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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자의 안락감 평가 방법
A Methodology for Driver's Comfort Evaluation 원문보기

한국감성과학회 2002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2 May 01, 2002년, pp.171 - 176  

김선웅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인간정보연구그룹) ,  박세진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인간정보연구그룹)

초록

자동차 시트 시스템의 개발은 주요한 연구 과제가 되어 왔으며, 이러한 분야의 연구들은 일반적으 로 두 개의 형태로 나누어지는데, 그 첫 번째는 자동차 시트의 위치나 인체 측정학적인 요구 조건에 대한 연구이고, 두 번째는 시트의 안락감 성능에 대한 연구이다. 본 연구는 후자인 시트의 안락감 성능을 평가하기 위한 방법론적인 접근을 하고자 한다. 안락감을 평가하는 방법으로는 크게 정성적인 평가방법과 정량적인 평가 방법이 있다. 과거에는 주로 정성적인 평가방법이 사용되었지만, 최근에는 정량적인 평가 방법들이 많이 개발되어 활용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평가 방법들을 체계적으로 분석해 봄으로써 각 방법들에 대한 장ㆍ단점을 이해하고 적절하게 활용하는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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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연구 결과들을 토대로 자동차 시트의 안락감 평가 방법을 개발 하고자 한다.
  • 하지만, 주관적 판단에서의 공통된 편기 현상이 나 주관적 평가에서 피실험자들의 제한된 능력이 보고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주 관적 평가시에는 평가자의 판단이 비교적 용이하고 선호도가 아닌 감각의 강도를 척도로 하여 평가할 수 있는 방법들을 소개 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자동차 시트의 안략감 을 평가하는 방법을 정립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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