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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차체 제조 공정에서 용접 공정 오류 검출을 위한 지능형 모니터링 시스템 개발
Development of Intelligent Monitoring System for Welding Process Faults Detection in Auto Body Assembly 원문보기

大韓溶接·接合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Welding and Joining Society, v.28 no.4, 2010년, pp.81 - 86  

김태형 (미시건대학교 기계공학과) ,  유지영 (한양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이세헌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  박영환 (부경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resistance spot welding, regardless of the optimal condition, bad weld quality was still produced due to complicated manufacturing processes such as electrode wear, misalignment between the electrode and workpiece, poor part fit-up, and etc.. Therefore, the goal of this study was to measure the p...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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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실제 공정에서는 다양한 공정 오류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개괄적인 정의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용접 공정 정보를 센서로 계측한 뒤, 다양한 공정 오류들을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 적용된 힘 센서는 용접 건에 부착되어 용접 공정 중 접합부에 인가되는 전극 가압력과 용융된 금속의 팽창과 수축으로 인한 너깃 힘의 평형 상태에 따라 변하는 힘을 계측한다.
  • 5 mm 이하의 버튼 사이즈 값을 얻었으므로 모두 용접 불량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공정 오류들을 정의하고, 센서로 부터 계측된 신호를 이용하여 이와같은 오류들을 예측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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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저항 점 용접은 자동차 차제 제조라인에서 어떻게 사용되는가? 저항 점 용접은 자동차 차체 제조 라인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접합 공정으로, 차체 한 대당 요구되는 저항 점 용접 공정의 수는 약 2000~3000점 정도이다. 각 용접점의 내식성, 내구성, 강도는 차체 전체의 부식, 진동 및 강도에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에, 차체의 신뢰성 확보를 위해서는 개별 용접부 품질 또한 양호하게 유지되어야 한다.
저항 점 용접의 최적 용접 조건은 어떻게 선정되는가? 각 용접점의 내식성, 내구성, 강도는 차체 전체의 부식, 진동 및 강도에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에, 차체의 신뢰성 확보를 위해서는 개별 용접부 품질 또한 양호하게 유지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로브 곡선을 바탕으로 용접 전류, 용접 시간, 용접 가압력에 대한 허용 영역 범위 내에서 최적 용접 조건이 선정된다. 그러나 최적 조건에서 용접 공정이 수행될 지라도 생산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공정 오류로 인해 불량한 용접부를 얻을 수 있다.
불량한 용접부가 나올 수 있는 요인은 어떤 것이 있는가? 그러나 최적 조건에서 용접 공정이 수행될 지라도 생산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공정 오류로 인해 불량한 용접부를 얻을 수 있다. 공정 오류 요인으로는 접합부 표면 상태, 전극 마모, 도금 층의 존재, 용접 전극과 접합부의 정렬 상태 등이 있다1). 특히 자동차 차체에서 최근 사용빈도가 증가하고 있는 새로운 도금강과 신고장력강의 경우, 재료적인 특성으로 인해 외부 조건에 따른 용접 품질의 변화가 더 민감한 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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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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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Y. S. Zhang, H. Wang, G. L. Chen, and X. Q. Zhang: Monitoring and Intelligent Control of Electrode Wear Based on a Measured Electrode Displacement Curve in Resistance Spot Welding, Measurement and Science Technology, 18 (2007), 867-876 

  4. J. Min: Real Time Monitoring Weld Quality of Resistance Spot Welding for the Fabrication of Sheet Metal Assemblies, Journal of Materials Processing Technology, 132 (2003), 102-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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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J. Z. Chen and D. F. Farson: Electrode Displacement Measurement Dynamics in Monitoring of Small Scale Resistance Spot Welding, Measurement and Science Technology, 15 (2004), 2419-2425 

  10. P. Podrzaj, I. Polajnar, J. Diaci, and Z. Kariz: Expulsion Detection System for Resistance Spot Welding Based on a Neural Network, Measurement and Science Technology, 15 (2004), 592-598 

  11. H. Zhang and J. Senkara: Resistance Welding- Fundamentals and Applications, Taylor & Francis, 2004 

  12. Yongjoon Cho and Sehun Rhee: New Technology for Measuring Dynamic Resistance and Estimating Strength in Resistance Spot Welding, Measurement and Science Technology, 11 (2000), 1173-1178 

  13. AWS/SAE Joint Committee: Recommended Practices for Automotive Weld Quality-Resistance Spot Welding, AWS D8.7-78, 1987 

  14. Surface Strain Sensor Type 9232A, Kistler Instrumente AG, 2007 

  15. J. Senkara, H. Zhang, and S. J. Hu: Expulsion Prediction in Resistance Spot Welding, Welding Journal, 83 (2004), 123s-132s 

  16. C. T. Lin and C. S. Lee: Neural Fuzzy Systems- a Neuro-Fuzzy Synergism to Intelligent Systems, Prentice Hall,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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