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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철도역 환승시설 용량 및 서비스수준 산정 방안
Assessment of the New Capacity and LOS of Transfer Facilities in the High-speed Railway Stations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D. 교통공학, 도로공학, 시공관리, 정보기술, 지역 및 도시계획, 철도공학, 측량 및 지형공간정보공학, v.28 no.5D, 2008년, pp.735 - 740  

김종해 (한국교통연구원) ,  김시곤 (국립서울산업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철도경영정책학과) ,  이경노 ((주)극동엔지니어링)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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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철도역 환승센터에서 용량 및 서비스 수준(LOS)을 산정하기 위해 현재 인용하고 있는 설계지침은 도시철도역과 고속철도역간 동일하게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고속철도역의 이용자의 특성은 도시철도역의 이용자들과 현저하게 다르다. 대표적인 사례로, 고속철도 이용자들은 부피가 큰 소지품이나 교통약자를 동반하는 비율이 도시철도에 비해 높다. 이에 따라 고속철도역 환승시설의 규모는 도시철도역 환승시설의 규모보다 크게 책정되어야 한다. 고속철도역내 환승시설은 크게 보행이동시설과 환승편의시설로 대별할 수 있다. 고속철도역 이용자들의 특성을 반영하는 기법으로, 복합보행자, 복합대기자를 각각 캐리어 소지자, 백팩 소지자, 유아 동반자로 나누었다. 또한, 이들의 고유한 단순보행자 환산계수(PME : Pedestrian Moving Equivalent), 단순대기자 환산계수(PWE : Pedestrian Waiting Equivalent)를 개발 및 적용하여 고속철도역 환승시설의 새로운 용량 및 서비스 수준(LOS)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esign manual for adjusting the capacity and LOS of facilities has been shared in urban railways and high-speed railway stations. However, the pattern of urban railways users and those of high-speed railway users are different from each other. For an example, the high-speed railway users tend t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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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고속철도역 환승시설 용량 및 서비스 수준을 산정하여 더욱 편리하고 유쾌한 환승센터를 만드는 것이 본 연구의 목표이다. 이를 위해 향후에는 점유 공간 환산계수 뿐만 아니라, 보행자간의 상충이나, 엇갈림 현상을 줄이기 위해 시설 배치기준도 고려하여야 할 것이다.
  • 고속철도역의 환승시설을 이용자 점유공간 확장 측면에서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살펴보았다. 보행이동 시설의 경우 경사로를 제외한 모든 시설을 점유공간으로 서비스 수준을 개선할 수 있다고 보았다.
  •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현재 국내외에서 철도역 환승시설의 설계에 사용되고 있는 지침들을 고찰하였다. 문헌고찰 외에도 고속철도역 이용 현황을 조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고속철도역 환승시설의 용량 및 서비스 수준을 재산정하기 위해, 문헌고찰과 전국 주요 고속철도역의 현장조사를 실시하였다. 국내 자료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 2004년 고속철도의 도입으로 고속철도역은 통합적인 대중 교통 환승센터로 자리매김하였다. 본 연구의 범위는 출발지에서 고속철도역까지의 다양한 교통수간과의 연계와 고속철도역 내부에서 일어나는 환승에 국한한다. 연구의 궁극적인 목표는 이용자 편의를 위해 이를 더욱 매력적이고 편리하게 향상시키는데 있다.
  • 본 연구의 범위는 출발지에서 고속철도역까지의 다양한 교통수간과의 연계와 고속철도역 내부에서 일어나는 환승에 국한한다. 연구의 궁극적인 목표는 이용자 편의를 위해 이를 더욱 매력적이고 편리하게 향상시키는데 있다.
  • 고속철도역을 이용하는 사람들은 장거리 여행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가 많아 부피가 큰 수화물을 소지하는 비율이 크기 때문이다. 이를 환승센터 내부 환승시설의 용량 및 서비스 수준 재 산정에 적용하여 궁극적으로 고속철도역에서의 환승을 편리하고 쾌적하게 개선할 수 있음을 보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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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보행이동시설의 종류는? 보행이동시설은 계단, 경사로, 환승통로, 에스컬레이터, 엘리베이터로 나누었다. 고속철도역 내부의 보행이동시설의 유형은 그림 6과 같다.
교통수단 상호간의 환승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지원시설은 무엇인가? 교통수단 상호간의 환승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지원시설인 환승편의시설의 유형은 아래 그림과 같이 분류하며, 인터넷 등의 발달로 승차권 구입형태가 다양해짐에 따라 매표소와 승차권 자동발매기를 구분하여 사용한다. 대합실 내의 시설인 화장실을 주요 환승편의시설 중의 하나로 간주 한다.
국내 고속철도역 환승센터에서 사용되고 있는 지침들은 고속철도역 이용자의 특성을 고려할 때에 매우 불합리하다 것을 알 수 있었다.사용된 예는? 예를 들어, 도시철도역과 비교하였을 때, 고속철도역의 이용자들은 큰 점유공간을 차지하며 보행한다. 고속철도역을 이용하는 사람들은 장거리 여행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가 많아 부피가 큰 수화물을 소지하는 비율이 크기 때문이다. 이를 환승센터 내부 환승시설의 용량 및 서비스 수준 재 산정에 적용하여 궁극적으로 고속철도역에서의 환승을 편리하고 쾌적하게 개선할 수 있음을 보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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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국토해양부(2001) 도로용량편람 

  2. 국토해양부(2002) 도시철도 정거장 환승편의시설 보완 설계지침 

  3. 국토해양부(2004) 대중교통환승센터 표준화 설계기준 및 모형에 관한 연구 

  4. 국토해양부(2007) 교통약자 이동편의시설 설치관리 매뉴얼 

  5. Fruin, J.J. (2001) Pedestrian Planning and Design 

  6. TRB (2003) Transit Capacity and Quality of Service Manual 2nd Edi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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