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50 no.1, 2016년, pp.513 - 532
본 연구의 목적은 학술적 글쓰기에서 대학생들의 자료 인용 행태를 분석함으로써 대학생들의 자료에 대한 인식과 대학도서관 자료의 활용 정도를 측정하여 도서관의 성과를 측정하는 것이다. 서울 소재 대학의 학기말 보고서 공모전에 제출된 80편의 보고서에 인용된 자료의 유형과 도서관 소장여부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대학생들의 논문 인용에 대한 지식 수준은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웹 정보에 대한 의존도(44.9%)가 높았지만 다른 유형의 자료, 즉 단행본, 학술지, 학위논문 등의 경우에는 대학도서관의 활용도가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대학도서관이 대학생들의 학술적 글쓰기 능력신장을 위해 수업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인용과 참고문헌에 대한 효과적인 교육자료를 개발하는데 힘쓸 것을 제안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gain a better understanding of undergraduate citation behavior and to measure the contribution which an academic library makes in the academic writing of students. Citations in 80 student papers submitted in the academic paper competition was analyzed for types of it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학술적 글쓰기란? | 학술적 글쓰기는 특정 주제에 대해 자신의 주장을 독자에게 설득력 있게 제시하는 방법으로 대학 교과과정의 기본이 된다. 글쓰기에서 문장 표현력이나 글의 전개 등과 관련된 능력도 중요하지만 논리적이며 논지를 효율적으로 전개하기 위한 노력도 필요하다. | |
설득의 글쓰기에 필요한 요소는? | 글쓰기에서 문장 표현력이나 글의 전개 등과 관련된 능력도 중요하지만 논리적이며 논지를 효율적으로 전개하기 위한 노력도 필요하다. 이러한 설득의 글쓰기에 반드시 필요한 요소가 바로 인용, 즉 자신의 글을 뒷받침하거나 기존 주장을 비판하기 위한 전개가 필요하다. 대학 과정에서 배우게 될 “정확하고 올바른 인용은 정직하고 설득력 있는 글쓰기(최선경 2009, 322)” 를 가능하게 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 |
학술적 글쓰기의 특징은? | 학술적 글쓰기가 갖는 또다른 특징 중의 하나는 윤리성이다. 끊임없이 제기되는 표절시비는 연구윤리의 중요성을 강조함과 동시에 이에 대한 교육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대학생들의 보고서에 나타난 인용의 행태를 분석한 연구들은 빈번히 발생하는 인용의 오류들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인용은 여전히 문제가 되고 있다(최선경 2009; 이인영 2011). |
김성수. 2008. 미국 대학의 '학문적 정직성' 정책에 대한 연구- 대학 글쓰기에서 '표절' 문제를 중심으로. 작문연구, 6: 193-226.(Kim, Sungsoo. 2008. "A Study on the 'Academic Honesty' Policy in the U.S. Universities:Focusing on the Problem of 'Plagiarism' in College Writing." Research on Writing, 6: 193-226.)
송영희 외. 2013. 디지털시대의 장서관리. 서울: 한국도서관협회.(Song, Young-Hee. 2013. Collection Management in the Digital Era. Seoul: Korean LibraryAssociation.)
이인영. 2011. 대학생의 학술적 글쓰기에 나타난 자료 이용 실태 분석. 비평문학, 41: 279-320.(Lee, In-Young. 2011. "Analysis of the Condition of Use of Data at Academic Writing ofCollege Student." Literary Criticism, 41: 279-320.)
이지연, 이상곤. 2008. 과제표절과 관련한 대학생의 디지털 정보원 활용 현황에 관한 조사연구. 열린교육연구, 16(3): 103-121.(Lee, Ji-Yeon and Lee, Sang-Kon. 2008. "A Study on the College Students' Misuse of DigitalInformation Resources." The Journal of Yeolin Education, 16(3): 103-121.)
이혜영. 2011. 대학도서관에서의 과제 작성 교육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2(1): 369-395.(Rhee, Hey-Young. 2011. "A Study on Paper Writing Education in Academic Library." Journal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2(1): 369-395.)
최선경. 2009. 대학생 글쓰기에 나타난 오류 분석: 인용방식의 오류를 중심으로. 새국어교육, 81: 299-324.(Choi, Seon Kyung. 2009. "Analysis of Errors in Academic Writing of University Students:Focusing on the Style of Citation." Korean Education, 81: 299-324.)
Ackerson, L. G. and Young, V. E. 1994. "Evaluating the Impact of Library Instruction Methods on the Quality of Student Research." Research Strategies, 12(3): 132-144.
Anthony, D., Smith, S. W. and Williamson, T. 2009. "Reputation and Reliability in Collective Goods the Case of the Online Encyclopedia Wikipedia." Rationality and Society, 21(3): 283-306.
Barnard, E. and Weaver, N. E. 2011. Student Use of Sources: A Collaborative Investigation of Resource Use in Tertiary-level Psychology Assignments. Lower Hutt: The Open Poytechnic. [online] [cited 2016. 1. 31.]
Brown, A. R. 2011. "Wikipedia as a Data Source for Political Scientists: Accuracy and Completeness of Coverage." PS: Political Science & Politics, 44(2): 339-343.
Carlson, J. 2006. "An Examination of Undergraduate Student Citation Behavior." Journal of Academic Librarianship, 32(1): 14-22.
Cooke, R. and Rosenthal, D. 2011. "Students Use More Books after Library Instruction: An Analysis of Undergraduate Paper Citations." College & Research Libraries, 72(4): 332-343.
Davis, P. M. 2003. "Effect of the Web on Undergraduate Citation Behavior: Guiding Student Scholarship in a Networked Age." portal: Libraries and the Academy, 3(1): 41-51.
Dodgen, L. et al. 2003. "Not so SILI: Sociology Information Literacy Infusion as the Focus of Faculty and Librarian Collaboration." Community & Junior College Libraries, 11(4): 27-33.
Giles, J. 2005. "Internet Encyclopaedias Go Head to Head." Nature, 438(7070): 900-901.
Gratch, B. 1985. "Toward a Methodology for Evaluating Research Paper Bibliographies." Research Strategies, 3(4): 170-77.
Grimes D. J. and Boening C. H. 2001. "Worries with the Web: A Look at Student Use of Web Resources." College & Research Libraries, 62(1): 11-22.
Haddow, G. 2013. "Academic Library Use and Student Retention: A Quantitative Analysis."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Research, 35(2): 127-136.
Head, A. J. and Eisenberg, M. B. 2010. "How Today's College Students Use Wikipedia for Course-Related Research." First Monday, 15(3). [online] [cited 2016. 1. 31.]
Hovde, K. 2000. "Check the Citation: Library Instruction and Student Paper Bibliographies." Research Strategies, 17(1): 3-9.
Hurst, S. and Leonard, J. 2007. "Garbage in, Garbage out: The Effect of Library Instruction on the Quality of Students' Term Papers." The Electronic Journal of Academic and Special Librarianship, 8(1). [online] [cited 2016. 1. 31.]
Knight-Davis, S. and Sung, J. S. 2008. "Analysis of Citations in Undergraduate Papers." College & Research Libraries, 69(5): 447-458.
Kohl, D. F. and Wilson, L. A. 1986. "Effectiveness of Course-Integrated Bibliographic Instruction in Improving Coursework." RQ, 1986: 206-211.
Magnus, P. D. 2008. "Early Response to False Claims in Wikipedia." First Monday, 13(9). [online] [cited 2016. 1. 31.]
Malone, D. and Videon, C. 1997. "Assessing Undergraduate Use of Electronic Resources: A Quantitative Analysis of Works Cited." Research Strategies, 15(3): 151-158.
Mesgari, M. et al. 2015. "The Sum of All Human Knowledge: A Systematic Review of Scholarly Research on the Content of Wikipedia." Journal of the Association for Information Science and Technology, 66(2): 219-245.
Mill, D. H. 2008. "Undergraduate Information Resource Choices." College & Research Libraries, 69(4): 342-355.
Oakleaf, M. 2012. Value of Academic Libraries: A Comprehensive Research Review and Report. Chigago, IL: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online] [cited 2016. 1. 31.]
Rector, L. 2008. "Comparison of Wikipedia and Other Encyclopedias for Accuracy, Breadth, and Depth in Historical Articles." Reference services review, 36(1): 7-22.
Robinson, A. M. and Schlegl, K. 2004. "Student Bibliographies Improve When Professors Provide Enforceable Guidelines for Citations." portal: Libraries and the Academy, 4(2): 275-290. [online] [cited 2016. 1. 31.]
Smith, E. T. 2003. "Assessing Collection Usefulness: An Investigation of Library Ownership of the Resources Graduate Students Use." College & Research Libraries, 64(5): 344-355.
Sylvia, M. J. 1998. "Citation Analysis as an Unobtrusive Method for Journal Collection Evaluation Using Psychology Student Research Bibliographies." Collection Building, 17(1): 20-28.
Wilson, E. K. 2012. "Citation Analysis of Undergraduate Honors Thesis." The Southeastern Librarian, 60(1): 39-50.
Wang, R. 2006. "The Lasting Impact of a Library Credit Course." portal: Libraries and the Academy, 6(1): 79-92.
Wong, S. H. R. and Cmor, D. 2011. "Measuring Association between Library Instruction and Graduation GPA." College & Research Libraries, 72(5): 464-473. [online] [cited 2016. 1. 31.]
Yu, F., Sullivan, J. and Woodall, L. 2006. "What Can Students' Bibliographies Tell Us?: Evidence Based Information Skills Teaching for Engineering Students." Evidence Based Library and Information Practice, 1(2): 12-2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