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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3 no.3 = no.58, 2010년, pp.271 - 277
김형욱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가상공학과) , 김정석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구조연구실) , 정현승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구조연구실) , 윤혁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구조연구실) , 권태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정책전략연구실)
In this paper, a numerical model for a Kevlar/Epoxy and Carbon-Kevlar/Epoxy tube used as an energy absorbing component has been developed and then results have been verified through experiment. The 2D shell element and Chang-Chang failure criterion of LS-DYNA that is commercial explicit FE code wa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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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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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진국에서 철도차량에 대한 충돌안전설계를 의무화 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열차 충돌 사고는 자주 일어나지 않지만, 한번 일어나면 대형 사고로 이어져 인적, 물적 자원의 피해가 심각하여 선진국에서는 철도차량에 대한 충돌안전설계를 의무화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2007년 7월「철도차량 안전기준에 관한 지침」[1]이 고시됨에 따라 2008년 이후 신규 제작되는 철도차량은 표준충돌사고 각본에 따라 충돌안전도를 검증하도록 의무화되었다. | |
복합재료의 특징은 무엇인가? | 또한 최근에는 금속이나 폼, 허니콤 재료와 복합재료를 혼합하여 높은 에너지흡수 능력을 가지는 하이브리(Hybrid) 튜브[4]에 관한 연구가 활발하다. 복합재료는 금속 재료와 다르게 소성거동을 거의 보이지 않으며, 섬유 및 수지의 파단, 섬유/수지 분리, 층간분리, 섬유의 미소좌굴 같은 특이한 파손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어서 유한요소법을 이용하여 에너지 흡수특성과 붕괴모드를 예측하기 어려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Thornton와 Farley [5-7] 등에 의해 케블라 섬유는 기존 탄소 및 유리 섬유의 취성파괴와 달리 금속과 유사한 연성거동을 보이며, 충격시 구조 온전성이 우수한 것을 확인하였지만 탄소-케블라/에폭시 같은 취성재료와 연성재료의 하이브리드 복합소재의 경우 아직까지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 |
국내에서는 열차 충돌 사고에 의한 대형 피해를 막기 위해 어떤 법적 조치를 취했는가? | 열차 충돌 사고는 자주 일어나지 않지만, 한번 일어나면 대형 사고로 이어져 인적, 물적 자원의 피해가 심각하여 선진국에서는 철도차량에 대한 충돌안전설계를 의무화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2007년 7월「철도차량 안전기준에 관한 지침」[1]이 고시됨에 따라 2008년 이후 신규 제작되는 철도차량은 표준충돌사고 각본에 따라 충돌안전도를 검증하도록 의무화되었다. 충돌안전설계를 만족하기 위하여 팽창튜브, 좌굴튜브, 허니콤 등의 에너지 흡수부재가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지만 열차의 고속화, 고효율화가 진행되면서 이러한 에너지흡수부재들은 경량화 측면에서 문제를 가지게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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