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0 no.10, 2010년, pp.479 - 493
김미혜 (가톨릭대학교 컴퓨터교육과)
Along with the transformation of the knowledge-based environment, e-learning has become a main teaching and learning method, prompting various research efforts to be conducted in this field. One major research area in e-learning involves adaptive learning systems that provide personalized learning c...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Personal Readers에서 정의하고 있는 네 개의 온톨로지는 무엇인가? |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4개의 온톨로지를 정의하고 있다. 첫째, 한 도메인의 학습콘텐츠의 클래스들과 이들 사이의 개념적 관계를 정의하는 도메인 온톨로지, 사용자의 특성과 사용자 디바이스 정보를 제공하는 사용자 모델 온톨로지, 실행 시간에 사용자 관찰에 의해 발견된 다양한 상호 작용 정보를 정의하는 관찰 온톨로지(observation ontology)와 개인화된 서비스 지원을 위한 적응적 기능(functionality)을 기술하는 온톨로지 등을 지원한다. 이러한 온톨로지에 기반을 두고 사용자의 특성에 맞는 개인화된 학습내용을 구성하여 제공한다. | |
FCA는 무엇인가? | FCA[14][15]은 응용 도메인에 존재하는 객체들과 속성들 사이의 이항관계로부터 이들 사이에 존재하는 모든 개념들을 추출하여 추출된 개념들을 상·하위관계(superconcept-subconcept relationships)에 의해 개념망(concept lattice) 구조로 계층화시킬 수 있는, 특정 영역의 지식이나 자료를 모델화하기 위한 기계 학습의한 방법이다. 개념은 객체와 속성 사이의 관계를 나타내며, 이들 사이의 관계에 의해 자동으로 추출된다. | |
적응형 학습 시스템이 외재적 인지적 부하를 줄일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또한 학습자의 배경 지식, 학습수준, 학습스타일과 학습상황 정보 등을 고려하여 적응적 내용제시(adaptive presentation)와 적응적 항해 (adaptive navigation)를 제공함으로써 방향 상실 및 인지적 과부하를 해결해야 한다[2][3]. 이러한 적응형 학습 시스템(adaptive learning system)은 학생들의 불필요한 탐색 활동을 줄이고 자신의 학습수준과 선호도에 따라 학습내용을 효과적으로 제시할 수 있기 때문에 외재적 인지적 부하를 줄일 수 있다[4]. 보다 효과적인 적응형 학습 시스템 지원을 위해서는 학습자들의 다양한 특성뿐만 아니라 학습개념들의 관련성을 파악하여 학습에 대한 적절한 가이드를 제공해 주어야 할 것이다. |
최숙영, “적응형 학습을 위한 온톨로지 기술의 적용 방안”, 한국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12권, 제6호, pp.53-66, 2009.
P. D. Bra, P. Brusilovsky, and G. J. Houben, “Adaptive Hypermedia: From Systems to Framework,” ACM Computing Surveys, Vol.31, No.4es, pp.1-6, 1999.
정효숙, 박성빈, “초보자들의 프로그래밍 학습을 위한 웹 기반 적응형 하이퍼미디어 시스템”, 한국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7권, 제6호, pp.37-45, 2004.
P. Brusilovsky and E. Millan, “User Models for Adaptive Hypermedia and Adaptive Educational Systems,” Springer, LNCS, Vol.4321, pp.3-53,
최숙영, “컨셉맵을 이용한 적응형 교수 시스템”, 한국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9권, 제1호, pp.29-39, 2006.
N. Henze, “Personal Readers: Personalized Learning Object Readers for the Semantic Web,” Proc. of the 12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rtificial Intelligence in Education (AIED '05), pp.15-22, 2005.
E. Holohan, M. Melia, D. McMullen, and C. Pahl, “Adaptive E-Learning Content Generation based on Semantic Web Technology,” Proc. of the Application of Semantic Web Technology for E-Learning, pp.29-36, 2005.
C. Pahl and E. Holohan, “Applications of Semantic Web Technology to Support Learning Content Development,” Interdisciplinary J. of E-Learning and Learning Object, Vol.5, pp.1-25, 2009.
J. Jovanovic, D. Gasevic, and V. Devedzic, “TANGRAM for Personalized Learning Using the Semantic Web Technologies,” J. of emerging technologies in web intelligence, Vol.1, No.1, pp.6-21, 2009.
I. Casparini, A. Bouzeghoub, J. P. M. de Oliveira, and M. S. Pimenta, “An adaptive e-learning environment based on user's context,” Proc. of the Third International Workshop on Culturally-Aware Tutoring Systems (CATS 2010), pp.1-12, 2010.
T. R. Gruber, “A Translation Approach to Portable Ontology Specification,” Knowledge Acquisition, Vol.5, No.2, pp.199-220, 1993.
P. Drucker, “Need to Know: Integrating e-Learning with High Velocity Value Chains,” A Delphi Group White Paper, pp.1-12, 2000.
R. Wille, “Restructuring lattice theory: an approach based on Hierarchies of concepts,” In: Ivan Reval (ed.), Ordered sets, Reidel, Dordrecht-Boston, pp.445-470, 1982.
B. Ganter and R. Wille, Formal Concept Analysis: Mathematical Foundations, Springer, 1999.
K. Thyagharajan, and R. Nayak, “Adaptive Content Creation for Personalized e-Learning Using Web Services,” J. of Applied Sciences Research, Vol.3, No.9, pp.828-836, 2007.
G. van Heijst, A. T. Schreiber, and B. J. Wielinga, “Using Explicit Ontologies in KBS Development," Int. J. of Human and Computer Studies, Vol.46, No.2-3, pp.183-292, 1997.
N. Guarino, “Understanding, Building, and Using Ontologies,” Int. J. of Human and Computer Studies, Vol.46, No.2-3, pp.293-310, 1997.
D. H. Fischer, From thesauri towards ontologies?, Advances in Knowledge Organization (ipsi.fhg.de), 1998.
심경, “온톨로지(Ontology)”, 도서관문화, 제5권, 제10호, pp.49-59, 2009.
M. Kim and P. Compton, “The perceived ontology of standard ontologies in document management for specialized domains,” Int. J. of Human Computer Studies, Vol.64, No.1, pp.15-26, 2006.
M. M. Das, M. Bhaskar, T. chithralekha, and S. sivasathya, “Context Aware E-Learning System with Dynamically Composable Learning Objects,” Int. J. on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Vol.2, No.4, pp.1245-1253, 2010.
D. Kolb, Experience learning: Experience as source of learning and development,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1984.
R. Felder and L. Silverman, “Learning styles and teaching styles in engineering education,” Engineering Education, Vol.78, No.7, pp.674-681, 199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