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창의적인 시창·청음 프로그램을 위한 교수·학습 전략 연구
A Study of Teaching and Learning Strategies for a Creative Sight-singing and Ear-trainig Program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8 no.3, 2022년, pp.359 - 365  

박영주 (경남대학교 음악교육과)

초록

본 연구는 창의적인 시창·청음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로서 학습자 중심의 시창·청음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다양한 교수·학습 전략을 제시하는 것에 목적을 둔다. 먼저 문헌 연구를 통해 시창·청음에 대한 특징과 기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해 비교·분석하였다. 이후 관련 내용의 특징들을 유목화하여 다음과 같은 의미 있는 전략을 제안하였다. 첫째, 모둠별 활동을 통한 수업환경의 다양화 및 MyEarTraining과 Musescore를 활용한 지속가능한 학습 환경을 구축하여 학생 중심의 수업환경을 제안하였다. 둘째,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시창·청음 능력 향상은 물론 예비 교사로서 자질을 함양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 전략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창의적인 시창·청음 프로그램을 위한 구체적인 교수·학습 과정안 개발에 있어 의미 있는 기초자료로써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to provide teaching and learning strategies to develop a creative sight-singing and ear-training program that aims to design student-centered education. Therefore, the characteristics of the sight-singing and ear-training as well as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were analyzed through ...

주제어

표/그림 (1)

참고문헌 (23)

  1. Moon, E., Research on Performance Assessment for Selection of Middle-school Music Teachers (2008-2019), Master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S. Korea, 2019. 

  2. Y. Kim and Y. Jeon,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Jazz Chord's Sight Singing and Ear Training Program through the Shape of Musical Intervals," Korean Journal of Research in Music Education, Vol. 47, No. 4, pp. 21-48, 2018. 

  3. S.J. Ryu, "The Understanding and Application of the Dalcroze Solfege Method," Korean Society for World Music, Vol. 34, pp. 169-204, 2016. 

  4. I. Ham, "A Study on Music Teachers' Perceptions of Preservice Music Teacher Education of Sight Singing and Ear Training," Journal of Music Education Science, Vol. 29, pp. 157-182, 2016. 

  5. H. Shin, "The Study of Sight-singing and Ear-training program for Applied Music-major Student," Korea Academy 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1, No. 10, pp. 3673-3679, 2010. 

  6. D.L. Collins, Teaching Choral Music, Prentice-Hall, 1993. 

  7. A. McClung, "Sight-singing Systems: Current Practice and Survey of All-state Choristers," Update: Applications of Research in Music Education, Vol. 20, No. 1, pp. 3-8, 2001. 

  8. S. Kesjamras, "The Approach of Teaching Ear Training for University Student: in a Case of Private International University in Thailand," Assumption University e-Journal of Interdisciplinary Research, Vol. 3, No. 2, pp. 174-181, 2018. 

  9. M. Pasek, L. Suhadolnik, P. Savli, and M. Marolt, "Motivating Students for Ear-training with a Rhythmic Dictation Application," Applied Science, Vol. 10, pp. 6781-6790, 2020. 

  10. M. Rogers, "Aural Dictation Affects High Achievement in Sight Singing, Performance and Composition Skills," Australian Journal of Music Education, Vol. 1, pp. 34-52, 1994. 

  11. A. Sheldon, "Effect of Contextual Sight-singing and Aural Skills Training on Error-Detection Abilities," Journal of Research in Music Education, Vol. 46, No. 3, pp. 384-395, 1998. 

  12. H.S. Kim, "Action Research for Sight Singing and Ear Training Program based on Multiple Intelligence Theory," Korean Music Education Society, Vol. 43, No. 4, pp. 115-139, 2014. 

  13. J. Kuehne, "A Survey of Sight-singing Instructional Practices in Florida Middle-school Choral Programs," Journal of Research in Music Education, Vol. 55, No. 2, pp. 115-128, 2007. 

  14. S. Larson, "The Value of Cognitive Models in Evaluating Solfege System," Indiana Theory Review, Vol. 14, No. 2, pp. 73-116, 1993. 

  15. A. McClung, "Sight-singing Scores of High School Choristers with Extensive Training in Movable Solfege Syllables and Curwen Hand Signs," Journal of Research in Music Education, Vol. 56, No. 3, pp. 255-266, 2008. 

  16. Frederickson, K.B., The Relationship of Spatial Ability and Encoding Ability to Kodaly Hand Signs and Singing Performance, Ph.D Thesis. Arizona State University, Tempe, AZ, USA., 1992. 

  17. R. Egmond and M. Boswijk, "The Perception of Key: The Role of Music Training," Music Perception, Vol. 25, No. 1, pp. 31-42, 2007. 

  18. Son, S.J., Study of 「ABRSM's Aural Test」, Master Thesis, Myungji University, Gyeonggido, S. Korea, 2011. 

  19. Hong, M.Y.,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ICT to Sight Reading and Ear Training in Music Classes in Middle School, Master Thesis, Kookmin University, Seoul, S. Korea, 2007. 

  20. B. Arnold, A Fanatic's Guide to Ear Training and Sight Singing Volume 1, Muse Eek Publishing Company, 2001. 

  21. K. Nam and S. Lee, "Exploring the effectiveness of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using applications,"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Vol. 3, No. 2, pp. 19-25, 2021. 

  22. S. Cho, I. Ham, J.H. Lee, and M.Y. Jeong, Sight-singing and Ear-training, Gyeonggido Office of Education, 2021. 

  23. D. Deutsch, "Music Recognition." Psychological Rreview, Vol. 76, No. 3, pp. 300-307, 1969.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