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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의 주관적 화질 평가 방법; 요인 분석을 통한 평가 항목 선정을 중심으로
Methods of Subjective Image Quality Evaluation in Pictorial Image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0 no.8, 2010년, pp.186 - 197  

노연숙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영상예술학과) ,  하동환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영상학과)

초록

최근 재현 장비의 목적은 장면을 정확하게 재현하는 것에서 사용자의 만족도를 높이는 것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는 카메라로 대표되는 재현 장비의 발전 방향이 성능 위주에서 품질 위주로, 개발자 중심에서 사용자 중심으로 전환되고 있다는 의미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의 인지 특성에 기반을 둔 사진의 화질 평가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사진은 다양한 물리적 화질 속성이 복합적으로 어우러져 완성되는 것으로 몇 가지 성능에 대한 평가만으로는 전반적인 화질을 평가할 수 없다. 따라서 제 3의 관찰자에 의한 주관적인 화질 평가가 필요하다. 주관적 화질 평가는 평가 방법과 결과 도출 방법이 쉬워야 하고, 도출된 평가 결과는 전체적인 화질을 어우르는 동시에 높은 신뢰도를 가져야 한다. 따라서 본 논문은 화질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은 분석하여 구체적인 평가 언어를 수립하고, 사진 이미지를 실험 자극으로 활용한 주관적 화질 평가 실험을 통해 화질 평가 항목을 수립함으로써 효율적이고 정확한 방법으로 주관적 화질을 평가할 수 있도록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 changes show that the goals of reproduction devices have changed from accurately reproducing scenes to improving user preference. It implies that the directions in developing cameras, the most common reproduction devices, are moving from performance-centered to quality-centered, from develop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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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실적인 이유로 대부분의 화질 평가는 몇 가지 성능을 측정하거나 선명도 같은 특정 항목에 대한 주관적 화질 평가만을 실시하는 등 매우 단편적으로만 진행된 경향이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통합적이고 구체적인 주관적 화질 평가 항목을 제안하여 보다 효율적으로 주관적 화질 평가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효율적이고 신뢰도 있는 방법으로 사진의 주관적인 화질을 평가하기 위한 평가 문항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디지털 카메라에서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다섯 가지 파라메터(parameter)인 밝기(brightness), 대비(contrast), 색상(hue), 채도 (saturation), 선명도(sharpness)의 조합으로 실험 자극을 제작하여 다양한 상황에 대처할 수 있도록 구성하도록 하였으며, 사전 연구와 설문 조사를 통해 화질 평가에 적합한 형용사를 선정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도출된 결과에 대해 분석된 각각의 요인이 톤 분위기, 세부 묘사, 색 분위기, 조화, 입자를 의미한다고 해석하였다. 이는 Yendrikohovskij이 정의한 화질이 좋은 사진의 개념인 적정 밝기를 재현하는 동시에 각각의 톤이 디테일을 갖고, 전체적으로 자연스러워야 한다는 의미와 일맥상통한다.
  • 본 논문에서는 효율적으로 사용자의 반응을 측정할 수 있는 평가 언어를 찾기 위해 기존 연구와 설문 조사를 병행하였다. 사진의 감성 평가 언어를 도출하기 위하여 박수진, 정우현, 현재현, 신수진(2004)과 정우현, 신수진, 박수진, 한재현(2006), 그리고 장은혜, 최상섭, 이경화, 손진훈(2009)의 연구를 참고하였다.
  • 본 논문은 카메라에서 조절할 수 있는 요소와 감상자가 인지하는 요소의 관계를 파악하여, 전반적인 화질 만족도에 기반한 주관적 화질 평가를 수행하기 위한 효율적인 평가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이미 지의 감성과 관련된 기존 연구들을 분석하고 분석된 내용을 바탕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실제 이미지에 대한 감상자의 반응에 부합하는 언어들을 추출하는 실험 1을 실시하였다.
  • 그들은 선명도가 비슷한 다섯 장의 사진을 선택하여 30명의 감상자에게 실험을 실시하였는데, 단순히 사진의 선호도를 판단하는 것 뿐 아니라 사진을 긍정적 혹은 부정적으로 판단한 이유를 물어보는 인터뷰도 실시하여 분석하는 질적 연구도 함께 수행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인터뷰에서 도출된 요인을 기반으로 이미지 화질을 평가하는 방법인 IBQ(interpretation based quality)를 제안하고 있다. 질적 연구가 포함된 IBQ는 단순한 선호도 질문 후 확률을 계산하는 일반적인 실험 방법보다 시간 적인 측면에서는 비효율적이지만 이미지 평가에 있어 보다 가치 있는 정보들을 도출할 수 있기 때문에 개발이나 연구의 목적으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가설 설정

  •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주관적 화질 평가 방법은 몇가지 조건을 고려하여 제작되었다. 첫 번째 조건은 화질 평가가 일반인 관찰자를 대상으로 진행된다는 가정 하에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채점할 수 있는 평가 항목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두 번째 조건은 화질 평가 항목은 사진의 다양한 물리적 속성을 통합적으로 반영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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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Keelan은 이미지의 품질을 뭐라고 정의하였는가? 화질(image quality)이란 사진의 품질을 의미하는 것으로 사진(pictorial image)에 대한 전반적인 인상과 깊은 연관이 있다. Keelan(2002)은 이미지의 품질이란 사진 찍는 행위와 관련되거나 주제를 충실히 표현하는 목적과 관련된 것이 아니라 단지 관찰자들이 이미지를 얼마나 훌륭한 인상으로 받아들이는지를 판단하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5]. 또한 Yendrikhovskij (1998)는 화질에 대해 이미지의 구성 요소나 속성들이 얼마나 완벽한 조화를 이루며 장면을 재현하는지에 대한 관찰자들의 주관적인 인상(subjective impression)이라고 정의하였다[15].
화질이란 무엇인가? 화질(image quality)이란 사진의 품질을 의미하는 것으로 사진(pictorial image)에 대한 전반적인 인상과 깊은 연관이 있다. Keelan(2002)은 이미지의 품질이란 사진 찍는 행위와 관련되거나 주제를 충실히 표현하는 목적과 관련된 것이 아니라 단지 관찰자들이 이미지를 얼마나 훌륭한 인상으로 받아들이는지를 판단하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5].
지금까지 화질 평가가 재현 장비(reproduction device)의 성능 측정 위주로 진행된 이유는? 지금까지의 화질 평가가 재현 장비(reproduction device)의 성능 측정 위주로 진행된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다. 장비의 성능 평가에 비해 사진의 화질 평가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의 부담이 크고, 종합적이고 객관적인 수치화가 상대적으로 어려우며, 결과에 대한 신뢰도가 낮은 편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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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박수진, 정우현, 현재현, 신수진, “사진 이미지와 관련된 감성 어휘 분석 및 색 유무에 따른 감성 반응 비교”, 한국감성과학회지, 제7권, 제1호, pp.41-49, 2004. 

  2. 양병화, “다변량 데이터 분석법의 이해”,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2006. 

  3. 장은혜, 최상섭, 이경화, 손진훈, “TV 화질에 대한 감성평가 척도 개발”, 감성과학회지, 제12권, 제1호, pp121-128, 2009. 

  4. 정우현, 신수진, 박수진, 한재현, “사진의 밝기, 대비, 색조의 변화가 감상자의 감성인상에 미치는 효과”, 한국사진학회지, 14호, pp.149-156, 2006. 

  5. Brain W. Keelan, “Handbook of Image Quality; Characterization and Prediction,” New York: Marcel Dekker, 2002. 

  6. Don Williams, Peter Burns, Larry Scarff, “Imaging Performance Taxonomy,” SPIE-IS&T Electronic Imaging Symposium, San Joe:CA, 2009. 

  7. Feigenbaum, “Total Quality Control", New York: Mcgraw-Hill, 1983. 

  8. ISO 20462, "Photography - Psychophysical experimental methods to estimate image quality,"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2004. 

  9. ISO 3664, "Viewing conditions - Graphic technology and photography,"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2000. 

  10. ITU-R Rec. BT. 500-11, "Methodology for the subjective assessment of the quality of television pictures," 2002. 

  11. Jenni Radun, Tuomas Leisti, Jukka Hakkinen, Harri Ojanen, Jean-Luc Ilives, Tero Vuori, Gote Nyman, "Content and Quality: Interpretation-Based Estimation of Image Quality," ACM Transactions on Applied Perception, Vol.4, No.4, p.21, 2008. 

  12. Marius Pedersen, Nicolas Bonnier, Jon Y. Hardeberg, Fritz Albregtsen, "Attributes of a New Image Quality Model for Color Prints," 17th Color Imaging Conference Final Program and Proceedings, Society for Imaging Science and Technology, pp.204-209, 2009. 

  13. Mark D. Fairchild, "Color Appearance Model," WILEY, 2007. 

  14. Peter G. Engeldrum, "Psychometric Scaling: Avoiding the Pitfalls and Hazards," IS&T's 2001 PICS Conference Proceedings, pp.101-107, 2001. 

  15. S. N. Yendrikhovskij, "Color reproduction and the naturalness constraint," Eindhoven: Technische Universiteit Eindhoven, 1998. 

  16. S. N. Yendrikhovskij, F. J. J. Blommaert, and H. de Ridder, "Representation of memory prototype for an object color," Color Research and Application, Vol.24, No.6, pp.52-67,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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