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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6 no.2, 2012년, pp.173 - 180
This study looks for the requirements for adaptive courseware and provides background for developing effective adaptive courseware. Most adaptive courseware does not adequately reflect the requirements of learners. If it properly reflected learners' requirements well, it could be used more effecti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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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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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구 공학의 관심 영역은 무엇인가? | 한편 컴퓨터 과학에서 학습자들의 요구 사항을 추출하는 요구 공학이라는 연구 영역이 소프트웨어 공학의 가장 중심 분야로 확립되었다. 요구 공학의 관심 영역은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때 사용자의 요구를 추출하고, 정확히 표현하고, 요구를 검증하는 것이다[8]. 또한 요구 분석은 교육학의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중요한 요소이다. | |
적응형 코스웨어는 무엇인가? | 이러닝 콘텐츠들은 향상된 서비스를 요구하게 되었고 학습자들의 특성과 개인차를 더욱 고려한 적응형 코스웨어로 관심이 이동하고 있다[2]. 적응형 코스웨어는 다양한 학습자들이 선행 학습, 학습 목표, 학습 동기 선호도 등과 같은 학습자 특성을 고려하여 적합한 과제 내용 및 방법을 제공하는 교육 시스템을 의미한다. 특히, 원격으로 이루어지는 이러닝 교수 학습 환경에서는 교실 수업과 비교해 볼 때 학습자의 배경과 능력, 학습 스타일 등이 훨씬 다양하다. | |
적응형 코스웨어 활용이 높은 교육대학 컴퓨터 교육 전공 학생들을 대상으로 적응형 코스웨어에 대한 요구를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 연구 방법은 설문을 통한 요인분석과 빈도 분석을 하였다. 연구 결과 적응형 코스웨어의 중요한 요소로 학습자들의 개인차에 따른 학습 스타일에 대한 적응성 뿐만 아니라 교과 내용에 따른 교수 모형의 적응성 제공도 중요함을 알 수 있었다. 적응형 코스웨어에서 적응성을 지원하기에 우선순위는 학습자 수준 및 학습 목표, 학습 스타일 순으로 비슷하게 나타났다. 따라서 대부분 적응형 코스웨어들이 학습 스타일의 적응성을 제공하고 있는데, 추후 적응형 코스웨어 개발시 교수 목표 및 교수 모형에 대한 적응성도 반영할 필요가 있음이 나타났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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