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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Simulation 분석을 통한 지하철 역사 피난동선 설계 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esign of Evacuation Route at Subway Station Using Simulation Analysis 원문보기

한국방재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Hazard Mitigation, v.10 no.5, 2010년, pp.1 - 7  

함은구 (광운대 건축학과) ,  노삼규 (광운대 건축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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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 역사 화재는 다수의 인명피해를 동반한 대구 지하철사고 이후 지하철 차량 내장재, 지하역사의 제연 시스템과 승객이 지상으로 탈출하기 위해 필요한 피난시간 등과 같은 기존 시스템에 대한 적정성 논란을 가져왔다. 기존의 제연설비는 화재 시배기 용량과 역사 시설구조의 복잡성으로 인한 제어방법의 한계가 따른다. 특히 지하철 역사 화재는 지중에서 지상으로 대피하는 형태로서 이는 부력으로 인한 연기의 이동방향과 피난방향이 같아지게 되므로 피난자들이 일반화재보다도 더욱 많은 연기의 영향에 노출되어져 버리는 결과가 발생한다. 본 연구에서는 하향식 피난 동선을 설계하여 피난완료시간의 단축 및 연기 층으로부터 피난자들을 격리시켜 희생자를 줄일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subway fire disaster at Daegu, Korea smoke control system and passengers evacuation distance has been focused to reform. Existing smoke control facilities need to expand volume of ventilation capacity however, the complicate subway station structure can hardly react dispersion of smokes from 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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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실제로 이러한 제연설비가 모든 부분을 충족시킬 수 없으며, 이를 보완하기 위한 구조적인 설계가 요구되어진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그 대안으로 하향식 수직 피난동선구조 Proto Type을 제안하고 이를 기존 역사와 비교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그 성능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각 개인의 최초 위치는 임의로 가정한다. 이러한 개인 특성 값은 한번 지정되면 피난완료 시까지 변하지 않으며 실제 피난상황의 변화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 이때 지하3층(platform)에 설치된 8개의 출구를 고려한 화재영향 분석은 피난자의 호흡장애에 이르는 연층부 노출 높이를 1.8 m로 가정한다. 각 계단 입구 별로 연층 하강 시각은 각각 137~304초로 나타났다.
  • 재실자의 나이는 12세에서 55세 사이로 가정하며 용도에 따라 성별 분포가 결정된다. 신체크기는 평균, 남자, 여자, 유아 등 4가지 종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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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화재시, 피난동선과 연기를 포함한 독성물질을 구조적으로 분리시키는 방안이 가장 효과적인 대안인 이유는 무엇인가? 따라서 유독성가스와 연기를 신속하게 제거하거나 불연재와 난연재의 사용으로 화재의 급격한 성장을 지연시키는 것이 인명손실을 줄이는 보편적인 접근방식이다. 그러나 난연성 재료는 대체로 석유화학제품군으로 화재 시 높은 독성가스를 배출하는 단점을 갖고 있으며, 제연설비를 포함한 지하구조의 자동제어시스템의 복잡성과 그에 따른 높은 오작동율로 인해 어려움이 따른다. 따라서 화재시 열과 연기가 상부로 거동하는 지하공간의 화재 특성을 고려하여 피난동선과 연기를 포함한 독성물질을 구조적으로 분리시키는 방안이 가장 효과적인 대안이라고 판단된다.
화재로 인한 사망자의 대부분은 무엇이 원인인가? 화재로 인한 사망자의 대부분은 초기에 유독가스를 포함한 연기의 질식에 기인한다. 따라서 유독성가스와 연기를 신속하게 제거하거나 불연재와 난연재의 사용으로 화재의 급격한 성장을 지연시키는 것이 인명손실을 줄이는 보편적인 접근방식이다.
화재에 있어, 인명손실을 줄이는 보편적인 접근방식은 무엇인가? 화재로 인한 사망자의 대부분은 초기에 유독가스를 포함한 연기의 질식에 기인한다. 따라서 유독성가스와 연기를 신속하게 제거하거나 불연재와 난연재의 사용으로 화재의 급격한 성장을 지연시키는 것이 인명손실을 줄이는 보편적인 접근방식이다. 그러나 난연성 재료는 대체로 석유화학제품군으로 화재 시 높은 독성가스를 배출하는 단점을 갖고 있으며, 제연설비를 포함한 지하구조의 자동제어시스템의 복잡성과 그에 따른 높은 오작동율로 인해 어려움이 따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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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Yuji Hasemi, S. Moriyama, D. Nam., S. Tanaka, N. Okazawa, M. Yonezawa, W. Ding. (2003) Research Needs on the Fire Safety of Subway Station-Fire distance regulation. research efforts and recent smoke movement tests in subway stations in Japan. KIFA. 

  2. Park, J.-S., Yoon, M.-O. and Lee, Y.-J. (2003) A Study on the Design Standards for Egress Safety Performance of an Underground Subway Station.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Vol. 19, No. 8. 

  3. Kim, E.-S., Kim, S.-Y. You, H.-K. (2003) A Study on the Simulation of evacuation time in Daegu Subway Stations. Korean Institute of Fire Science & Engineering. 

  4. NFPA (1985) Guide for Smoke and Heat Venting, NFPA 2004M. National Fire Protection Association. Quincy. MA. 

  5. Public Hearing Committee (2003) Urban Railway Safety Improvement Plan. Korean Railroad Research Institute. 

  6. Dea-gu Subway Facility Technique seminar (2003) Korea Building Facility Engineering Institute. 

  7. Subway Fire Safety Performance Professional Forum (2003) Korea Fire Technique Institute. 

  8. Roh, S.K., Hur, J.H. Kim, W.H. Kim, J.H. (2003) Analysis for Daegu subway disaster Emergence Response. KIFA. 

  9. Leg Co Panel on Transport Subcommittee matters relating to railway (2004) Preventive and Response Measures for Emergence Incidents LC paper No. CB(1)1168/03-04. 

  10. Park, W.-C. (2004) A Numerical Simulation of Smoke Control in Daegu Subway Stations. Korean Institute of Fire Science. & Engineering. Vol. 17, No.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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