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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용음악 전공자를 위한 시창청음 교육 프로그램 연구
The Study of Sight-Singing and Ear-training Program for Applied Music-Major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1 no.10, 2010년, pp.3673 - 3679  

신혜승 (여주대학 실용음악과)

초록

본 논문은 실용음악 전공자의 시창청음 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실용음악 전공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을 통한 내부 환경 및 기존 교재에 관한 분석이 논문의 출발점이며 이를 바탕으로 시창 부분과 청음 부분의 통합 학습 프로그램을 고찰하였다. 음악이론을 바탕으로 한 다양한 악곡의 활용, 리듬과 화성의 즉흥 표현을 위한 연습 방법 등이 프로그램 개발 내용의 핵심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prepared to suggest how to develop sight-singing and ear-training program for applied music-major students. Starting from analysing the internal environment and currently existing materials, based on the questions collected for applied music-major students, integrated program for sigh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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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앞서 조사한 교육 수요자의 학습 현황에 대한 분석의 결과와 실용음악 전공자들을 위한 저술들을 토대로 새로운 교육 방법론은 두 가지 측면에서 고찰하고자 한다. 첫째, 음악 수요자가 가장 어렵게 느끼는 화음인지 및 표현 능력을 기르기 위한 학습 방법이며 둘째, 리듬을 중심으로 한 즉흥 표현 능력을 기르기 위한 학습방법이다.
  • 표 4에서 기존의 학습 방법과 새로운 프로그램의 방법론을 비교한 바와 같이 새로운 학습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은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기존의 학습 방법론에 더하여 화음 학습에 있어 24패턴의 7화음 연습과 12개의 반음 위에서의 이조 연습을 통하여 어떤 조에서도 연주할 수 있는 즉흥연주 능력을 강화하고자 하였으며 잘 알려진 대중음악 문헌의 화성과 리듬 패턴에 의한 즉흥 연주를 통해 학생들의 창의적 표현 능력을 강화하고자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먼저 시창청음 교육 프로그램 의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고 현재 실용음악 관련 대학에서 사용하고 있는 교재들의 특성을 바탕으로 프로그램의 개발 방향을 고찰하고자 한다. 이와 함께 전공자의 요구를 반영하는 교재의 개발을 위해 실용음악 관련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내부 환경을 분석함으로써 현재의 프로그램의 현황을 진단하고 새로운 프로그램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 논문의 목적이다.
  • 본 논문은 실용음악 전공자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목표로 하였다. 여기서 새로운 프로그램의 방향은 내용의 다양성과 창의성의 측면과 시창과 청음의 통합 이론적 학습의 측면이 되어야 함을 이론적 전제로 하였다.
  • 기존의 교재와 비교하여 새로운 시창청음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2009년 여주대학을 비롯한 3개 대학의 신입생과 학원 수강생 등 23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설문조사의 목적은 교육 수요자의 현황을 객관적으로 분석하는 것이다.
  • 이와 함께 위의 분석표에는 포함시키지 않았으나 현재 사용하고 있는 교재가 무엇인가의 질문이 있었다. 이 질문의 목적은 대학이든 학원이든 채택되는 교재의 현황을 분석하고 새로운 교재 개발의 방향성을 찾는 것이다. 이부분에 대한 결과는 아래와 같다.
  • 이러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본 논문에서는 통합 이론적 학습을 지향하는 화성과 리듬의 새로운 학습 방법을 기존의 제 문헌을 통해 고찰하였다. 표 4에서 기존의 학습 방법과 새로운 프로그램의 방법론을 비교한 바와 같이 새로운 학습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은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먼저 시창청음 교육 프로그램 의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고 현재 실용음악 관련 대학에서 사용하고 있는 교재들의 특성을 바탕으로 프로그램의 개발 방향을 고찰하고자 한다. 이와 함께 전공자의 요구를 반영하는 교재의 개발을 위해 실용음악 관련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내부 환경을 분석함으로써 현재의 프로그램의 현황을 진단하고 새로운 프로그램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 논문의 목적이다

가설 설정

  • 시창청음 학습 현황에 대한 조사 결과는 다음의 몇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자신의 학습 능력 수준에 대해 불만족한 학생들이 많다는 것이다. 그중에서도 청음부분을 상대적으로 어렵게 느낀다는 응답이 많았는데 그 이유는 두 가지-기보법 등 음악 이론에 관한 기초지식의 부족과 중등교육에서의 가창 중심 교육-로 생각할 수 있다[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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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육 수요자에 대한 학습 현황과 교재 현황을 조사한 결과 내부 환경은 어떻게 분석되었는가? 첫째, 음악이론에 관한 기초지식 부족과 가창 학습 위주의 교육으로 인해 청음 학습을 어려운 것으로 인식하는 학생들이 많다는 점이다. 둘째, 프로그램 내용 중에서도 화음과 리듬학습, 즉흥연주 능력이 보완 영역으로 조사되었다. 셋째, 프로그램에 포함되는 악곡의 장르를 확대해야 하며 넷째, 자기주도 학습이 가능한 음원 자료가 필요하다는 점, 다섯째 실용음악 전공자들이 현재 사용하는 교재가 특정 교재에 편중되거나 교사에 따라 다른 편집교재들로 운용이 되고 있다는 점이 분석되었다.
음악관련전공 학생들에게 가장 필요한 능력은? 음악의 악보만을 보고도 그 음악의 느낌을 즉각적으로 그려 내고 상상할 수 있는 능력과 다양한 음악을 청각적으로 이해하는 능력은 전공을 불문하고 모든 음악관련전공 학생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이다. 하버드 대학의 아치볼드 데이빗슨(Archibold Davidson) 교수는 음악대학의 이론 훈련은 수년의 청각적 시각적 훈련이 선행될 때에만 가치를 갖는다고 하면서[1] 숫자와 상징으로서가 아니라 음악을 소리로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역설하였다.
실용음악과의 전공 분야에는 무엇이 있는가? 실용음악과의 전공 분야는 노래와 작곡, 악기 연주, 음향 엔지니어, 미디 프로그래머, 공연 기획자 등 다양하다. 특히 음악적인 상상력과 즉흥성을 지향하는 재즈 뮤지션이나 전자적 기술을 통해 문화콘텐츠 산업에 종사하게될 실용음악 전공자들에게는 음악 요소들 간의 통합 학습이 필요함은 물론이고 즉흥성을 개발하는 부분에 초점이 주어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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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김용희, "음악 대학의 통합 이론 교육에 관한 연구", 한국음악학회, 논문집, 제 18집, p. 45, 1998. 

  2. A. Donelian, Training The Ear for the Improvising Musician, Advance Music, p. 161, 1992. 

  3. 김용희, "음악 대학의 통합 이론 교육에 관한 연구", 한국음악학회 논문집, 제 18집, p. 9, 1998. 

  4. M. A .Gezzo, 음악 기초이론과 함께 하는 시창.청음, 이은숙.박경숙 역, 음악춘추사, p. 15, 2000, 

  5. 이미연, "예술 고등학교 청음 교육 현황과 효과적 교육 방법 연구", 건국대학교 석사 논문, p. 23, 2008. 

  6. 이찬해, 새로운 스타일의 시창과 청음, 음악춘추사, p. 11, 1995. 

  7. 이미연, "예술 고등학교 청음 교육 현황과 효과적 교육 방법 연구", 건국대학교 석사 논문, p. 17, 2008. 

  8. Herboly-.Kocsar, Teaching of polyphony, Harmony and Form, 허지연 역, 낭만음악 39호, pp. 261-294, 1998. 

  9. 사무엘 애들러, 시창, 손덕호 역, 청우, p. 123, 1994. 

  10. A. Donelian, Training The Ear for the Improvising Musician, Advance Music, p. 75, 1992. 

  11. G.S.Karpinsky, Manual for Ear Training and sight singing, W.W..Norton, pp. 144-149, 2007. 

  12. Bruce Benward, Sightsinging Complete, 3rd ed., Wm..C. Brown Company, p. 139, 1980. 

  13. John R. Stevenson, An Integrated Approach To Sightsinging, Prentice-Hall, p. 30, 1986. 

  14. Robert Soubeyran, Lectures Rythmiques,.Vol. 2, Choudens, p. 2, 19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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