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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 환승역의 환승보행시설의 서비스수준에 관한 연구
A Study on Level of Service of Pedestrian Facility in Transfer Stations at Urban Railroad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3 no.3 = no.58, 2010년, pp.339 - 348  

장성용 (서울산업대학교 산업정보시스템공학과) ,  한성엽 (서울산업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  김시곤 (서울산업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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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우리나라는 '국가통합교통체계효율화법'을 통해 현 교통체계의 효율성, 통합성 및 연계성을 향상 시키고자 하고 있다. 그러나 어느 정도가 편리한 연계환승인지, 또 얼마나 이용자가 많아야 시설물의 용량이 초과인지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와 근거가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에 우리나라 인체 표준을 반영하여 인체타원 및 점유면적을 재산정하고 PME와 PWE를 개발하여 이를 토대로 도시철도 환승시설의 서비스수준 평가 모델을 제시하였다. 매표소와 자동발매기 이용자의 서비스수준을 결정하기 위해 대기행렬이론을 반영하여 서비스 수준을 결정하는 평가모델을 제시하였고, 환승보행시설간의 중요도를 AHP분석을 통해 산정하여 제시하였다. 실제 도시철도 5개역에 대한 현행 환승보행시설의 서비스 수준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비교, 평가하여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government continues to make efforts to improve effectiveness, integration and connectivity of public transportation systems. But there have been only a few studies about it. This paper addresses the quality evaluation of pedestrian facility service in transfer stations at urban railroad. LOS (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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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대중교통 환승센터의 환승보행시설의 서비스수준에 대한 기준을 제시하여 각 구성요소의 혼잡도 및 서비스수준을 평가할 수 있도록 하며, 나아가 개별 환승센터간의 서비스수준에 대한 비교를 가능하게 하는 것이다. 물론 김성은(2007)의 연구와 같이 보행자 설문을 통한 서비스수준을 평가하는 방법이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정량적인 기준을 통한 서비스평가를 가능하게 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이러한 서비스수준의 평가를 실제 환승보행시설을 이용하는 이용자 중심으로 평가하도록 하여, 추후 도시교통 환승센터의 건립 및 개선에 활용함으로 환승서비스를 향상시키는데 있다.
  • 본 연구에서는 AHP분석을 통해 환승보행시설 중 중요도가 높은 시설을 구분하고, 평가시 환승보행시설 개개의 서비스평가의 합이 아닌 각 시설의 가중치를 반영하여 평가를 하고자 하였다. Fig.
  • 이상에서 제시한 도시철도의 환승보행시설에 대한 서비스평가 기준 및 지표를 실제로 운영 중인 도시철도 환승역을 대상으로 평가하여 평가기준의 현실성 및 기준으로서의 적정성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고속철도역의 연계서비스와 환승서비스, 정보서비스에 대한 총체적인 서비스평가를 실시했던 김강섭(2008)의 연구와는 다르게 개개의 환승보행시설에 서비스수준을 평가 분석하여 각 환승역의 서비스수준 및 개선이 필요한 시설에 대한 파악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대중교통 환승센터의 환승보행시설의 서비스수준에 대한 기준을 제시하여 각 구성요소의 혼잡도 및 서비스수준을 평가할 수 있도록 하며, 나아가 개별 환승센터간의 서비스수준에 대한 비교를 가능하게 하는 것이다. 물론 김성은(2007)의 연구와 같이 보행자 설문을 통한 서비스수준을 평가하는 방법이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정량적인 기준을 통한 서비스평가를 가능하게 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이러한 서비스수준의 평가를 실제 환승보행시설을 이용하는 이용자 중심으로 평가하도록 하여, 추후 도시교통 환승센터의 건립 및 개선에 활용함으로 환승서비스를 향상시키는데 있다.
  • 현재 우리나라는 ‘국가통합교통체계효율화법’을 통해 현 교통체계의 효율성통합성 및 연계성을 향상시키고자 하고 있다. 이는 대중교통의 활성화 뿐 아니라 교통과 물류, 교통수단, 교통시설, 교통정책 등 교통전반에 걸친 조정과 범국가적 교통체계의 개발운영, 관리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국가통합교통체계효율화법’에서 관심사로 떠오르는 것은 대중교통의 연계환승 및 복합환승센터의 건립이라고 할 수 있다.
  • 이상에서 제시한 도시철도의 환승보행시설에 대한 서비스평가 기준 및 지표를 실제로 운영 중인 도시철도 환승역을 대상으로 평가하여 평가기준의 현실성 및 기준으로서의 적정성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고속철도역의 연계서비스와 환승서비스, 정보서비스에 대한 총체적인 서비스평가를 실시했던 김강섭(2008)의 연구와는 다르게 개개의 환승보행시설에 서비스수준을 평가 분석하여 각 환승역의 서비스수준 및 개선이 필요한 시설에 대한 파악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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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가통합교통체계효율화법의 목적은? 현재 우리나라는 ‘국가통합교통체계효율화법’을 통해 현 교통체계의 효율성통합성 및 연계성을 향상시키고자 하고 있다. 이는 대중교통의 활성화 뿐 아니라 교통과 물류, 교통수단, 교통시설, 교통정책 등 교통전반에 걸친 조정과 범국가적 교통체계의 개발운영, 관리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국가통합교통체계효율화법에서 관심사로 떠오르는 것은 무엇인가? 이는 대중교통의 활성화 뿐 아니라 교통과 물류, 교통수단, 교통시설, 교통정책 등 교통전반에 걸친 조정과 범국가적 교통체계의 개발운영, 관리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국가통합교통체계효율화법’에서 관심사로 떠오르는 것은 대중교통의 연계환승 및 복합환승센터의 건립이라고 할 수 있다.
인체타원에서 어깨 폭이 중요한 이유는? 인체타원은 몸의 두께와 어깨 폭으로 이루어진 인체의 점유면적을 의미하며 보행자 공간이나 보행자를 위한 시설을 디자인 할 경우에 가장 기본적인 치수로서 중요하다. 특히 어깨 폭은 출입문, 통로, 계단, 에스컬레이터, 움직이는 보도 등에서 용량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요소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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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T. Yoon (2008) A study on the evaluation method of level of service in transfer walking facilities. Master's thesis of Seoul National University. pp. 45-51. 

  2. D.-H. Kim (2009) An estimation model of the minimum required dwell time for urban railwa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Collention of Dissertations No. 12-6, pp. 953-960. 

  3.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01) Korea Highway Capacity Manual, pp. 475-477. 

  4.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02) Notification No. 2009-932. pp. 6-9. 

  5. H. Kim (2008) Assessment of the new capacity and los of transfer facilities in the high-speed railway stations.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ings. Collention of Dissertations No. 28-5D. pp. 735-7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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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K.-S. Kim (2009) The Service Ecaluation of Connection and Transfer Facilities in the High-speed Railway Stations. Korean Society for Railway. Spring Symposium Collention of Dissertations. pp. 761-772. 

  8. N.Y. Kim (2008) Service management. Hankyung Print. Sinsudong Mapo-gu Seoul. pp. 141-155. 

  9. G.-T. Cho (2003) The Hierarchical analytic Decision-Makong. Donhyun publishing company. Nogyang-dong Uijeongbu-si Gyeonggi-do. pp. 3-30. 

  10. S.-E. Kim (2007) A study on a new level of service for a pedestrian facility in a transportation transfer center. Korean Society for Railway. Autumn Symposium Collention of Dissertations. pp. 1763-1771. 

  11. J.J. Fruin (1985) Pedestrian planning and design. Taerim Print. Munrae-dong Yeongdeungpo-gu Seoul. pp. 60-85. 

  12. TRB (2003) Transit Capacity and Quality of Service Manual 2nd Edition. pp. 7.7-7.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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