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적응형 코스웨어를 위한 요구 분석
Requirements Analysis for an Adaptive Courseware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6 no.2, 2012년, pp.173 - 180  

이재무 (부산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적응형 학습시스템을 위한 요구 사항을 도출하여 효율적인 적응형 코스웨어를 개발하기 위한 기반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러닝 활성화와 더불어 적응형 코스웨어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적응형 코스웨어 개발시 학습자들의 요구 사항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학습자들의 요구 사항을 제대로 반영한다면 더욱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적응형 코스웨어 활용이 높은 교육대학 컴퓨터 교육 전공 학생들을 대상으로 적응형 코스웨어에 대한 요구를 분석하고 도출한다. 연구 방법은 설문을 통한 요인분석빈도 분석을 하였다. 연구 결과 적응형 코스웨어의 중요한 요소로 학습자들의 개인차에 따른 학습 스타일에 대한 적응성 뿐만 아니라 교과 내용에 따른 교수 모형의 적응성 제공도 중요함을 알 수 있었다. 적응형 코스웨어에서 적응성을 지원하기에 우선순위는 학습자 수준 및 학습 목표, 학습 스타일 순으로 비슷하게 나타났다. 따라서 대부분 적응형 코스웨어들이 학습 스타일의 적응성을 제공하고 있는데, 추후 적응형 코스웨어 개발시 교수 목표 및 교수 모형에 대한 적응성도 반영할 필요가 있음이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looks for the requirements for adaptive courseware and provides background for developing effective adaptive courseware. Most adaptive courseware does not adequately reflect the requirements of learners. If it properly reflected learners' requirements well, it could be used more effectiv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장근영[5]은 ‘M-러닝 활용을 위한 학습자 요구 분석’의 논문에서 대학생 학습자들은 유선 인터넷 환경에서의 학습 시스템 단점인 인간적 접촉 상실과 동기 부여의 미흡한 점을 실시간 커뮤니티 구축과 다양한 콘텐츠 제공으로 보완하기를 원하고 있음을 조사하였다. 그리고 웹과 모바일 통합 학습 시스템에 관한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각 환경에 최적화된 자료를 제공할 것을 주장하였다.
  • 기존 코스웨어들이 적응성을 얼마나 반영하고 있는가? 를 알기 위한 질문을 하였다. 이의 결과는<표7>과 같다.
  • 본 연구는 적응형 코스웨어에 대한 학습자들의 요구 분석을 하였다. 먼저 학습자들의 요구 사항을 추출하기 위한 설문 도구를 개발하였다.
  • 그러나 적응형 코스웨어의 구성 요소를 대상으로 요구 분석을 하지는 않았다. 본 연구에서는 교육대학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적응형 코스웨어에서 필요한 구성 요소를 위한 요구 분석을 실시한다.
  • 설문 대상들의 코스웨어에 대한 지식을 알아보기 위하여 경험해 본 코스웨어 수를 조사해보았다. 이의 결과는 <표 5>와 같다.
  • 이 연구는 코스웨어 활동도가 높은 교육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적응형 코스웨어의 구성 요소의 요구사항을 밝히는데 목적이 있다.
  • 이 연구에서는 요구 분석을 위한 설문지를 연구자가 개발한다. 구체적인 도구 개발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적응형 코스웨어의 필요성을 알기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 기존 코스웨어의 장점 중 우선 순위를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알아보았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하였다.
  • 코스웨어에 교수 모형과 학습 스타일의 필요성과 적응형 코스웨어의 효과성을 알아보기 위한 질문을 실시하였다. 이의 결과는 <표 8>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요구 공학의 관심 영역은 무엇인가? 한편 컴퓨터 과학에서 학습자들의 요구 사항을 추출하는 요구 공학이라는 연구 영역이 소프트웨어 공학의 가장 중심 분야로 확립되었다. 요구 공학의 관심 영역은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때 사용자의 요구를 추출하고, 정확히 표현하고, 요구를 검증하는 것이다[8]. 또한 요구 분석은 교육학의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중요한 요소이다.
적응형 코스웨어는 무엇인가? 이러닝 콘텐츠들은 향상된 서비스를 요구하게 되었고 학습자들의 특성과 개인차를 더욱 고려한 적응형 코스웨어로 관심이 이동하고 있다[2]. 적응형 코스웨어는 다양한 학습자들이 선행 학습, 학습 목표, 학습 동기 선호도 등과 같은 학습자 특성을 고려하여 적합한 과제 내용 및 방법을 제공하는 교육 시스템을 의미한다. 특히, 원격으로 이루어지는 이러닝 교수 학습 환경에서는 교실 수업과 비교해 볼 때 학습자의 배경과 능력, 학습 스타일 등이 훨씬 다양하다.
적응형 코스웨어 활용이 높은 교육대학 컴퓨터 교육 전공 학생들을 대상으로 적응형 코스웨어에 대한 요구를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연구 방법은 설문을 통한 요인분석과 빈도 분석을 하였다. 연구 결과 적응형 코스웨어의 중요한 요소로 학습자들의 개인차에 따른 학습 스타일에 대한 적응성 뿐만 아니라 교과 내용에 따른 교수 모형의 적응성 제공도 중요함을 알 수 있었다. 적응형 코스웨어에서 적응성을 지원하기에 우선순위는 학습자 수준 및 학습 목표, 학습 스타일 순으로 비슷하게 나타났다. 따라서 대부분 적응형 코스웨어들이 학습 스타일의 적응성을 제공하고 있는데, 추후 적응형 코스웨어 개발시 교수 목표 및 교수 모형에 대한 적응성도 반영할 필요가 있음이 나타났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