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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최적 이차침전지 형상 파악
Defining optimum configuration for secondary clarifier using computer simulation 원문보기

上下水道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Water and Wastewater, v.24 no.2, 2010년, pp.219 - 230  

이병희 (경기대학교 공과대학 환경에너지시스템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mputer simulation has been widely used to design and optimize the operation of wastewater treatment plants since 1980. For secondary clarifiers, the simulation has been a tool to optimize the performance by providing dimensions for flocculation well. However, there has been no attempt to find th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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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전라남도 교육청이 설치하여 운영하는 영재교육원에서 과학 영재교육을 받고 있는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과학 영재교육 프로그램을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지, 과학 영재 교육 프로그램을 체험한 것이 학생들에게 어떤 변화를 가져오게 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자체적으로 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학습 환경, 참여 태도, 영향의 네 가지 요소와 개선점을 서술할 수 있는 문항으로 구성된 설문지를 개발하고, 각 부분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조사하였다. 설문지는 학생들의 인식을 보다 자세히 살펴보기 위해 각 요소별로 리커트 척도형 문항 이외에 서술 문항을 포함 시켜 자유롭게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도록 구성하였다.
  • 여기에 대한 세부적인 질문으로 수업 내용에 대해 집단간 토론이 활발하였는지, 학습 과정중 개방적인 환경에서 교사에게 새로운 생각을 의논하거나 질문을 많이 했는지를 판단할 수 있는 문항을 추가하였다. 또한 영재수업에 즐겁게 참여하였는지를 묻는 문항을 포함하여, 일련의 과정들이 과학에 대한 흥미를 가진 상태에서 능동적으로 이루어졌는가를 볼 수 있도록 하였다.
  • 과학 영재교육의 목표는 프로그램을 통해 과학에 대한 흥미를 불러일으키고, 창의적 사고력을 함양시키며,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태도와 과학에 대한 탐구능력을 기르는데 있고, 궁극적으로는 이를 바탕으로 한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향상에 있다. 프로그램이 이러한 목표에 어느 정도 부합되는 지 알아보기 위해, 이것을 학습한 학생들이 각각의 세부 목표에 대해 학습 후 어떠한 영향을 받았는지를 스스로 평가한 결과를 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리커트 척도문항과 관련된 서술 문항을 이용하여 현재 전라남도 교육청에서 운영하는 영재 교육원의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과학 영재 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학습 환경, 참여 태도, 영향의 네 가지 요소와 개선점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조사하였다.
  • 본 연구는 실질적으로 과학 영재 교육을 받는 대상 학생들이 과학 영재 교육 프로그램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고, 어떠한 태도로 참여하며, 그 영향은 어떠한 지, 그리고 대상학생들이 원하는 개선점들은 무엇인 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러나 이 연구에서는 현재 시도 교육청이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는 영재교육원 중 전라남도만을 연구 대상으로 정해, 연구 대상을 일반화 시키는데 어려움이 있으므로 향후 더 많은 지역의 영재교육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계속 진행되어, 학생 중심의 영재 교육 프로그램의 운영과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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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재교육 진흥법에서 규정한 영재교육 기관은 무엇인가? 영재교육 진흥법(2000)에서 규정한 영재교육 기관은 단위학교나 지역공동으로 운영되는 영재학급, 시도교육청 또는 대학부설 형태로 운영되는 영재교육원 그리고 영재학교 세 유형이다. 그 수를 살펴보면, 시·도교육청 영재학급이 580개, 시·도교육청 영재 교육원이 226개, 대학부설 영재교육원 39개 기관이 운영되고 있으며 대학 부설 영재교육원은 교육과학기술부지원 과학영재교육원 25개와 교육청 지원 14개 기관이 포함된다.
영재교육에 대한 필요성은 어떤 측면에서 찾을 수 있는가? 영재교육은 교육의 본질적 목표인 영재아 개개인의 자아실현이라는 개인적인 측면과 나아가서는 인류 공영이나 국가가 필요로 하는 인재 양성이라는 사회 국가적인 측면에서 그 필요성을 찾을 수 있다(서형두와 정완호, 1993; 정봉주, 2005; 임길선, 2007). 특히 창조적 지식 생산자로서의 인적자원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지식기반사회(Drucker, 1993;Toffler, 1990)가 도래함에 따라 세계 각국은 자국의 고급 두뇌를 개발하여 새로운 지식을 창출함으로서 국가 경쟁력을 키우고, 개인적인 차원에서 영재들의 잠재능력을 최대한 계발하기 위해 활발하게 영재교육을 실시하고 있다(이정규와 박춘성, 2009)
우리나라에는 존재하는 영재교육 기관의 개수는? 영재교육 진흥법(2000)에서 규정한 영재교육 기관은 단위학교나 지역공동으로 운영되는 영재학급, 시도교육청 또는 대학부설 형태로 운영되는 영재교육원 그리고 영재학교 세 유형이다. 그 수를 살펴보면, 시·도교육청 영재학급이 580개, 시·도교육청 영재 교육원이 226개, 대학부설 영재교육원 39개 기관이 운영되고 있으며 대학 부설 영재교육원은 교육과학기술부지원 과학영재교육원 25개와 교육청 지원 14개 기관이 포함된다. 본 연구에서는 시도 교육청이 설치하여 운영하는 영재교육원 중 교육과학기술부의 2009년도 시·도 교육청 영재교육 시행계획에 근거를 가지고 총 21개의 영재교육원을 운영하고 있는 전라남도를 연구 지역으로 선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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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이병희 (2008) 생물학적 고도처리 MLSS의 생응집성 및 침강성 파악, 상하수도학회지, 22(2), pp 219 -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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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Gerges, H and McCorquodale, A. (2008) Thirty years of sedimentation tanks modeling learning from experience, Proceedings of WEFTEC'08, the 81st Annual WEF Con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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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Ho, K. M., Gerges, H. and Lau, T. K. Development of final sedimentation tank maximum operating capacity curves using Vesilind Settling Parameters and mathematical modeling, Proceedings of WEFTEC'06, the 79th Annual WEF Conference 

  9. McCorquodale, J. Alex, Griborio, Alonso and Georgiou, Ioannis (2006) Application of a CFD model to improve the performance of rectangular clarifier, Proceedings of WEFTEC'06, the 79th Annual WEF Conference 

  10. Parker, D. (1983) Assessment of Secondary Clarification design concepts, Journal WPCF, 55(4), pp 349-339 

  11. Parker, D. and Stenquist, R. (1986) Flocculator-clarifier performance, Journal WPCF, 58(1), pp 214-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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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Wahlberg, Eric J., Keinath, Thomas, M. (1998) Development of settling flux curves using SVI, Journal WPCF, 60(12), pp 2095-2100 

  16. Water Environment Federation (2009) Design of Municipal Wastewater Treatment Plants MOP 8, Fifth Edition, McGraw-Hill, New York, NY, pp 14-252 - 14-2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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