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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산로봇랜드 조경설계
Landscape Design for Masan Robot Land 원문보기

한국조경학회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v.38 no.3, 2010년, pp.115 - 125  

윤성융 (서호이엔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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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마파크는 단순히 여가활동을 위한 오락적 공간이 아닌, 주제라는 관념적 울타리를 가지고 다양한 이야기를 담아내는 곳이다. 그 이야기는 방문자가 얻고, 채우고, 남기고 싶어 하는 '의미를 전하는 공간'으로 로봇랜드는 로봇과 인간 그리고 자연을 담아내고 있다. 본 연구는 민간사업자 선정을 위한 마산로봇랜드 설계공모에서 차순위협상대상자로 당선된 작품의 설계전략과 내용을 서술한 것이다. 계획의 주안점은 첫째, 테마파크의 성공여부인 재방문력을 위한 각 공간들의 구성력과 테마의 전달력에 있으며, 둘째, 기계산업의 핵심적 허브이자 아름다운 해안자원을 지니고 있는 마산의 잠재력을 적극으로 이용함에 있다. 먼저, 로봇, 인간, 자연의 요소별 특성을 융합할 수 있는 신진대사의 선형을 모티브로 이용하여 자연훼손을 최소화하면서 이용자의 욕구와 형태의 변화에 따라 유연하게 반응할 수 있는 공간을 창출하였다. 식재계획은 컬러로 규정된 상징적 의미를 이용하여 진입광장, 기존 산림지, 경사지, 휴양지, 단지 내부, 에코아일랜드 등에 각 공간적 특성에 맞추어 도입하였다. 또한 로봇의 전시 및 교육, 숙박자를 위한 휴양 시설, 다양한 놀이 및 상업시설, 유토피아형 가든의 공간을 테마로 대상지의 용도 및 성격에 맞게 조닝을 설정하여 세부공간을 모색하였으며, 마산로봇랜드가 단순히 경제적 효과뿐 아니라 지역적 정서를 근간으로 정신적 풍요를 만들어내는 참된 문화공간으로 조성될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theme park is not just a recreational space for leisure activities, but also a place of storytelling as collected around abstract boundaries called themes. These stories are 'a space that tells the meaning' that the visitor is looking for and the Robot Land space offers robots, humans, and natu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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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차량동선과 보행동선을 분리하여 안정성을 확보하고 입체적 구성을 통해 각 시설들과 외부공간의 유기적 연계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문화체험시설은 해안보행로를 따라 설치하였으며 활용성 큰 저지대 지역은 중앙광장과 테마파크, 고지대지역은 바다조망자원을 적극 이용할 수 있는 타워와 호텔 및 쇼핑몰 상업시설을 배치하였다(그림 23, 24 참조).
  • 본 연구는 로봇과 인간 그리고 자연을 아우르는 가장 적합한 주제 설정과 설계개념 및 전략을 제안한 것으로 미래 로봇 산업기술을 선점하여 로봇기술 및 문화를 선도하며, 로봇산업을 기반으로 한 국제적 테마도시 조성에 목적이 있으며 주어진 설계지침의 범위 내에서 새로운 개념으로 접근을 시도하였다 설계 시 주안점은 로봇이라는 전체를 통합하는 테마성과 색다른 체험을 제공하는 비일상성, 각 분야의 고유하고 긴밀한 동일성 (identity), 구성요소간의 다양함과 균형감을 요하는 종합성으로 제시되어 진다(김대석, 2002). 이를 위해 요소별 특성을 융합할 수 있는 신진대사의 선형을 계획의 모티브로 이용하여 공간별 연계성 강화를 위해 선형의 대지루프를 설치하였으며 자연훼손을 최소화하면서 유연한 공간을 창출하였다
  • 위와 같은 목적 하에, 본 연구는 제시된 기본방향을 전제로 현황의 해석과 분석과정, 설계전략 및 개념 도출을 통해 마산 로봇랜드가 단순히 경제적 효과뿐 아니라 참된 문화공간으로 조성될 수 있는 설계안에 대해 기술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사업은 신개념의 미래형 테마파크 구축, 남해안의 해양자원을 이용한 다양한 콘테츠 개발 로봇산업의 기술 및 문화를 선도하는 국제적 테마파크조성과 함께 주민편익 증진과 지역경제 활성화 기여에 목적을 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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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경남발전연구원(2008) 2008년도 정책자문과제. 경남발전연구원. 

  2. 김대석(2002) 테마파크의 이해. 강의자료. 

  3. 기획예산처(2004) 민자사업 추진의 효율성.투명성 제고를 위한 업무수행지침 작성 연구. 기획예산처. 

  4. 마산시(2010) 경남 마산로봇랜드 조성사업 민간사업자 공모지침서. 경상남도. 

  5. 박석희, 깅상원 역(2000) 포스트 테마파크: 테마파크를 뛰어넘는 새로운 산업. 根本祐二, マルチ.ェンタ-テイメント.ビジネス テ-マ.パ-ク お超ぇ ろ新産業. 서울: 일신사. 

  6. 서동근 역(2003) 디자인의 작은 철학. Flusser, V. Vom stand der dinge: Eine kleine philosophie des design. 서울: 선학사. 

  7. 송부용, 김석종(2009) 경남 전략산업 육성사업의 진단과 전망. 산업연구원. 

  8. 유동환(2006) 안동문화관광단지 유교문화체험센터 및 홍보안내센터 기본구상 몇 전략수립 용역 보고서. 경북관광개발공사. 

  9. 홍대선, 한성현, 박명환(2004) 로봇산업 현황 및 경남 로봇산업 육성방안. 경남발전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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