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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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럼버 서포트는 허리에 가해지는 압력을 지지하여 장시간 운전시 피로감을 해소하는 자동차 시트의 부품이다.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시트의 럼버 서포트를 모델링 하였으며, 해석은 럼버 서포트의 베드부분에 여러 가지의 비드를 보강하여 사람이 자동차 시트에 앉아 있을 때 작용하는 하중에 따른 변형에 대해 구조해석을 하여 안락성면에서 적합한 모델을 찾는 것이 주된 목적이다. 5줄 보강타입과 풀타입이 5mm안쪽의 변형과 500 N의 접촉력이 나타나 승객의 안락감에 있어 가장 적합하고 내구성도 양호한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umber support as the part of automotive seat supports the pressure applied on waist by clearing the tiredness of passenger at long driving. In this study, lumbar support of automotive seat is modelled. Various bids are built up at its bed. The main purpose is to look for adequate model on comfortab...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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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사람이 자동차시트에 앉아서 럼버 서포트에 힘이 작용되었을 때, 그 작용 하중으로 인한 장착된 매트의 변형량 및 접촉하중을 해석 및 확인하였다. 이러한 해석결과들을 도출하여 얻은 결과들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시트의 럼버 서포트를 모델링하였으며, 해석은 럼버 서포트의 베드부분에 여러 가지의 비드를 보강하여 사람이 자동차 시트에 앉아 있을 때 작용하는 하중에 따른 변형에 대해 구조해석[8]을 하여 안락성면에서 가장 적합한 모델을 찾는 것이 주된 목적이다. 본 연구의 모델링은 승용자동차로서 CATIA[9]로 하였으며, 해석은 ANSYS[10]로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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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차 시트가 갖추어야 할 요건은 무엇인가. 이에 대하여 자동차 시트가 갖추어야 할 중요한 요건은 다음과 같다[1 ,2]. 첫째, 안전성을 들 수 있으며, 외부의 물리적 변화로부터 인체의 손상을 최소화하기 위해 견고하고, 차량 수명의 내구성을 구비하여야 한다. 또한 안락성면에서 장시간 탑승시 피로가 적고 쾌적성을 유지(접촉성, 충격의 흡수, 착좌 자세 및 쿠션성 등)해야 하며, 편의성의 측면에서 탑승자의 여러 신체 조건에 따라 시트를 조절하는 기능을 갖추고 이의 조절이 용이하여야 한다.
럼버 서포트란 무엇인가. 럼버 서포트는 허리에 가해지는 압력을 지지하여 장시간 운전시 피로감을 해소하는 자동차 시트의 부품이다.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시트의 럼버 서포트를 모델링 하였으며, 해석은 럼버 서포트의 베드부분에 여러 가지의 비드를 보강하여 사람이 자동차 시트에 앉아 있을 때 작용하는 하중에 따른 변형에 대해 구조해석을 하여 안락성면에서 적합한 모델을 찾는 것이 주된 목적이다.
자동차 시트의 럼버 서포트를 모델링 하여 무엇에 대해 구조해석을 하였는가. 럼버 서포트는 허리에 가해지는 압력을 지지하여 장시간 운전시 피로감을 해소하는 자동차 시트의 부품이다.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시트의 럼버 서포트를 모델링 하였으며, 해석은 럼버 서포트의 베드부분에 여러 가지의 비드를 보강하여 사람이 자동차 시트에 앉아 있을 때 작용하는 하중에 따른 변형에 대해 구조해석을 하여 안락성면에서 적합한 모델을 찾는 것이 주된 목적이다. 5줄 보강타입과 풀타입이 5mm안쪽의 변형과 500 N의 접촉력이 나타나 승객의 안락감에 있어 가장 적합하고 내구성도 양호한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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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오승규, 황재호, "승객의 안전 및 전자화에 따른 자동차 시트의 개발 동향 ", 한국자동차공학회 2007 년도 춘계학술대회논문집, pp. 1253-1260, 2003. 

  2. 김영기, 허용정, "차량 충돌 시험 및 인체 상해 기준 지원 시스템 연구," 한국산학기술학회 2005년도 춘계학술발표논문집, pp. 48-50, 2005. 

  3. 황수환, 김석환, 이광노, 편종권, 김진규, 송명준, 양 정태, 이인혁, "시트 동적 컴포트 성능 예측을 위한 기술 개발",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 학술대회 논문집, Vol. 3, pp. 1137-1140, 2008. 

  4. 김영식, 박준규, 강태욱, 김수원, "자동차 Seat Lumbar Support의 정량적 평가 방법", 한국자동차공 학회 추계 학술대회 논문집, Vol. 2, pp. 987-992, 2006. 

  5. 박수찬, 이영신, 김동진, "허리지지를 위한 사무용 의 자 개발", 대한기계학회 추계 학술대회 논문집, 제 2권, 제 1호, pp. 376-380, 2000. 

  6. 황수환, 김석환, 최형연, "인체모델을 활용한 차량용 시트의 허리지지대 설계", 한국자동차공학회 추계 학술대회 논문집, pp. 586-586, 2008. 

  7. 나석희, 임성현, 정민근, "동적 체압 분포를 이용한 운전 자세 변화와 요추지지대의 정량적 평가", 대한인간공학회지, 제 22권, 제 3호, pp. 57-73, 2003. 

  8. 조재웅, 방승옥, 김기선, "스페이스 프레임을 가진 경 주용 차량의 충돌에 관한 시뮬레이션 해석,"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1권, 제7호, pp. 2341-2348, 2010. 

  9. CATIA V5R18, 다쏘시스템, 프랑스, 2007. 

  10. Swanson, J., "Ansys 11.0," Ansys Inc.,2008. 

  11. 최선우, 김석환, 편종권, 양정태, "시트 컴포트 해석 을 이용한 백셋 및 허리지지대 돌출량 예측", 대한기계학회 추계학술대회 강연 및 논문 초록집, pp. 626-630,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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