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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0 no.8, 2010년, pp.147 - 158
전평국 (경기대학교 영상학과) , 김노익 (경기대학교 일반대학원 영상예술학과)
The Soviet Silent Films in the 1920s, produced a brilliant prosperity in the history of world films in the cultural and artistic aspects. Among them, Dziga Vertov was a film theorists and a practitioner along with Sergei M. Einstein played a pivotal role in the contemporary soviet films at the ti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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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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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가 여타의 다른 예술과 함께 끊임없이 주변의 환경으로부터 직·간접적인 영향을 받으면서 사회적, 정치적 변화로부터 자유롭지 못하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가? | 영화는 여타의 다른 예술과 함께 끊임없이 주변의 환경으로부터 직·간접적인 영향을 받으면서 사회적, 정치적 변화로부터 자유롭지 못하였다. 이는 영화에서 나타난 영화적 문법과 내용이 곧 시대적 배경 및 상황과 연결되어 밀접한 관계 속에서 발전되었음을 의미한다. | |
베르토프가 정의한 영화감독의 임무는? | 베르토프는 1919년 현존하는 활동사진에 대하여 사형선고를 선포하고 영화 작가로서 자신의 경력을 다시금 재조명하기 시작한다. 그는 영화감독의 임무는 ‘불완전한 인간의 눈’을 대신하여 ‘완전한 눈’인 카메라를 통해 ‘세계의 느낌(The Feel of The World)’을 포착하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 |
1920년대 소비에트 영화 속에서 나타난 인물은 한 개인의 영웅적 행위보다 집단의 힘을 상징한 수많은 사람들이 영화 속 주요 인물로 설정되어 있었던 이유는? | 특히 1920년대 소비에트 영화 속에 나타난 인물은 한 개인의 영웅적 행위보다 집단의 힘을 상징한 수많은 사람들이 영화 속 주요 인물로 설정되었다. 그것은 바로 혁명이후 소비에트 역사 속에서 인민홍보의 역할에서 영화의 필요성(내전과 신경제 정책)을 강력하게 요구된 시대였기 때문이다[6]. |
정태수, “소비에트 영화 속 인물 변형연구”, 영화연구, 제17권, 한국영화학회,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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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현두, “소비에트 러시아의 문화정책과 영화”, 한국외국어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02.
Herbert Eagele, Russian Formalist Film Theory, pp.34-78,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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