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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 환승시간 최소화를 위한 최적화 모형
An Optimization Model for Minimizing Transfer Time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11년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11 Oct. 20, 2011년, pp.1722 - 1729  

손무성 (고려대학교, 공과대학 산업경영공학부) ,  김광태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녹색교통물류연구본부 교통시스템효율화연구단) ,  김세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녹색교통물류연구본부 교통시스템효율화연구단) ,  오석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녹색교통물류연구본부 교통시스템효율화연구단)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an optimization model for revising train timetable based on an existing timetable to improve transfer time at each station. The transfer time consists of walking and waiting time. The model is formulated as a mixed integer programming. The objective function is to minimize the tr...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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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열차시각표 기반 환승시간을 최소화하는 최적화 모형을 제안하고, 모형의 유효성을 검증하기 위해 현실 기반 데이터를 이용한 실험결과를 제시하며 환승시간 관점에서 실험결과를 분석한다. 본 논문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 본 논문은 환승시간을 최소화하는 최적화 모형을 제안하고 수도권 도시철도 기반 열차시각표를 대상으로 실험결과를 분석하였다. 제안한 모형은 기존 열차시각표로부터 각 환승역에서 노선간 환승시간을 최소화하도록 조정된 열차시각표를 제공한다.
  • Table 1은 두 개의 서로 다른 노선에 대한 열차시각표 일부를 나타낸 예제이다. 환승역 D에서 노선 1 열차 1001에서 노선 2로 환승하는 경우를 고려해 보자. 이 역에서 노선 1에서 노선 2로 최소이동시간은 1분이라 가정하면, 노선 2의 D역에서는 열차 2002와 열차 2004가 정차하며, 두 열차 모두 열차 1001의 도착시각보다 출발시각이 1분이 늦으므로, 두 열차 모두 환승 가능열차가 된다.

가설 설정

  • ”만이 유효하다. 둘째, 열차수요는 고려하지 않는다. 이 가정은 모든 역에서 노선간 환승시간에 대한 시간가치를 동일한 것으로 간주한다는 의미이다.
  • 첫째, 기존 열차시각표에서 각 노선 열차간 시간간격은 확정적이다. 이 가정은 열차별 시각표 조정을 허용하지 않으며, 노선별 모든 열차는 일괄적으로 시간이 조정된다는 의미이다. 예를 들어 “1호선 모든 열차시각표를 5분 지연한다.
  • 해당역의 노선별 열차시각표는 출퇴근 시간대인 7시에서 8시 사이에 운행되는 열차 상하행 각각 5대를 실험대상으로 선택하였다. 조상운전 및 조하운전 조정 가능 범위(L+,L-)는 모두 5분으로 가정하였다. 역별 각 노선간 이동시간(Wijk)과 기존 시각표의 노선별 배차정보는 Table 2와 같다.
  • 환승시간 최적화 모형을 구성하기 위해 현실적인 제약 등을 고려하여 다음 몇 가지 사항들을 가정한다. 첫째, 기존 열차시각표에서 각 노선 열차간 시간간격은 확정적이다.
  • 환승시간을 정의하기 위해 열차 1에서 열차 2로 환승하는 승객이 있다고 가정하자. 열차 1에서 하차한 승객은 열차 2의 탑승을 위해 승강장으로 이동 후 열차 2가 도착할 때까지 대기한 후 열차 2가 도착하면 탑승하게 되고, 계획된 시각표에 따라 열차 2는 출발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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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도권 대중교통 환승행태에 관한 연구에서 버스-지하철 환승 평균 소요시간은 얼마나 걸린다고 조사되었는가? 수도권 대중교통 환승행태에 관한 연구에서 버스-지하철 환승 평균 소요시간은 4.5분, 지하철-지하철 환승 평균 소요시간은 4.7분, 지하철-버스 환승 평균 소요시간 7.
단일 환승과 복합 환승은 무엇인가? 대중교통망에서 환승은 단일 환승과 복합 환승으로 구분될 수 있다. 단일 환승은 동일한 교통수단에 대한 환승을 의미하며 복합 환승은 서로 다른 2개 이상의 교통수단에서 이루어지는 환승을 의미한다. 본 논문은 수도권 도시철도망에서 서로 다른 서비스 노선간의 단일 환승으로 연구 범위를 한정한다.
대중교통망에서 환승은 어떻게 구분될 수 있는가? 대중교통망에서 환승은 단일 환승과 복합 환승으로 구분될 수 있다. 단일 환승은 동일한 교통수단에 대한 환승을 의미하며 복합 환승은 서로 다른 2개 이상의 교통수단에서 이루어지는 환승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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