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0 no.8, 2010년, pp.177 - 185
김성재 (경북전문대학 영상미디어학과) , 유명길 (신라대학교 경제학과)
The effects of message framing have been major research themes in marketing and advertising field and several studies on these effects have been conducte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direct effects of message framing on the ad and brand attitude, and the moderating effects of regul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조절초점 이론에 의하면 인간의 동기체계는 향상초점과 방어초점으로 구분 될 수 있는데 그 중 향상초점은 무엇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나요? | 조절초점 이론에 의하면, 인간의 동기체계는 향상초점과 방어초점으로 구분될 수 있으며, 두 유형은 서로 대조되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13]. 그중, 향상초점은 이상, 동경, 희망 등의 욕구와 관련되고, 방어초점은 당위, 의무, 책임 등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이와 같이 서로 다른 욕구를 충족하기 위하여, 향상초점 소비자들은 진보나 성취와 같은 목표를 추구하며, 특히 이득과 기회 등의 긍정적인 결과에 민감한 성향을 보이게 된다. | |
메시지 프레이밍의 효과를 지지하는 이론적 근거는 무엇인가요? | 메시지 프레이밍의 효과를 지지하는 이론적 근거는 프로스펙트 이론이다. 프로스펙트 이론에 의하면 소비자들은 그 어떤 위험이 내포된 행동을 채택하도록 권고하는 메시지에 노출되었을 때 그 행동을 채택함으로써 얻게 될 이익과 손실의 관점에서 메시지를 처리하게 된다고 본다. | |
방어 초점 소비자들은 무엇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나요? | 이와 같이 서로 다른 욕구를 충족하기 위하여, 향상초점 소비자들은 진보나 성취와 같은 목표를 추구하며, 특히 이득과 기회 등의 긍정적인 결과에 민감한 성향을 보이게 된다. 반면, 방어 초점 소비자들은 자신을 보호하고 안전을 유지하는 것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고, 실수와 손실을 예방하고자 하며, 부정적인 결과에 민감한 반응을 나타내게 된다. 이러한 차별적인 특징으로 인하여 조절초점은 소비자 행동의 다양한 측면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이다. |
김재휘, 신진석, “공해방지 광고의 프레이밍 효과: 환경에 대한 주의각성과 행위정보 제공의 매개적 영향,” 광고연구, 제49권, 55-75, 2004.
김재휘, 전진안, “목표행동에 대한 사회적 지지정도에 따른 메시지 프레이밍의 설득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제10권, 제3호, 419-435, 2009.
이경렬, 최민욱, 허정무,“메시지 프레이밍 유형에 따른 광고효과에 관한 연구-선유경향과 자아감시 수준의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한국광고홍보학회 추계학술대회, 47-55, 2006.
이유재, 이지영, “브랜드 동일시, 브랜드 감정, 브랜드 로열티의 관계에 관한 연구-실용적 제품과 쾌락적 제품 간의 비교,” 광고연구, 제65권, 101-125, 2004.
조형오, 김병희, “비만예방 광고의 메시지 유형별 설득효과 차이분석,” 광고학연구, 제11권 제4호, 165-185, 2000.
허종호, “옵션 프레이밍 효과에 대한 옵션 유형과 조절적 동기의 조절적 역할,” 마케팅연구, 제22 권, 제1호, 141-159, 2007.
A. Y. Lee and J. L. Aaker, "Bringing the Frame into Focus: The Influence of Regulatory Fit on Processing Fluency and Persu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86(February), 205-218, 2004.
B. E. Meyerowitz and C. Shelly, "The Effect of Message Framing on Breast Self-Examination Attitudes, Intentions, and Behavior,"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52(3), 500-510, 1987.
Cobb-Walgren, J. Cathy and A. Cynthia Ruble, "Naveen Donthu, Brand Equity, Brand Preference, and Purchase Intent," Journal of Advertising, Vol.24(3), 25-40, 1995.
C. K. DeDreu, J. Lualhati and C. McCusker, "Effects of Gain-Loss Frames on Satisfaction with Self-other Outcome Differences," European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Vol.24, 497-510, 1994.
D. Grace and A. O'Cass, "Attributions of Service Switching: A Study of Consumers' and Providers' Perceptions of Child-care Service Delivery," Journal of Services Marketing, Vol.15(4), 300-321, 2001.
E. T. Higgins, "Beyond Pleasure and Pain," American Psychologist, Vol.52(December), 1280-1300, 1997.
G. E. Smith, "Framing in Advertising and the Moderating Impact of Consumer Education,"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Vol. 36(5), 49-64, 1996.
J. Anderoni, "Cooperation in Public-Goods Experiments: Kindness or Confusion?," The American Economic Review, Vol.85, 891-904, 1995.
Kees Jeremy, B. Scot and H. T. Andrea,"The Impact of Regulatory Focus, Temporal Orientation, and Fit on Consumer Responses to Health-Related Advertising," Journal of Advertising, Vol. 39(1), 19-34, 2010.
L. G. Block and P. A. Keller, "When to Accentuate the Negative: The Effects of Perceived Efficacy and Message Framing on Intentions to Perform a Health-Related Behavi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32(2), 192-203, 1995.
M. A. Gerend and J. E. Shepherd, "Using Message Framing to Promote Acceptance of the Human Papillomavirus," Health Psychology, Vol. 26(6), 745-752, 2007.
M. B. Holbrood and E. C. Hirchman, "The Experiential Aspect of Consumption,"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 15(Sep), 132-140, 1982.
N. Liberman, L. C. Idson, C. J. Camacho and E. T. Higgins, "Promotion and Prevention Choices between Stability and Chang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77(6), 1135-1145, 1999.
Y. Gnazach and N. Karsahi, "Message Framing and Buying Behavior: A Field Experiment,"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32, 11-17, 199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