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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방향 케블라/에폭시, 탄소-케블라/에폭시 복합재 튜브의 축방향 압괴 거동에 대한 연구
Study on the Axial Crushing Behaviors of UD Kevlar/Epoxy and Carbon-Kevlar/Epoxy Composite Tubes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3 no.3 = no.58, 2010년, pp.271 - 277  

김형욱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가상공학과) ,  김정석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구조연구실) ,  정현승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구조연구실) ,  윤혁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구조연구실) ,  권태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정책전략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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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에너지 흡수부재로 사용될 수 있는 단방향 케블라/에폭시 및 단방향 탄소-케블라/에폭시 튜브의 압괴거동을 예측할 수 있는 해석모델을 확립하고 이를 시험을 통해 검증하였다. 해석모델은 상용 외연적 해석 프로그램인 LS-DYNA의 2D 쉘 요소와 Chang-Chang 파손기준식을 이용하였다. 또한, 해석에 적용된 소재의 기계적 물성치는 시험을 통해 얻었다. 해석모델은 원형 튜브에 대한 10mm/min의 준정적 압괴 시험 결과와 비교를 통해 검증하였다. 그 결과 케블라/에폭시 튜브의 하중-변위 곡선은 거의 일치했으며 무게당 흡수 에너지(SEA)도 6% 미만의 오차에서 잘 일치하였다. 하지만, 탄소-케블라/에폭시 튜브는 시험과 약간의 차이를 보이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a numerical model for a Kevlar/Epoxy and Carbon-Kevlar/Epoxy tube used as an energy absorbing component has been developed and then results have been verified through experiment. The 2D shell element and Chang-Chang failure criterion of LS-DYNA that is commercial explicit FE code wa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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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단방향 케블라/에폭시 및 탄소-케블라/에폭시로 제작된 복합소재 튜브에 대한 해석기법을 확립하고 이를 시험과 비교를 통해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상용 외연적 유한요소 코드인 LS-DYNA를 사용하였고, 2D 쉘 유한요소 모델에 트리거 모델을 적용하여 에너지 흡수 특성을 해석적 방법으로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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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진국에서 철도차량에 대한 충돌안전설계를 의무화 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열차 충돌 사고는 자주 일어나지 않지만, 한번 일어나면 대형 사고로 이어져 인적, 물적 자원의 피해가 심각하여 선진국에서는 철도차량에 대한 충돌안전설계를 의무화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2007년 7월「철도차량 안전기준에 관한 지침」[1]이 고시됨에 따라 2008년 이후 신규 제작되는 철도차량은 표준충돌사고 각본에 따라 충돌안전도를 검증하도록 의무화되었다.
복합재료의 특징은 무엇인가? 또한 최근에는 금속이나 폼, 허니콤 재료와 복합재료를 혼합하여 높은 에너지흡수 능력을 가지는 하이브리(Hybrid) 튜브[4]에 관한 연구가 활발하다. 복합재료는 금속 재료와 다르게 소성거동을 거의 보이지 않으며, 섬유 및 수지의 파단, 섬유/수지 분리, 층간분리, 섬유의 미소좌굴 같은 특이한 파손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어서 유한요소법을 이용하여 에너지 흡수특성과 붕괴모드를 예측하기 어려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Thornton와 Farley [5-7] 등에 의해 케블라 섬유는 기존 탄소 및 유리 섬유의 취성파괴와 달리 금속과 유사한 연성거동을 보이며, 충격시 구조 온전성이 우수한 것을 확인하였지만 탄소-케블라/에폭시 같은 취성재료와 연성재료의 하이브리드 복합소재의 경우 아직까지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국내에서는 열차 충돌 사고에 의한 대형 피해를 막기 위해 어떤 법적 조치를 취했는가? 열차 충돌 사고는 자주 일어나지 않지만, 한번 일어나면 대형 사고로 이어져 인적, 물적 자원의 피해가 심각하여 선진국에서는 철도차량에 대한 충돌안전설계를 의무화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2007년 7월「철도차량 안전기준에 관한 지침」[1]이 고시됨에 따라 2008년 이후 신규 제작되는 철도차량은 표준충돌사고 각본에 따라 충돌안전도를 검증하도록 의무화되었다. 충돌안전설계를 만족하기 위하여 팽창튜브, 좌굴튜브, 허니콤 등의 에너지 흡수부재가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지만 열차의 고속화, 고효율화가 진행되면서 이러한 에너지흡수부재들은 경량화 측면에서 문제를 가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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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07) Revision for The Guide of Safety Reference of Railway Train. 

  2. C. Kindervater (2002) The Crashworthiness of Composite Aerospace Structures, Workshop, the Crashworthiness of Composite Transportation Structures, TRL, Crowthorne, 3rd October. 

  3. M. Wacker and M. Hormann (2004) Simulation of the Crash Performance of Crash Boxes based on Advanced Thermoplastic Composite, 22nd CAD-FEM Users' Meeting 2004 International Congress on FEM Technology with ANSYS CFX & ICEM CFD Conference, International Congress Center Dresden, Germany. 

  4. J.-S. Kim, H.-J. Yoon, and T.-S. Kwon (2010) Investigation of Cell Size Effects of Honeycomb Sandwich Composite Square Tubes Under Compressive Loading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3(1), pp. 31-36. 

  5. P.H. Thornton and P.J. Edwards (1982) Energy Absorption in Composite Tubes, Journal of Composite Materials, 16, pp. 521-544. 

  6. G.L. Farley (1983) Energy Absorption of Composite Materials, Journal of Composite Materials, 17, pp. 267-279. 

  7. G.L. Farley, R.K. Bird, and J.T. Modlin (1989) The Role of Fiber and Matrix in Crash Energy Absorption of Composite Materials, Journal of the American Helicopter Society, April, pp. 52-58. 

  8. J.-S. Kim, H.-J. Yoon, H.-S. Lee, and K. H. Choi (2009) Effects of Reinforced Fibers on Energy Absorption Characteristics under Quasi-static Compressive Loading of Composite Circular Tub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omposite Materials, 22(6), pp. 32-38. 

  9. D.P. Flanagan and T. Belytschko (1981) A uniform strain hexahedron and quadrilateral with orthogonal hourglass control, Int. J. Numer. Methods Eng, 17, pp. 679-706. 

  10. P.H. Thornton (1979) Energy Absorption in Composite Structures, Journal of Composite Materials, Vol. 13, July. 

  11. H. Ei-Hage, P.K. Mallick, and N. Zamani (2004) Numerical modelling of quasi-static axial crush of square aluminum - composite hybrid tubes, International Journal of Crashworthiness, 9(6), pp. 653-664. 

  12. Z. Hanshin (1980) Failure Criteria for Unidirectional Fiber Composites, Journal of Applied Mechanics, 47, pp. 329. 

  13. Livermore Software Technology Corporation (1997) LS-DYNA user's manual (nonlinear dynamic analysis of structures in three dimens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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