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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aise 소프트웨어를 이용한 장애인고용패널조사 CAPI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CAPI System for PSED Using Blaise Software 원문보기

조사연구 = Survey research, v.11 no.1, 2010년, pp.107 - 121  

이우일 (공군사관학교 전자전산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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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네덜란드 통계청에서 개발한 통계조사 종합시스템인 Blaise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CAPI 방식으로 시행되는 장애인고용패널조사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과정에 대해 논한다. 장애인고용패널조사 CAPI 시스템은 조사관리프로그램, 전자설문지 및 후처리프로 그램 등의 세 부분으로 설계한 후 각각의 기능을 연동하여 통합된 체계로 구축하였다. 또한, 장애인고용패널조사 CAPI 시스템을 재활용이 용이하도록 설계 및 구현함으로써, 유지관리 측면에서의 효율성 및 경제성을 보장하였다. 개발된 소프트웨어는 조사자료의 정확성 및 통계조사의 적시성 향상, 설문 개선 및 면접원 통제 용이, 복잡한 설문으로 구성된 장애인고용 패널조사에서 신속한 자료처리를 보장함으로써 실제 조사에서 효율성을 입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design and implement a Computer Assisted Personal Interviewing (CAPI) system for Panel Survey of Employment for the Disabled (PSED) using Blaise software developed by Statistics Netherlands which is a powerful and flexible system used for computer-assisted survey pro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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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대표적인 CAI 표준 소프트웨어인 Blaise를 활용하여 장애인고용패널조사를 위한 CAPI 시스템을 설계하고 이를 구현함으로써 자료의 정확성 및 적시성을 보장하고 이를 통해 조사의 효율성 향상을 도모하였다. 또한, 기존의 횡단면 조사와 달리 주기적으로 반복되는 종단면 조사의 일종인 패널조사 자료의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 이를 통해 통계조사의 적시성을 향상시킬 수 있었고, 면접원들의 조사 활동에 대한 정보를 수집함으로써 면접 상황 및 면접원 모니터링이 가능하도록 함으로써 설문 개선 및 면접원의 통제를 용이하게 할 수 있었다. 또한, 면접시간이 오래 소요되는 경우 원인 파악이 가능하여 향후 설문지 설계에 이를 반영하고 개선함으로써 통계조사의 전반적인 질을 높을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Blaise 소프트웨어와 범용 프로그램 개발도구를 이용한 장애인고용패널조사 CAPI 시스템의 개발 과정에 대해 소개하였다. CAPI 시스템은 조사관리 프로그램, 전자설문지 및 후처리 프로그램 등의 세 부분으로 설계한 후 각각의 기능을 연동하여 통합된 체계로 구축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고용개발원의 연구지원을 받아 장애인고용패널조사를 위한 CAPI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과 관련된 주요 이슈들을 분석하고, 조사의 효율성과 결과자료의 정확성을 보장할 수 있는 개발 방법론에 대해 고찰한다. 그리고 통계조사 종합 소프트웨어인 Blaise의 기능과 장점에 대해 연구하고, 장애인고용패널조사를 위한 조사관리 프로그램의 설계 및 기능과 관련된 주요 사항들에 대해 분석하고 이를 구현한다.
  • 본 연구를 통해 패널조사 회차 사이의 자료 참조로 응답의 일관성을 유지하여 양질의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할 수 있음을 실제 조사를 통해 보였으며, CAPI 시스템에 적합한 설문지 설계 및 개발기술 등 CAPI 방식의 통계조사 시스템 개발방법론과 관련된 중요한 사항에 대해 논의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개발된 조사시스템을 통해 조사 자료의 정확성 및 통계조사의 적시성을 향상시키고, 설문 개선 및 면접원의 통제를 용이하게 하며, 복잡한 설문으로 구성된 대규모 통계조사에서 신속한 자료처리를 보장함으로써 성공적인 통계조사의 기틀을 마련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대표적인 CAI 표준 소프트웨어인 Blaise를 활용하여 장애인고용패널조사를 위한 CAPI 시스템을 설계하고 이를 구현함으로써 자료의 정확성 및 적시성을 보장하고 이를 통해 조사의 효율성 향상을 도모하였다. 또한, 기존의 횡단면 조사와 달리 주기적으로 반복되는 종단면 조사의 일종인 패널조사 자료의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 이후, 조사 진행과 면접원이 업로드한 응답데이터의 확인 및 편집 등을 병행할 수 있는 후처리프로그램의 설계 및 기능에 대해 연구하고 이를 구현하며, 이상의 세 가지 프로그램을 통합하여 장애인고용패널조사 CAPI 시스템을 완성한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경로오차(routing error)를 감소시키고, 데이터클리닝 과정을 생략하며, 응답자 맞춤식 문항으로 자연스런 면접 분위기를 확보하며, 면접상황 및 면접원을 모니터링하고, 패널조사 회차(wave) 간 응답의 일관성을 유지하며, 코드의 재활용 및 효율적인 유지관리가 가능함을 논한다.
  • 또한, 응답내용의 입력과 동시에 사전에 지정된 응답범위를 벗어나거나 논리적으로 모순되는 응답이 입력되지 않도록 차단하였으며, 특히 전자설문지 프로그램에 구현된 로직에 의해 2008년에 실시된 장애인고용패널조사 제1차 조사 응답데이터와의 교차 검증이 자동으로 이루어지도록 구현하였다. 이를 통해 면접원의 개입 없이 주요 항목의 시계열 확인조사가 가능하도록 하여 조사 회차 사이의 응답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고 응답자 맞춤식 설문 제공으로 보다 친숙한 조사환경을 구축함으로써 자연스럽게 면접을 진행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으며, 소득 또는 지출 관련 질문의 경우 항목별로 입력된 응답 값을 집계하여 총액이 자동으로 계산되도록 함으로써 면접원이 직접 계산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오류가능성을 없앴다.
  •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장애인고용패널조사를 위한 전자설문지를 설계하는 데 있어서는 단순하면서 편리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구현하고, CAPI 방식의 장점들을 최대한 수용하여 조사의 질을 극대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화면 설계와 관련해서는 전자설문지를 전체화면으로 설정한 후 화면 크기 조절 및 최소화를 금지함으로써(Wensing et 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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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API 시스템은 어떻게 구축하였는가? 본 논문에서는 Blaise 소프트웨어와 범용 프로그램 개발도구를 이용한 장애인고용패널 조사 CAPI 시스템의 개발 과정에 대해 소개하였다. CAPI 시스템은 조사관리 프로그램, 전자설문지 및 후처리 프로그램 등의 세 부분으로 설계한 후 각각의 기능을 연동하여 통합된 체계로 구축하였다. 조사관리 프로그램에서는 패널 방문이력 기록, 조사 불가 시 패널 대체, 본 설문 연동 등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전자설문지는 Blaise에서 제공하는 언어를 이용하여 면접원이 본 설문 진행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쉽고 편리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구현하였다.
Blaise 소프트웨어의 장점 세 가지는 무엇인가? 첫째, 설문조사 개발 측면에서 Blaise의 모듈 및 섹션 중심의 코딩은 프로그램의 재사용과 유지관리를 용이하게 해준다. 뿐만 아니라 설문지의 문항 순서를 따르지 않는 자유로운 순서의 인터뷰가 가능한 병렬구조로 구성할 수 있으며, 데이터 코딩 및 외부자료 검색기능은 다양한 자료검색을 가능하게 한다. 또한 선별적 검사 메카니즘을 이용함으로써 데이터의 신뢰도를 보장하며, Dynamic Link Libraries와 Open Blaise Architecture를 이용하여 다른 응용프로그램과의 통합도 가능하다. Blaise는 대용량 데이터베이스의 지원과 통계 및 데이터베이스 패키지와의 데이터 교환이 가능하여 대규모 통계조사에서도 유연한 환경을 제공한다. 둘째, 설문 진행자, 자료 편집자 및 자료 입력자 관련 측면에서 Blaise는 CAPI, CATI, 데이터 편집 등 어떤 형식에서나 사용이 가능하고, 페이지별 출력 화면은 인터뷰 진행자가 프로그램을 더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설문지 순서를 그대로 따라 진행하는 순차적 인터뷰나 이를 응용한 질문방식 또는 순차적 질문방식에서 완전히 벗어난 방식에 이르기까지 여러 질문방식을 가능하게 해준다. 또한, 인터뷰 진행자가 다양한 방식으로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는 인터뷰 진행이 가능해지고, 지정한 각 그룹별로 프로그램 사용자들의 시스템 사용을 작은 부분까지 제어할 수 있으며, 두 개 이상의 언어가 필요한 경우 간단한 키조작으로 사용언어를 변환할 수 있다. Blaise는 인터뷰 진행 중 어떤 시점에서나 메모를 남길 수 있으며 인터뷰 종료 이후 이 메모들을 다시 참고할 수 있다. 윈헬프(WinHelp) 기능을 사용함으로써 각각의 설문조사 유형별로 도움말을 제공받을 수 있으며 사용자는 인터뷰의 어떤 시점에서나 프로그램을 종료하거나 또는 재시작할 수 있고, 안전 백업 기능을 사용함으로써 인터뷰 중간에도 효과적으로 백업을 실행하고 계속해서 인터뷰를 진행할 수 있다. 셋째, 설문조사 관리 측면에서 Blaise의 보고서 기능은 설문의 진척 정도와 샘플의 유실 등을 비롯한 여러 관리기능을 제공하고, 시간대 할당량, 설문 진행자 그룹 관리기능을 제공함으로써 생산성과 응답률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Maniplus 기능을 사용하여 CAPI 노트북 관리 시스템을 개발할 수 있다. 또한, Blaise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면 대용량의 복잡한 디자인을 경제적으로 개발 및 관리할 수 있고, 설문진행자 중심의 검증된 프로그램은 정확한 자료수집을 가능하도록 하며 인터뷰 이후의 후속 작업량을 감소시킬 수 있다.
Blaise 소프트웨어는 어디에서 개발하였는가? Blaise 소프트웨어는 네덜란드 통계청에서 개발한 컴퓨터보조면접조사(CAI : Computer Assisted Interviewing)를 위한 표준 소프트웨어로, 설문작성을 위한 효과적이고 간결한 언어를 제공하여 모듈 및 섹션 중심의 코딩으로 프로그램의 재사용 및 유지관리를 용이하게 할 수 있고, 통계 및 데이터베이스 패키지를 위한 자료 입․출력을 지원하여 대규모 통계조사를 효과적으로 시행할 수 있게 한다. 따라서 미국 및 캐나다를 비롯한 통계 선진국에서는 1994년부터 CAPI 방식의 통계조사 방법론을 도입하고, 조사시스템 개발에 Blaise 소프트웨어를 채택하여 노동, 보건, 경제 등 대부분의 국가통계조사에 활용하고 있는 추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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