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소비에트 무성영화의 지가 베르토프 영화이론 -세르게이 에이젠슈테인의 몽타주론을 비교중심으로-
Dziga Vertov's Film Theory of Soviet Silent Film -By Comparison between Montage Theory of Sergei Eisenstein and Dziga Vertov Film Theor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0 no.8, 2010년, pp.147 - 158  

전평국 (경기대학교 영상학과) ,  김노익 (경기대학교 일반대학원 영상예술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1920년대 소비에트 무성영화는 세계영화사에 있어 문화 예술적 측면에서 찬란한 번영을 일으켰다. 그 중에서도 지가 베르토프(Dziga Vertov)는 세르게이 에이젠슈테인(Sergei M. Eisenstein)과 함께 당대 소비에트 영화의 핵심적 역할을 행사한 최고의 영화이론가이자 실천가였다. 하지만 베르토프의 영화이론은 오늘날까지도 에이젠슈테인에 비해 상대적으로 잘못 인식되거나 전수된 점이 많았다. 그러나 들뢰즈는 베르토프의 영화에 나타난 쇼트 자체가 어떤 의미나 충격을 전달할 수 있으며, 다큐멘터리가 지녀야할 '진실'에 초점을 맞춰 쇼트 자체에서도 의미를 이뤄낼 수 있다고 역설했다. 그의 영화이론은 미래주의와 구성주의에 바탕을 두어 '영화-눈'이라는 방법과 '간격'이라는 이론을 통한 '영화-진실'이라는 원리 그리고 '생활 있는 그대로'의 개념으로 요약 정리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베르토프 영화이론의 핵심인 키노아이와 간격이론 등을 중심으로 에이젠슈테인의 몽타주론과 비교하면서 들뢰즈의 이미지론을 적용하며 심도 있게 분석 조망하고자 한다. 나아가 선행연구의 미비로 인한 베르토프의 영화사적 업적을 논의하기에는 역부족일 수도 있으나, 그의 다큐멘터리 영화 표현양식에 있어 혁신적인 방법과 그의 이론을 심층적으로 연구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oviet Silent Films in the 1920s, produced a brilliant prosperity in the history of world films in the cultural and artistic aspects. Among them, Dziga Vertov was a film theorists and a practitioner along with Sergei M. Einstein played a pivotal role in the contemporary soviet films at the tim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논자는 소비에트 영화 탄생과 발전의 주역으로서 큰 역할과 영향력을 다시금 조명하여 그 업적을 논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1920년대 초기 소비에트 영화의 대표 주자였던 세르게이 에이젠슈테인의 몽타주 이론과 비교 · 연구하고 대표적 영화작품인 베르토프의<무비카메라를 든 사나이>와 에이젠슈테인의 <전함 포템킨>을 분석해 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논문은 베르토프 영화 이론과 작품의 당위성과 우월성을 다음과 같이 비교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셋째, 토널 몽타주(Tonal Montage)는 움직임으로 의미된다. 움직임의 개념은 몽타주 조각의 모든 효과들을 포괄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화가 여타의 다른 예술과 함께 끊임없이 주변의 환경으로부터 직·간접적인 영향을 받으면서 사회적, 정치적 변화로부터 자유롭지 못하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가? 영화는 여타의 다른 예술과 함께 끊임없이 주변의 환경으로부터 직·간접적인 영향을 받으면서 사회적, 정치적 변화로부터 자유롭지 못하였다. 이는 영화에서 나타난 영화적 문법과 내용이 곧 시대적 배경 및 상황과 연결되어 밀접한 관계 속에서 발전되었음을 의미한다.
베르토프가 정의한 영화감독의 임무는? 베르토프는 1919년 현존하는 활동사진에 대하여 사형선고를 선포하고 영화 작가로서 자신의 경력을 다시금 재조명하기 시작한다. 그는 영화감독의 임무는 ‘불완전한 인간의 눈’을 대신하여 ‘완전한 눈’인 카메라를 통해 ‘세계의 느낌(The Feel of The World)’을 포착하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1920년대 소비에트 영화 속에서 나타난 인물은 한 개인의 영웅적 행위보다 집단의 힘을 상징한 수많은 사람들이 영화 속 주요 인물로 설정되어 있었던 이유는? 특히 1920년대 소비에트 영화 속에 나타난 인물은 한 개인의 영웅적 행위보다 집단의 힘을 상징한 수많은 사람들이 영화 속 주요 인물로 설정되었다. 그것은 바로 혁명이후 소비에트 역사 속에서 인민홍보의 역할에서 영화의 필요성(내전과 신경제 정책)을 강력하게 요구된 시대였기 때문이다[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정태수, “소비에트 영화 속 인물 변형연구”, 영화연구, 제17권, 한국영화학회, 2001. 

  2. Frederique Devaux, L'Homme a la camera de Dziga Vertov, Editions Yellow Now, 1990. 

  3. Dziga Vertov, “From Kino-Eye to Radio-Eye”, in Kino-Eye, 1984. 

  4. Valda Petric, Constructivism in Film: The Man with the Movie Camera-A Cinematic Analysis,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87. 

  5. 정현두, “소비에트 러시아의 문화정책과 영화”, 한국외국어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02. 

  6. Herbert Eagele, Russian Formalist Film Theory, pp.34-78, 2007. 

  7. Malcolm Turvey, “Can the Camera See? Mimesis in Man with a Movie Camera,” October 89, Summer 1999. 

  8. Warren Buckland, 장석용.정재우 엮음, 영화연구, 서울: 현대미학사, 2002. 

  9. Dziga Vertov, Kino-eye: The Writings of Dziga Vertov, ed. Annette Michelson, tr. Kevin O'Brien, Berkeley: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1984. 

  10. Gerald Pirog, “Iconicity and narrative: Vertov-Eisenstein Controversy,” Semiotica, Vol.39-1/2, Mouton Publishers, 1982. 

  11. 전평국, 영상 다큐멘터리론: 이론과 실제, 서울: 나남, 1994. 

  12. 이지영, “이미지의 물질성과 내재성에 관한 연구”,시대와 철학, 한국철학사상연구회, 2005.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