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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3 no.2 = no.57, 2010년, pp.179 - 185
최진유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차륜궤도연구실) , 이규세 (선문대학교 토목공학과) , 배현웅 (충남대학교 토목공학과) , 박범호 (충남대학교 토목공학과) , 임남형 (충남대학교 토목공학과)
In order to secure safety for the buckling and fracture of continuous welded rail and improve the efficiency of maintenance work, it is very important that grasp the characteristics of rail temperature. Recently, the maximum air temperature in summer season rises gradually and the minimum air temp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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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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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대레일이란 무엇인가? | 장대레일은 기존 레일을 연속적으로 용접하여 이음매를 제거한 레일로, 신축이음을 용접함으로써 이음부에서 발생하는 소음 및 진동, 궤도재료의 손상, 승차감 불량, 잦은 궤도 보수주기 등의 문제점을 원천적으로 해소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레일의 길이변화에 따른 구조적인 문제점을 갖게 된다. 종방향 길이가 긴 레일은 체결장치에 의해 도상, 침목 등에 이중 탄성 체결되는 특성으로 인하여 레일양단 약 100 m 이후의 구간에서 온도변동에 따른 신축의 영향을 받지 않는 부동구간이 발생하게 된다. | |
장대레일의 장점은 무엇인가? | 장대레일은 기존 레일을 연속적으로 용접하여 이음매를 제거한 레일로, 신축이음을 용접함으로써 이음부에서 발생하는 소음 및 진동, 궤도재료의 손상, 승차감 불량, 잦은 궤도 보수주기 등의 문제점을 원천적으로 해소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레일의 길이변화에 따른 구조적인 문제점을 갖게 된다. 종방향 길이가 긴 레일은 체결장치에 의해 도상, 침목 등에 이중 탄성 체결되는 특성으로 인하여 레일양단 약 100 m 이후의 구간에서 온도변동에 따른 신축의 영향을 받지 않는 부동구간이 발생하게 된다. | |
장대레일의 길이변화에 따른 구조적인 문제점은 무엇인가? | 장대레일은 기존 레일을 연속적으로 용접하여 이음매를 제거한 레일로, 신축이음을 용접함으로써 이음부에서 발생하는 소음 및 진동, 궤도재료의 손상, 승차감 불량, 잦은 궤도 보수주기 등의 문제점을 원천적으로 해소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레일의 길이변화에 따른 구조적인 문제점을 갖게 된다. 종방향 길이가 긴 레일은 체결장치에 의해 도상, 침목 등에 이중 탄성 체결되는 특성으로 인하여 레일양단 약 100 m 이후의 구간에서 온도변동에 따른 신축의 영향을 받지 않는 부동구간이 발생하게 된다. 부동구간에서는 온도변동 시 레일의 자유팽창 및 수축이 구속되므로 레일의 길이방향으로 과도한 축력이 발생하는 문제를 갖게 된다. 이 과도한 축력은 혹서기에 궤도의 좌굴 그리고 혹한기에는 레일파단의 문제를 유발시켜 주행하는 열차의 안전을 위협할 수 있다. 이러한 장대레일 궤도는 레일온도, 중립온도, 도상저항력, 궤도틀림 등 불확실성이 매우 높은 궤도 매개변수들의 영향이 복합적으로 반영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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