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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코드를 이용한 모바일 음악앨범 정보 검색 시스템
Mobile Music Album Information Retrieval System using Barcod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0 no.8, 2010년, pp.130 - 137  

이경미 (덕성여자대학교 컴퓨터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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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대용 멀티미디어 기기의 진화와 보급 확산에 따라 디지털 음원 보급이 용이해짐으로써 사용자는 디지털 음원 및 관련된 콘텐츠를 휴대용 멀티미디어 기기를 이용하여 검색 및 감상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디지털 음악서비스 시장과는 대조적으로 CD로 제공되는 오프라인 음악서비스 시장은 점차적으로 침체되어 오프라인 음악서비스 시장 자체가 사장될 위기에 놓여있는 있는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오프라인 음악서비스의 중심인 음악앨범에 부착된 1차원 바코드와 휴대폰 음악서비스를 결합하여 두 음악서비스 시장이 상생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음악앨범 정보 검색 시스템은 실제의 음악앨범으로 부터 디지털 음원과 정보를 획득하기 위해 음악 CD에 부착된 1차원 바코드를 모바일 단말기에 입력하여 음원서버로부터 해당 앨범의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검색 결과에 사용자 선호도를 반영하기 위해 앨범별 검색 횟수를 이용하여 사용자들이 선택한 음악 장르의 앨범을 최근 선호하는 앨범순으로 검색하도록 하였다. 제안하는 모바일 음악앨범 검색 시스템은 WIPI를 기반으로 구현되어 시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advancement and wide use of portable multimedia devices make it easy to spread digital sound source, enabling users to use portable multimedia devices and search and enjoy digital sound sources and related contents. In opposition the off-line musical service market with CD stagnates gradually an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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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모바일 단말기를 이용하여 음악 CD에 부착된 바코드를 입력하여, 각 바코드에 해당하는 음악 앨범 정보를 검색하는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다양한 메뉴 방식의 음악 검색과 사용자 선호도를 이용한 검색을 제공함으로써 사용자가 해당 CD와 관련된 음악을 쉽게 검색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오프라인 음악서비스의 중심인 음악 앨범에 부착된 1차원 바코드와 휴대폰 음악서비스를 결합하여 두 음악서비스 시장이 상생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제안한다. 음악앨범 정보를 얻기 위하여 바코드를 이용하는 이유는 국내에 바코드가 도입된 이후에 바코드를 이용한 자동판독시스템이 소매판매업체에 도입되면서 POS(Point of Sales) 데이터는 물건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는 사례를 흔하게 볼 수 있기 때문이다[9-11].
  •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시스템은 그림 4와 같이 클라이언트인 모바일 단말기와 서버로 구성되고 있다. 제안 하는 시스템의 목적은 모바일 단말기에서 음악앨범에 부착된 바코드를 입력하여 서버와 유기적인 관계를 통해 음악서비스가 제공하는 것이다. 입력된 바코드 번호는 모바일 단말기에서 제공되는 인터넷 서비스(소켓)를 통해 서버로 보내진다.
  • 음원 아카이브에는 모든 음악앨범에 실린 음원을 포함하고 있다. 제안하는 음악앨범 검색 시스템은 기존의 온라인 음원 구매 시스템이 사용자 등록을 통해 사용자 인증을 하는 것과 달리 판매점을 방문한 불특정 다수가 자유로이 음악앨범에 대한 정보를 얻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그러나 이런 경우 음원에 대한 저작권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제안하는 시스템에서는 30초 정도의 음원만을 맛보기 정도로 저장함으로서 이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

가설 설정

  • 6. 이는 오프라인 음악서비스 시장의 발전에 도움이될 것이라고 기대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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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음악 검색 방법은 크게 2가지로 나누어지는데 그중 가장 일반적인 검색 방법은 무엇인가요? 음악 검색 방법은 크게 메타데이터 기반(metadata-based)과 내용 기반(content-based)으로 나눠질 수 있다. 현재 가장 일반적인 검색 방법인 메타데이터 기반 방법은 메뉴식으로 음악들을 주제별, 계층별로 검색할 수 있는 방법으로, 사용자가 원하는 음악을 손쉽게 찾도록 다양한 경로를 충분히 확보하여야 한다. 그러나 수작업으로 이루어지는 메뉴가 매우 커지면, 다양한 사람들이 동일한 메타데이터를 유지한다고 보장하기 어려워 검색 성능이 저하될 수 있다[4].
휴대폰 음악서비스의 대표적인 성공사례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휴대폰 음악서비스의 대표적인 성공사례로 SK Telecom에서 2004년 11월 16일에 오픈한 MP3 곡 스트리밍/다운로드, 뮤직 비디오를 통한 음악 감상과 컬러링, 라이브 벨 등의 폰 꾸미기 서비스를 갖춘 음악서비스인 멜론(MelOn)을 들 수 있다[3]. 멜론과 더불어, 엠넷 미디어, 도시락, 벅스, 소리바다, 뮤즈 등이 모바일 음악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음악 검색 방법은 크게 2가지로 나누어 질 수 있는데 그 2가지는 무엇인가요? 모바일 음악서비스 시장에서는 보다 편리한 음악 검색을 위해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음악 검색 방법은 크게 메타데이터 기반(metadata-based)과 내용 기반(content-based)으로 나눠질 수 있다. 현재 가장 일반적인 검색 방법인 메타데이터 기반 방법은 메뉴식으로 음악들을 주제별, 계층별로 검색할 수 있는 방법으로, 사용자가 원하는 음악을 손쉽게 찾도록 다양한 경로를 충분히 확보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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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J. Sephton and D. Vile, "Moments of Need, Business community research report," Freeform Dynamics, 2009. 

  2. 김대철, 변대호, “소비자 관점에서 모바일 폰 음악 서비스와 오프라인 음반 서비스간의 경제성 평가”, e-비즈니스연구, 제8권, 제2호, pp.61-86, 2007. 

  3. SKT, 멜론(MelOn), http://www.melon.co.kr/ 

  4. A. Freed, "Music metadata quality: A multiyear case study using the music of skip james," in Proc. AES, 2006. 

  5. M. A. Casey, R. Veltkamp, M. Goto, M. Leman, C. Rhodes, and M. Slaney, "Content-based music information retrieval: Current directions and future challenges," in Proc. of the IEEE, Vol.96, Issue 4, pp.668-696, 2008. 

  6. P. S. Lampropouloul, A. S. Lampropoulosl, and G. A. Tsihrintzisl, "Intelligent mobile content-based retrieval from digital music libraries," Intelligent Decision Technologies, Vol.3, No.3, pp.123-138, 2009. 

  7. L. Lu and F. Seide, “Mobile ringtone search through query by humming,” in Proc. of ICASSP, pp.2157-2160, 2008. 

  8. J. Donat, "Music Consumption around the world ?exclusive survey," http://www.midem.com/ knowledge/library/, 2010. 

  9. 이주영, 김현익, “약국의 블루오션 ’SS(selfshopping) 제품’의 POS 데이터 분석과 발전방향”, 의약정보, 제33권, 제12호, pp.63-77, 2007. 

  10. 신승열, 정민국, "POS 데이터를 이용한 우유 수요 분석",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연구보고서, 2003. 

  11. 박병권, 김태현, “벽지업체를 위한 POS 시스템 설계 및 활용 방안”, 한국전자거래학회지, 제6권, 제3호, pp.1-16, 2001. 

  12. GNEX SDK overview, Part No. SDK-OVW -301- 202, (주)신지소프트, 2006. 

  13. 오세만, 강진영, 정찬성, "WIPI GNEX를 이용한 프로그래밍", pp.340-363, 2007. 

  14. (재)한국유통정보센터, "KAN과 소스마킹 메뉴얼", 1994. 

  15. 이은민, “국내 인터넷 음악시장의 성장요인 분석”, 정보통신정책, 제18권, 제5호, pp.1-18,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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