 및 표절 프로그램 개설뿐만 아니라 도서관 이용 교육을 통해서도 인용 및 표절, 인용법에 관한 교육을 실시해야 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investigated undergraduates' citation use and plagiarism awareness. A questionnaire method was used and was given to undergraduates in a university located in Seoul. Upon investigation, undergraduates recognized the importance and the need of citation and were partly applying citations. Ho...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표절을 피하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위에 제시된 대학생들의 표절 양상은 그들이 의도적으로 하기 보다는 표절을 피하는 방법을 모르고 인용표기법을 모르기 때문에 부주의한 실수로 일어나는 경우가 많다. 표절을 피하는 방법은 상기 제시된 내용들의 상반된 개념이라할 수 있는 인용의 정의와 인용표기법을 올바로 익히는 것이다.
표절이란 무엇인가? 표절(plagiarism)이라 함은, 다른 사람의 저작을 무단으로 쓰는 것, 그리고 그것을 자기 것이라고 제시함으로써 학술적 윤리를 심각하게 위반 하는 것이다(American Historical Association 2005). 국어사전에서는 “남의 시가․문장 등의 글귀를 훔쳐서 자기 것인 것처럼 발표하는 것”(민중서림편집국 2010), “다른 사람이 쓴 문학 작품이나 학술논문, 또는 기타 각종 글의 일부 또는 전부를 직접 베끼거나 아니면 관념을 모방 하면서, 마치 자신의 독창적인 산물인 것처럼 공표하는 행위를 가리킨다”(한국 위키 백과사전 2010).
대학생들의 과제 작성 시 표절은 어떤 양상으로 나타나는가? ① 자신의 글에서 어떤 정보의 출처를 밝히지 않을 때 ② 다른 사람의 아이디어임을 밝히지 않고 사용하는 것 ③ 짧은 구절을 인용할 때 인용부호를 사용 하지 않거나, 긴 구절을 인용할 때 새로운 단락을 만들어 들여 쓰기를 함으로써 직접 인용임을 나타내지 않을 때④ 자신이 인용한 원 자료를 자신의 표현으로 구절을 바꿔 쓰지 않고 똑같이 사용했을 때 ⑤ 글을 구입하거나 또는 타인으로부터 받아서 자신의 것으로 제출했을 때 ➅ 하나의 글을 다른 두 개의 과목으로 사용하거나 또는 먼저 수강한 과목의 담당교수 허락 없이 나중에 수강하는 과목에서 학점을 취득하기 위해 이미 제출했던 글을 재사용할 때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3)

  1. 고영만. 2005. 정보문해론. 서울: 한국도서관협회.(Young Man Ko. 2005. Information literacy. Seoul: Korean Library Association.) 

  2. 곽동철. 2007. 학술논문에서 표절의 유형과 올바른 인용 방식에 관한 고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1(3): 103-126.(ong-Chul Kwack. 2007. "A Study on the Types of Plagiarism and Appropriate Citation Practices of Writing Research Pape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1(3): 103-126.) 

  3. 김성수. 2008. 미국 대학의 '학문적 정직성' 정책에 대한 연구: 대학 글쓰기에서 '표절' 문제를 중심으로. 작문연구, 6: 193-226.(Sungsoo Kim. 2008. "A Study on the 'Academic Honesty' Policy in the U.S. Universities: focusing on the problem of 'plagiarism' in college writin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Writing Science, 6: 193-226.) 

  4. 민중서림 편집국. 2010. 민중 엣센스 국어사전. 제6판. 서울: 민중서림.(Minjungseorim Pyeonjipguk. 2010. Minjung Essence Korean Dictionary. 6th ed. Seoul: Minjungseorim.) 

  5. 이인재. 2008. 대학에서의 글쓰기 윤리교육. 작문연구, 6: 129-159.(Injae Lee. 2008. "Writing Ethical Education in Universit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Writing Science, 6: 129-159.) 

  6. 이지연, 이상곤. 2008. 과제표절과 관련한 대학생의 디지털 정보원 활용 현황에 관한 조사연구. 열린교육연구, 16(3): 103-121.(Ji-Yeon Lee, & Snag-Kon Lee. 2008. "A Study on the College Students' Misuse of Digital Information Resourc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Open Education, 16(3): 103-121.) 

  7. 정필모. 2004. 학술논문작성지침. 서울: 한국학술정보.(Pil-Mo Jeong. 2004. Haksulnonmunjakseongjichim. Seoul: Korean Studies Information Co, Ltd.) 

  8. 립슨, 찰스. 2008. 정직한 글쓰기. 김형주, 이정아 옮김. 서울: 멘토르.(Lipson, C. 2008. Doing Honest Work in Collage. Translated by Hung-Joo Kim, & Jung-Ah Lee. Seoul: Mentor.) 

  9. 최선경. 2009. 대학생 글쓰기에 나타난 오류 분석: 인용방식의 오류를 중심으로. 새교육국어, 81: 299-324.(Seon-Kyung Choi. 2009. "Analysis of errors in academic writing of university students: Focusing on the style of cit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Korean Education, 81: 299-324.) 

  10. Amercian Historical Association. 2005. Statement on Standards of Professional Conduct. [online]. [cited 2010. 6. 12]. . 

  11. Burton, Vicki T., & Chadwick, Scott A. 2000. "Investigating the Practices of Student Researchers: Patterns of Use and Criteria for Use of internet and Library Sources." Computer and Composition, 17(3): 309-28. 

  12. Carlson, Jake. 2006. "An Examination of Undergraduate Student Citation Behavior." Journal of Academic Librarianship, 32(1): 14-22. 

  13. Davis, Phillip M., & Cohen, Suzanne A. 2001. "The Effect of the Web on Undergraduate Citation Behavior 1996-1999." Journal of the American Society for Information Science and Technology, 52: 309-314. 

  14. Davis, Philip M. 2003. "Effect of the Web on Undergraduate Citation Behavior: Guiding Student Scholarship in a Networked Age." Libraries & the Academy, 3(1): 43-44. 

  15. Delevko, Juris & Gottlieb, Lisa. 2002. "Print Sources in an Electronic Age: A Vital Part of the Research Process for Undergraduate Student." Journal of Academic Librarianship, 29: 381-392. 

  16. Grimes, Deborah J., & Boening, Carl H. 2001. "Worries with the Web: A Look at Student Use of Web Resource." College & Research Libraries, 62(1): 11-23. 

  17. Herring, Susan D. 2001. "Faculty Acceptance of the World Wide Web for Student Research." College & Research Libraries, 62(3): 251-258. 

  18. Kraus, Joseph R. 2002. "Citation Patterns of Advanced Undergraduate Students in Biology 2000-2002." Science & Technology Libraries, 22(3/4): 161-179. 

  19. Oppenheim, Charles, & Smith, Richard. 2001. "Student Citation Practices in an Information Science Department." Education for Information, 19: 299-323. 

  20. Robinson, Andrew M., & Schlegl, Karen. 2004. "Student Bibliographies improve when professors provide enforceable guidelines for citations." Libraries and the Academy, 4: 275-290. 

  21. Stacey, Knight-Davis, & Sung, Jan S. 2008. "Analysis of Citations in Undergraduate Papers." College & Research Libraries, 69(5): 447-458. 

  22. Valentine, Barbara. 2001. "The Legitimate Effort in Research Papers: Student Commitment Versus Faculty Expectations." Journal of Academic Librarianship, 27: 107-115. 

  23. Yu, Fei, Sullivan, Jane, & Woodhall, Leith. 2006. "What can Students' Bibliographies Tell Us? Evidence Based Information Skills Teaching for Engineering Students." Evidence Based Library and Information Practice, 1(2): 12-2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