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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0 no.7, 2010년, pp.47 - 60
김정미 (부경대학교 패션디자인) , 김민자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The goal of this dissertation is to analyze various Romantic styles appearing in modern fashion based upon the 'Difference' theory developed by Gilles Deleuze. A new framework for analyzing the changes of dress style based upon the 'Difference' theory derived from Deleuze's theory and from his in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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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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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세기 낭만주의 복식양식의 조형적 특성이 변형과 혼성에 의해 변화하여 현대패션에서 ‘차이’로서 나타난 결과로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 다음은 19세기 낭만주의 복식양식의 조형적 특성이 변형과 혼성에 의해 변화하여 현대패션에서 ‘차이’로서 나타난 결과이다. 첫째, ‘몸’ 억압성은 현대패션에서 가볍고 부드러운 소재․신축성 있는 소재의 사용, 스커트 부피의 감소, 움직임을 구속하지 않는 복식이 창조됨에 따라 ‘몸’의 자유로 변화되었다. 둘째, 정형성은 현대패션에서 가변적인 실루엣, 미니 크리니·버슬 앙상블·점프 수트와 같은 기능적이고 합리적인 복식이 창조됨에 따라 탈정형성으로 변화되었다. 셋째, 부피성은 현대패션에서 소매와 스커트의 부피가 감소되기도 하였으나, 가볍고 비치는 소재를 사용한 페티코트·크리놀린·버슬뿐만 아니라 가볍고 부드러운 소재의 스커트, 첨단 기술로 부풀린 스커트 등에서 가벼운 부피로 변화되어 나타났다. 넷째, 장식성은 현대패션에서 입체적인 디테일과 과도한 트리밍의 사용은 절제되었으나, 화려한 색상의 신소재, 매끈한 디테일, 기능적인 트리밍, 현대적인 자수와 바느질 기법 등에서 나타났다. | |
주기성 이론이란 무엇인가? | 주기성 이론은 복식양식의 변화를 서술하는데 있어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이론으로, 복식에서의 주기성이란 한 가지 복식의 양식이 규칙적인 시간 간격을 두고 재현되는 경향1)을 의미한다. 대표적인 연구로는 영(Young)2), 크뢰버(Kroeber)3), 리처드슨과 크뢰버(Richardson & Kroeber)4), 구미지5) 등이 있는데, 이들은 복식의 실루엣, 스커트길이와 너비, 허리길이와 너비, 데꼴타주 깊이와 너비 등과 같은 동일한 대상이 일정한 기간을 두고 반복해서 나타난다고 밝히고 있다. | |
베이컨 회화의 이미지 왜곡은 어떠한 것으로부터 기인하는가? | 베이컨 회화의 이미지 왜곡은 우연성의 도입과 사진 이미지의 변형이라는 제작 방식에서 기인하는데, 그 중에서 사진이라는 매체의 적극적 도입과 이미지의 결합·변형은 베이컨 회화가 재현을 벗어나는 방법에 있어 중요하다.26) <그림 2>27)에서 보는 바와 같이 베이컨은 벨라스케스(Diego Rodríguez de Silva Velázquez, 1599~1660)가 그린 <교황인노켄티우스 10세(Pope Innocent X)>(1650)에서 영감을 얻어 1949년 무렵부터 20여 년에 걸쳐 약 45점 이상의 교황 시리즈를 제작했는데, 그는 복제된 사진을 통해 교황의 이미지를 참조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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