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1 no.10, 2010년, pp.3673 - 3679
본 논문은 실용음악 전공자의 시창청음 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실용음악 전공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을 통한 내부 환경 및 기존 교재에 관한 분석이 논문의 출발점이며 이를 바탕으로 시창 부분과 청음 부분의 통합 학습 프로그램을 고찰하였다. 음악이론을 바탕으로 한 다양한 악곡의 활용, 리듬과 화성의 즉흥 표현을 위한 연습 방법 등이 프로그램 개발 내용의 핵심이다.
This study is prepared to suggest how to develop sight-singing and ear-training program for applied music-major students. Starting from analysing the internal environment and currently existing materials, based on the questions collected for applied music-major students, integrated program for sigh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교육 수요자에 대한 학습 현황과 교재 현황을 조사한 결과 내부 환경은 어떻게 분석되었는가? | 첫째, 음악이론에 관한 기초지식 부족과 가창 학습 위주의 교육으로 인해 청음 학습을 어려운 것으로 인식하는 학생들이 많다는 점이다. 둘째, 프로그램 내용 중에서도 화음과 리듬학습, 즉흥연주 능력이 보완 영역으로 조사되었다. 셋째, 프로그램에 포함되는 악곡의 장르를 확대해야 하며 넷째, 자기주도 학습이 가능한 음원 자료가 필요하다는 점, 다섯째 실용음악 전공자들이 현재 사용하는 교재가 특정 교재에 편중되거나 교사에 따라 다른 편집교재들로 운용이 되고 있다는 점이 분석되었다. | |
음악관련전공 학생들에게 가장 필요한 능력은? | 음악의 악보만을 보고도 그 음악의 느낌을 즉각적으로 그려 내고 상상할 수 있는 능력과 다양한 음악을 청각적으로 이해하는 능력은 전공을 불문하고 모든 음악관련전공 학생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이다. 하버드 대학의 아치볼드 데이빗슨(Archibold Davidson) 교수는 음악대학의 이론 훈련은 수년의 청각적 시각적 훈련이 선행될 때에만 가치를 갖는다고 하면서[1] 숫자와 상징으로서가 아니라 음악을 소리로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역설하였다. | |
실용음악과의 전공 분야에는 무엇이 있는가? | 실용음악과의 전공 분야는 노래와 작곡, 악기 연주, 음향 엔지니어, 미디 프로그래머, 공연 기획자 등 다양하다. 특히 음악적인 상상력과 즉흥성을 지향하는 재즈 뮤지션이나 전자적 기술을 통해 문화콘텐츠 산업에 종사하게될 실용음악 전공자들에게는 음악 요소들 간의 통합 학습이 필요함은 물론이고 즉흥성을 개발하는 부분에 초점이 주어져야 한다. |
김용희, "음악 대학의 통합 이론 교육에 관한 연구", 한국음악학회, 논문집, 제 18집, p. 45, 1998.
A. Donelian, Training The Ear for the Improvising Musician, Advance Music, p. 161, 1992.
김용희, "음악 대학의 통합 이론 교육에 관한 연구", 한국음악학회 논문집, 제 18집, p. 9, 1998.
M. A .Gezzo, 음악 기초이론과 함께 하는 시창.청음, 이은숙.박경숙 역, 음악춘추사, p. 15, 2000,
이미연, "예술 고등학교 청음 교육 현황과 효과적 교육 방법 연구", 건국대학교 석사 논문, p. 23, 2008.
이찬해, 새로운 스타일의 시창과 청음, 음악춘추사, p. 11, 1995.
이미연, "예술 고등학교 청음 교육 현황과 효과적 교육 방법 연구", 건국대학교 석사 논문, p. 17, 2008.
Herboly-.Kocsar, Teaching of polyphony, Harmony and Form, 허지연 역, 낭만음악 39호, pp. 261-294, 1998.
사무엘 애들러, 시창, 손덕호 역, 청우, p. 123, 1994.
A. Donelian, Training The Ear for the Improvising Musician, Advance Music, p. 75, 1992.
G.S.Karpinsky, Manual for Ear Training and sight singing, W.W..Norton, pp. 144-149, 2007.
Bruce Benward, Sightsinging Complete, 3rd ed., Wm..C. Brown Company, p. 139, 1980.
John R. Stevenson, An Integrated Approach To Sightsinging, Prentice-Hall, p. 30, 1986.
Robert Soubeyran, Lectures Rythmiques,.Vol. 2, Choudens, p. 2, 197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