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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익광고의 메시지 프레이밍 효과 - 시간적 거리감의 조절효과 -
The Effects of Message Framing in Public Service Advertising - Moderating Role of Temporal Distance - 원문보기

경영과 정보연구 =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2 no.4, 2013년, pp.209 - 225  

유명길 (신라대학교 경제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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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공익광고의 메시지 프레이밍 유형이 메시지 신뢰도와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고, 그 과정에서 시간적 거리의 조절효과를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공익광고의 메시지 유형을 긍정과 부정적 메시지로 분류하고, 시간적 거리를 가까운 미래와 먼 미래 두 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여 이들이 메시지에 대한 신뢰도와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분석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부정적 메시지가 긍정적 메시지에 비해 더욱 높은 신뢰도와 수용의도를 보여주었으며, 시간적 거리는 메시지에 대한 신뢰도와 수용의도에 모두 유의한 조절역할을 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본 연구의 결론에는 연구결과의 요약과 시사점, 그리고 한계점을 논의하고 미래연구에 대한 제언을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ffects of message framing have been major research themes in marketing and advertising field and several studies on these effects have been conducte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direct effects of public service Advertising message framing and moderating role of temporal distan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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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박재진, 김태우(2013)가 공익광고의 메시지 프레이밍이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에서 해석수준이론을 적용하여 심리적 거리의 조절효과를 검증한 바 있지만, 시간적 거리에 따른 조절 효과를 검증한 연구는 아직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익광고의 메시지 프레이밍 효과를 측정함에 있어 해석수준이론을 적용한 시간적 거리의 조절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메시지 프레이밍 효과와 관련하여 해석수준 이론을 적용한 기존 이론의 확장뿐만 아니라 보다 효율적인 공익광고 집행을 위한 실무적 시사점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 모든 가정, 학교 등 주변에서 활발히 시행 되고 있으므로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실험에 적절할 것으로 판단하였다. 따라서 쓰레기 분리수거를 주제로 공익광고의 메시지 프레이밍 유형이 메시지에 대한 신뢰도 및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시간적 거리의 조절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공익광고를 제작하고 자료를 수집하였다. 이하에서는 실험설계의 주요 내용을 설명하기로 한다.
  • 본 연구는 공익광고의 메시지 유형에 따른 광고효과와 시간적 거리의 조절효과를 검증하였고, 실증분석결과가 공익광고 관련 분야에 종사하는 실무자에게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지만 다음과 같은 한계점을 갖는다. 먼저, 본 연구는 다양한 공익광고 중 환경문제와 관련 있는 쓰레기 분리수거를 대상으로 메시지 프레이밍 효과를 검증하였다. 따라서 연구결과를 일반화 하기 위해 다양한 분야의 공익광고를 대상으로 검증해 볼 필요가 있다.
  • 본 연구는 공익광고의 메시지 유형에 따른 광고효과와 시간적 거리의 조절효과를 검증하였고, 실증분석결과가 공익광고 관련 분야에 종사하는 실무자에게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지만 다음과 같은 한계점을 갖는다. 먼저, 본 연구는 다양한 공익광고 중 환경문제와 관련 있는 쓰레기 분리수거를 대상으로 메시지 프레이밍 효과를 검증하였다.
  • 본 연구는 쓰레기 분리수거 공익광고의 메시지 프레이밍이 메시지에 대한 신뢰도와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 나아가 시간적 거리의 조절효과를 분석하였다. 그동안 메시지 프레이밍에 관련된 연구가 일반 상업광고에서 주로 이루어진 졌으며, 특히 시간적 거리의 조절효과에 대해 공익광고의 메시지 효과를 검증한 연구가 미비한 점에 비추어 볼 때 본 연구는 학계와 실무자에게 큰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 본 연구에서는 쓰레기 분리수거에 대한 공익광고를 제작하였다. 쓰레기 분리수거는 우리 주변에서 자주 접할수 있고, 환경보호와 연관되는 공익광고에 적합할 것으로 판단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 : 긍정적 프레이밍에 비해 부정적 프레이밍의 경우 광고 메시지에 대한 신뢰도가 더욱 높게 나타날 것이다.
  • 가설 2 : 긍정적 프레이밍에 비해 부정적 프레이밍의 경우 광고 메시지에 대한 수용의도가 더욱 높게 나타날 것이다.
  • 가설 3 : 시간적 거리에 따라 메시지 프레이밍 유형이 메시지 신뢰도에 미치는 영향은 다르게 나타날 것이다. 시간적 거리가 먼 미래를 제시하는 경우 긍정적 메시지에 대한 신뢰도가 더욱 높고 가까운 미래를 제시 하는 경 우 부정적 메시지에 대한 신뢰도가 더욱 높을 것이다.
  • 가설 4 : 시간적 거리에 따라 메시지 프레이밍 유형이 메시지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다르게 나타날 것이다. 시간적 거리가 먼 미래를 제시하는 경우 긍정적 메시지에 대한 수용의도가 더욱 높고 가까운 미래를 제시하는 경우 부정적 메시지에 대한 수용의도가 더욱 높을 것이다.
  • 다음으로, 광고메시지의 유형이 시간적 거리와 상호작용하면서 광고 메시지의 신뢰도와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시간적 거리가 가까울 경우 하위수준의 처리를 발생시켜 부정적 메시지가 더욱 효과적이었다.
  • 이와 같이 프레이밍 효과에 대한 연구들이 서로 상반된 결과를 보이는 것은 태도가설과 부정편향가설로 설명할 수 있다. 먼저 태도가설은 광고에 대한 소비자의 정서적 반응이 제품 태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가정한다(송인학 박세영 2009). 즉, 소비자에게 제시된 메시지가 유용한 정보를 담고 있다고 해도 그것이 부정적으로 프레이밍 되면 광고에 대해 부정적으로 반응하게 되고 이는 광고 제품에 대한 부정적 반응으로 이어진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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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부기관이나 공익광고협의회에서 다루는 공익광고는 어떠한 차이점이 있습니까? 공익광고는 정부기관이나 공익광고협의회와 같은 공적기구에서 주관하여 집행하게 된다. 공익광고협의회에서 집행하는 공익광고는 주로 사회적 으로 중요한 이슈를 다루고 있으며, 정부기관에서 집행하는 공익광고는 각 정부기관의 고유 업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필요에 따라 집행된다. 예를 들면, 공익광고협의회에서 집행된 ‘교통 월드컵 우승 마음만 먹으면 해낼 수 있습니다’가 있고, 정부기관의 공익광고로는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 광고’가 있다(남인용 2001).
우리나라의 공익광고 시초는 무엇입니까? 이러한 공익과 관련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노력은 다양한 형태로 전개되고 있으며, 그 중 대표적인 해결방법으로는 공익광고를 들 수 있다. 한국 방송공익광고의 출발점은 1981년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가 '방송광고향상자문위원회'를 구성하고 동년 12월 5일 '저축으로 풍요로운 내일을' 이라는 내용의 공익광고가 시초라 할 수있 다 ( 한 국 방 송 광 고 진 흥 공 사 www.kobaco.
메시지 프레이밍은 무엇에 따라 수용자들의 반응이 달라지는가? 메시지 프레이밍이란 결과적으로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이 같다고 하더라도 메시지를 어떻게 제시하느냐에 따라 수용자들의 반응이 달라진다는 것이다(박재진, 김태우 2013). 일반적으로 광고는 광고메시지에서 제안하는 행동을 했을 때의 긍정적인 결과를 보여주거나 그러한 행동을 하지 않았을 때의 부정적인 결과를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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