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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체영상제작 파이프라인 구축방향 -영화 아바타의 제작과정 분석을 중심으로-
3D Stereoscopic CGI Production Pipeline -Focus on Making Process of Avatar-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0 no.8, 2010년, pp.159 - 167  

최은영 (서울디지털대학교 디지털미디어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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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바타>의 흥행 성공 이후 미디어 시장에서 3D 입체 영상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을 뿐만 아니라, 영화, 방송, 모바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플랫폼에서 입체 영상제작에 대한 지원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해외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도 입체 영상에 대한 기대와 함께 차세대 영상의 새로운 포맷으로 자리 잡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하지만 입체 영상제작을 위해서는 거대 자본과 전문적인 시스템이 요구된다. 국내 산업의 경우에는 입체 영상 제작 사례부족과 전문적인 제작 시스템이 구축되지 않은 상황이다. 국내 입체 영상산업 발전을 위해서는 입체 영화 테스트 베드 구축, 인력양성등과 같은 전략적인 지원이 필요할 뿐만 아니라, 기존의 실사 영상 제작 방식과는 다른 제작 파이프라인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입체 영상제작에 적합한 파이프라인을 제언함으로써 좀 더 효율적이고 전문적인 입체 영상제작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success of in the box office, there are not only highly interested in 3D Stereoscopic in Media market but also has been briskly supporting for 3D Stereoscopic producing in variety platforms including film, broadcasting, mobile They expect 3D Stereoscopic will be a new standard format for medi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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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3D compositing은 주로 Blue Screen 이나 Green Screen을 이용한 실사 세트 촬영 데이터와 Computer Generated Data 간의 합성, Data간의 연결 프로세스를 통하여 제작이 이루어진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세트장에서 촬영되어진 입체 영상 촬영데이터와 CG Data 간의 효율적인 입체영상 제작파이프라인에 대한 연구를 그 범위로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입체 영상이 효율적인 제작파이프라인 구성을 위하여 ‘아바타’ 제작 과정을 중심으로 분석하고 제언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으며, 이를 통하여 정부 및 투자자 제작자들에게 입체 영상 제작 프로세스 시스템에 대한 가이드 라인을 제공하고자 한다.
  • 각 제작 방식에 따라 장점 및 단점 등 특징이다를 뿐만 아니라, 제작 콘텐츠의 유형에 따라서 다르게 접근이 이루어진다. 본 연구에서는 네 가지 방식 중에서 영화를 비롯한 많은 3D 콘텐츠 제작에 사용되는 주된 방법인 3D compositing방식을 중심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3D compositing은 주로 Blue Screen 이나 Green Screen을 이용한 실사 세트 촬영 데이터와 Computer Generated Data 간의 합성, Data간의 연결 프로세스를 통하여 제작이 이루어진다.

가설 설정

  • 하지만 국내의 포스트 프로덕션의 제작 현실은 대부분이 많은 시행착오와 자동화 되어진 공정보다는 제작인력에 의존하여 입체영상을 제작하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시스템은 개별 회사에서 제작되어지기는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해외의 메이저 프로덕션의 경우에는 국내와는 달리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의 막대한 예산으로 자체적인 파이프라인을 구축하여 프로덕션의 In-House 노하우로서 투자를 하지만, 열악한 국내의 프로덕션의 경우 이러한 투자가 불가능한 현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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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입체 영상의 기본인 양안시차이란 무엇을 말하는가? 입체 영상의 기본인 “양안시차”는 두개의 눈이 서로 떨어진 위치에 있음으로써, 어떤 물체를 바라보았을 때 양안의 망막상은 같아지지 않고 주시점으로부터 떨어진 위치에서 생기는 간격차이를 말한다[8]. 이러한 원리로 인하여 입체 영상은 “거기에 있는 것 같은 ” 현실감과 정교하고 탁월한 재현 능력, 강력한 시선 집중 효과, 현실보다 더 실감나는 영상을 제공과 같은 특징을 가진다[9].
입체 영화의 제작 방식은 그 방법에 따라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입체 영화의 제작 방식은 그 방법에 따라 크게 네 가지 로 구분되어질 수 있다[4]. 입체 카메라를 이용하여 제작하는 방식, 컴퓨터만을 사용하여 제작하는 Full CG 제작방식, 앞의 두 가지 방식을 혼용한 3D compositing 방식, 그리고 마지막으로 기존에 촬영된 영상을 입체감을 갖춘 영상으로 변환하는 컨버팅 방식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각 제작 방식에 따라 장점 및 단점 등 특징이다를 뿐만 아니라, 제작 콘텐츠의 유형에 따라서 다르게 접근이 이루어진다.
입체 영상의 특징을 잘 구현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것이 이루어져야 하는가? 이러한 원리로 인하여 입체 영상은 “거기에 있는 것 같은 ” 현실감과 정교하고 탁월한 재현 능력, 강력한 시선 집중 효과, 현실보다 더 실감나는 영상을 제공과 같은 특징을 가진다[9]. 입체 영상의 특징을 잘 구현하기위해서는 심도지각 (Depth perception), 선명도 (Sharpness), 화질 (Resolution), 자연스러움 (Naturalness), 그리고 시각적 편안함 (Visual comfort) 등을 고려하여 시각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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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윤창옥, 윤태수, 이동훈, 3차원 입체 콘텐츠 제작을 위한 통합 저작 시스템,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Vol.13, No.1, 2008(3). 

  2. 김효용, 3차원 컴퓨터 애니메이션 제작에 있어서 C.G 파이프 라인에 관한 연구, 기초조형학회, 2004(1). 

  3. 이준수, 3D 애니메이션 프로덕션의 효율적인 파이프라인 연구 :원시소년 탁과 마법사 주주 제작 중심으로, 한국디자인지식포럼, 2009(6). 

  4. 영화진흥위원회, 입체 스크린에서 영화의 미래를 보다_입체 영화의 동향과 전망, 2008. 

  5.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미래문화기술의 메가 트렌드”, 2008. 

  6. 영화진흥위원회, 입체 스크린에서 영화의 미래를 보다_입체 영화의 동향과 전망, 2008(11). 

  7.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POD &midtvh&oid052&aid0000283974 

  8. 김교완, 입체영상에서 효율적 공간지각을 위한 광학합성 연구, 한국일러스트학회, p.5, 2009. 

  9. Nicolas negroponte, 백옥인역, 디지털이다, 커뮤 니케이션 북스, 1996. 

  10. 현승훈, 애너그리프 3D 입체 모션그래픽 제작방법에 대한 연구: 카메라 포지셔닝과 색상합성법을 중심으로, 만화애니메이션학회, Vol.14. 2008(10). 

  11. 베니김, 입체 영화산업, MJ미디어,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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