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용이란 용어는 배운 그것 자체를 실제 사용 할 수 있는 실제로 사용한다는 뜻이다. 그런데 그와는 다르게 일부교수들의 특정한 전공 분야에 맞춰 교육과정이 운영되는 것을 여러 학교를 통해 볼 수 있다. 재즈가 그 대표적인 사례로 대중음악 현장에서 연주할 수 있는 공간이 턱없이 부족한, 일부 메니아만을 위한 장르가 실용음악을 대표하는 학문으로 포장되어 있다. 이러한 현상은 입시 학원에 까지 영향을 미쳐 대학 입시를 준비하는 중, 고등학생들도 재즈를 배우고 연주하며 입시를 준비하고 있다. 물론 재즈도 음악의 한 분야이긴 하지만 절대로 대중음악의 주류가 될 수 없음을 볼 때 이는 매우 안타까운 현실이다. 실용음악과가 4년제 대학에 개설 된지도 20여년의 세월이 흘렀다. 그동안 배출된 졸업생 숫자도 매우 많을 것으로 판단된다. 대학의 역할이 취업과 연관되는 요즘, 과연 그 졸업생들의 취업은 어떻게 되고 있는지, 음악관련 분야에 종사하고 있는지도 살펴볼 시기가 되었다. 그리고 학과의 교육과정은 취업과 연결 될 수 있도록 현실에 맞게 합리적으로 운영되고 있는지도 중요할 것이다. 실용학문은 시장의 변화에 즉각적인 대응을 해야 한다. 교육과정의 개설과 운영등도 이에 맞춰 이루어져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대학에서의 보컬 교육과정과 실제 운영 사례, 그리고 취업으로 연결 될 수 있는 합리적인 보컬 교육과정에 대해 논해 보도록 하겠다.
실용이란 용어는 배운 그것 자체를 실제 사용 할 수 있는 실제로 사용한다는 뜻이다. 그런데 그와는 다르게 일부교수들의 특정한 전공 분야에 맞춰 교육과정이 운영되는 것을 여러 학교를 통해 볼 수 있다. 재즈가 그 대표적인 사례로 대중음악 현장에서 연주할 수 있는 공간이 턱없이 부족한, 일부 메니아만을 위한 장르가 실용음악을 대표하는 학문으로 포장되어 있다. 이러한 현상은 입시 학원에 까지 영향을 미쳐 대학 입시를 준비하는 중, 고등학생들도 재즈를 배우고 연주하며 입시를 준비하고 있다. 물론 재즈도 음악의 한 분야이긴 하지만 절대로 대중음악의 주류가 될 수 없음을 볼 때 이는 매우 안타까운 현실이다. 실용음악과가 4년제 대학에 개설 된지도 20여년의 세월이 흘렀다. 그동안 배출된 졸업생 숫자도 매우 많을 것으로 판단된다. 대학의 역할이 취업과 연관되는 요즘, 과연 그 졸업생들의 취업은 어떻게 되고 있는지, 음악관련 분야에 종사하고 있는지도 살펴볼 시기가 되었다. 그리고 학과의 교육과정은 취업과 연결 될 수 있도록 현실에 맞게 합리적으로 운영되고 있는지도 중요할 것이다. 실용학문은 시장의 변화에 즉각적인 대응을 해야 한다. 교육과정의 개설과 운영등도 이에 맞춰 이루어져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대학에서의 보컬 교육과정과 실제 운영 사례, 그리고 취업으로 연결 될 수 있는 합리적인 보컬 교육과정에 대해 논해 보도록 하겠다.
The term practical means that you actually use what you learn. Unlike that meaning, however, the curriculum is operated by specific majors of some professors. And we can be seen in many colleges. Jazz is a prime example. Jazz is a genre only for some maniacs and there is not much places to play on t...
The term practical means that you actually use what you learn. Unlike that meaning, however, the curriculum is operated by specific majors of some professors. And we can be seen in many colleges. Jazz is a prime example. Jazz is a genre only for some maniacs and there is not much places to play on the pop scene. But this genre is now packaged as representative studies of practical music. This affects even cram schools, preparing for college entrance exams, while high school students are also learning, playing and preparing Jazz to take the exams. Of course, Jazz is a field of music, but it is a very sad reality, considering it can never be the mainstream of popular music. It has been 20 years since the department of practical music was established at a four-year university. The number of graduates will also be very large. Now that the role of a university is related to employment, it's time to look at how the graduates are getting jobs and whether they are working in music. And it will also be important to ensure that the curriculum of the department is reasonably managed to connect with employment in reality. Practical learning will be not only respond immediately to market changes but establishment and operation of education courses should be carried out accordingly. In this study, we will discuss curriculum of vocal at universities, concrete examples of operations, and reasonable vocal courses that can be connected to employment.
The term practical means that you actually use what you learn. Unlike that meaning, however, the curriculum is operated by specific majors of some professors. And we can be seen in many colleges. Jazz is a prime example. Jazz is a genre only for some maniacs and there is not much places to play on the pop scene. But this genre is now packaged as representative studies of practical music. This affects even cram schools, preparing for college entrance exams, while high school students are also learning, playing and preparing Jazz to take the exams. Of course, Jazz is a field of music, but it is a very sad reality, considering it can never be the mainstream of popular music. It has been 20 years since the department of practical music was established at a four-year university. The number of graduates will also be very large. Now that the role of a university is related to employment, it's time to look at how the graduates are getting jobs and whether they are working in music. And it will also be important to ensure that the curriculum of the department is reasonably managed to connect with employment in reality. Practical learning will be not only respond immediately to market changes but establishment and operation of education courses should be carried out accordingly. In this study, we will discuss curriculum of vocal at universities, concrete examples of operations, and reasonable vocal courses that can be connected to employmen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취업의 장을 넓혀야 함은 물론 적극적으로 취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현장상황을 파악하고 교육과정에 반영해 학생들을 육성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대학에서의 보컬 교육과정과 실제 운영 사례, 그리고 취업으로 연결 될 수 있는 합리적인 보컬 교육과정에 대해 논해 보도록 하겠다[4].
본 저자가 재직하고 있는 청운대학교 실용음악과에서 시행하고 있는 보컬 교육과정에 대해 논해 보도록 하겠다. 이 대학 실용음악과는 보컬 교육과 관련해 가장 체계 적이고 취업과 관련된 실무를 적극 반영한 교육과정을 가지고 있다.
많은 문제점들이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보컬부분의 교육과 정에 대해 살펴보고 대안을 제시해 보도록 하겠다.
가설 설정
가) 가수: 대부분의 보컬전공생들이 원하는 취업분야이 다. K-POP의 확산으로 대중음악 분야가 아이돌 등으로 편중되어 있어 기존의 실용음악과 커리큘럼과는 매우 상이하다.
이렇게 레슨이 이루어지는 데는 여러 요인이 있다. 첫 번째 사교육의 특성상 기본기 위주의 레슨을 하면 학생들의 흥미를 잃어 원생 유지가 어려울 것이다. 둘째로는 2-3곡 이상의 입시 곡을 맞추기 위해 그외 부분은 소홀히 할 수도 있을 것이다.
제안 방법
기본적으로 빠르기나 장르별 난이도에 따라 학년별로 구분하여 전체적으로 다양한 장르를 경험 할 수 있도록 하였다. 한 분야의 집중적인 연구도 필요하겠지만 음악적 경험이 많지 않은 학생들에게 여러 다양한 분야의 교육을 통해 본인의 색깔을 찾아가도록 하는 과정에 교육의 초점이 맞춰져 있다.
분석: 보컬교육의 기본원칙은 담당교수의 재량으로 실시하나 학년별 목표치를 위와 같이 리듬, 음악 특성별로 구분하였다. 위의 교육 안은 강제성을 지니고 있지 않고, 최대한 맞춰 주도록 하여 담당교수의 재량권을 최대한 부여하여 운영하고 있다.
Table 2는 4년제 대학의 실기시험 기준과 보컬 평가 방법이다. 실기시험방법으로 4년제 대학은 샘플로 조사한 8개 대학 중 5개 대학이 공개 오디션 방식을 택했고, 동덕여대와 한서대는 1:1 방식으로 담당교수가 평가, 호원대의 경우는 밴드를 편성해 공연을 실시하는 것으로 실기시험 을 치르고 있다. 선곡기준은 대부분 자유곡을 기준으로 하되, 일부 자작곡을 포함시킨 학교가 있었으며, 서경대, 한양대, 호원대의 경우는 학년별로 선곡기준을 달리했다.
대상 데이터
그로 인해 음악관련 취업이 다양화 되고 있다. 150여 대학에 개설된 실용음악과 진학을 위한 수천여개의 사설학원. 그리고 그 학원에서 강의하는 강사들.
후속연구
호흡과 발성1, 호흡과 발성2, 시창청음, 합창1, 합창 2, 보컬앙상블1, 보컬앙상블2, 뮤지컬 및 연기실습1 뮤지컬 및 연기실습2 과 같이 4학년 전 과정에 걸쳐 9개과목이 순차적으로 개설되어 있다. 특히 뮤지컬 관련 수업은 보컬 전공생들이 뮤지컬 분야로의 진출을 도울 뿐아니라 이를 바탕으로 보다 다양한 형태의 퍼포먼스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실용이란?
실용이란 용어는 배운 그것 자체를 실제 사용 할 수 있는 실제로 사용한다는 뜻이다. 그런데 그와는 다르게 일부교수들의 특정한 전공 분야에 맞춰 교육과정이 운영되는 것을 여러 학교를 통해 볼 수 있다.
대중음악의 학문적인 명칭은?
Popular Music이 가장 적당한 표현으로 향후 이에 대한 논의가 필요한 상황이다. 그러나 어찌되었건 이젠 대중음악의 학문적인 이름이 실용 음악이란 명칭으로 통칭되어지고 있다. 이처럼 실용음악은 명칭부터 다소 불분명하게 정해지는 과정을 거쳤다.
과거 대중음악인들은 어떤 경로로 대중음악을 습득했는가?
이전의 대중음악 분야는 교육체계나 시스템 없이 그저 본인의 노력만으로, 또는 지인들에게 얻은 정보를 토대로 습득하여 연주하는 분야였다. 그에 따라 개개인의 음악적 역량도 차이가 나게 되고, 다소 옳지 못한 방법으로 인해 그르치는 경우도 비일비재 하였다.
참고문헌 (11)
T.S. Cho.(2017). A Study on The Function Sequencer Program-About Autotune Method- Information, 20)6), 4255-4264.
E.M. Kang, & T.S. Cho. A study on the Improvisati on for Jazz Vocal-Practice and analysis using root position in chord and chord tones The Society Digital Policy & Management Vol.15. No.6 pp.377-383, 2017
J.S, Kong, & T.S. Cho. Discussion of the Success of Motown records Company The Society Digital Policy & Management Vol.15. No.6 pp.439-445, 2017
N.R. Bae,& T.S. Cho. The Society Digital Policy & Management Vol.15. No12 pp.455-460, 2017
Beom-Jin Jo , T.S. Cho. A Study on Arrangement t hrough Avoid Note and Tension Note The Society Di gital Policy & Management Vol.13. No11 pp.349-355, 2015 DOI: https://doi.org/10.14400/jdc.2015.13.11.349
Hae-Kwon Lim, Tae-Seon Cho. A Study of Individua lIty of Seung_Hwan Lee's Music Represents The Society Digital Policy & Management Vol.13. No11 pp.406-415, 2015 DOI: https://doi.org/10.14400/jdc.2015.13.11.409
T.S. Cho. Computer Music System Research Proposal for an Effective Vocal Tune Information, Vol.20. No2, pp1091-1098. 2017
M. G. Kim. & T.S. Cho.(2016). A study of Pat Metheny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7 No.11, pp80-85. 2016 DOI: https://doi.org/10.5762/kais.2016.17.11.80
T.S Cho The Correlation between the law of Bernoulli and vocalization-Description of the production of vocal sound-International Journal of Applied Engineering Research Vol10 No 13 2015
S. H. Cho. A Suggestion and policy for a field of popular music- Based on necessity and establish ment of academy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9 No1, pp77-83. 2018
S. H. Cho. & H.C. Kim. Suggestion for the success of BTS in American market AGST2018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9 No..2, pp380-386. 2018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