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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신항의 환적경쟁력 분석에 대한 연구
An Analysis of Transshipment Competitiveness of Container Cargoes in Incheon New Port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26 no.1, 2010년, pp.20 - 42  

안우철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  여기태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  양창호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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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2013년 개장(1-1단계 완공 예정)하게 될 인천신항의 동북아시아 지역 내에서 환적기능을 가지는 항만으로 성장가능성을 확인해 보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 방법론은 신제품 도입 시 미래의 경쟁시장 및 경쟁상황을 예측하려고 할때 자주 사용되는 컨조인트 분석을 사용하여, 미주-북중국간, 유럽-북중국간 항로 운항시 주요 환적기지로 인천신항과 비교대상 항만들 간의 환적서비스 경쟁력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 인천신항은 향후 국외 경쟁항만과의 환적물동량 유치를 위한 경쟁에서는 부산항과 상해항의 해상환적비용, 항만비용에 따라 유동적인 포지셔닝을 가짐을 확인 할 수 있다. 국내 경쟁항만간 환적물동량을 유치하기 위해서는 인천신항을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측면의 첨단자동화 항만으로 건설하고, 프로세스의 효율성을 높여 환적작업 시 체선율을 감소시켜 국내 타 경쟁항만 대비 환적서비스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 반면에 국외 경쟁항만간 환적항만으로서의 경쟁력 우위를 선점하기 위해서는 해상환적비용을 타 항만 대비 저렴한 수준을 유지하며, 효율적인 환적네트워크 뿐만 아니라 항만 인근 풍부한 배후단지를 통해 물동량 확보 및 접근이 용이하여 고객 수요를 충족 시켜줄 수 있는 환적 허브항만을 목표로 발전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imed at evaluating transshipment competitiveness of Incheon New Port which will open in 2013. For this reason, we used Conjoint Analysis(CA) for a methodology of this research as CA had been frequently adopted for empirical analysis of new container terminal in previous studies. We h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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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인천신항과 같은 신생항만의 시장 진출 시 항만이용자들이 느끼는환적항만 선택에 대해 컨조인트 방법론을 적용하여 분석함으로써 인천신항 개장 시 향후 국내외 경쟁항만간 시장점유율 정도와 비용 및 속성변화에 따른 경쟁항만간의 시장 점유율의 변화정도를 파악할 수 있다. 또한 컨셉 평가, 시장 내 포지셔닝, 최적가격 설정, 시장세분화 등이 가능해 경쟁시장 내 항만이용자의 성향과 경쟁상황을 파악할 수 있어 인천신항의 환적허브 가능성 조사에 유용한 방법론이라고 할 수 있다.
  • 본 연구는 2013년 완공될 인천신항의 동북아시아 지역 내에서 환적기능을 가지는 항만으로 성장가능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연구 방법론은 컨조인트 분석을 사용하였으며, 입지, 해상환적비용, 항만비용, 항만서비스 등의 요인을 이용하여 국내외 경쟁이 예상되는 부산항, 광양항, 상해항과의 비교를 통해 분석을 수행하였다.
  • 이러한 변화를 잘 분석하여 보면 항만이 개발되고 일정 수준의 컨테이너 화물을 창출할 수 있는 배후지 및 화물처리량을 가지게 되면 선사의 직기항 고려 대상이 되고, 이를 통하여 기존에는 없었던 새로운 항만에서의 컨테이너 직접 처리 및 인근항만의 환적화물 처리 등의 프로세스가 생겨남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에서는 2013년 개장(1-1단계 완공 예정)하게 되는 인천신항만이 동북아시아 지역 내에서 환적기능을 가지는 항만으로 성장 가능한지 확인해 보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연구 방법론은 신제품 도입 시 미래의 경쟁시장 및 경쟁상황을 예측하려고 할 때 자주 사용되는 컨조인트 분석(Conjoint Analysis)을 이용하여, 미주-북중국간, 유럽-북중 국간 항로 운항 시 주요 환적기지로 인천신항과 비교대상 항만들 간의 환적서비스 경쟁력을 분석한다.

가설 설정

  • 먼저, 컨조인트 분석을 하기 위해서 우선 소비자들이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성하는 속성의 각 수준들이 전체 효용에 어떻게 영향을 갖는가를 알아야 하며 속성들이 취하는 값에 따라 벡터모델(Vector Model), 이상점 모델(Ideal Point), 부분가치함수모델(Part Worth Function Model)등으로 나누어지며 벡터모델은 속성의 수준이 높으면 높을수록 혹은 적으면 적을수록 선호도가 높아진다고 가정하고 있으며 이상점 모델은 각 변수에서 이상적인 수준에 있어서 그 수준에서 멀어지면 선호도가 감소한다고 가정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부분가치(영향력) 함수모델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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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무엇에 따라 우리나라에 유치되는 환적화물량은 꾸준한 호조세를 보여왔는가? 동북아 중심항만 개발 전략에 따라 우리나라에 유치되는 환적화물량은 꾸준한 호조세를 보여왔다. 2000년 부산항이 세계 3위의 컨테이너항만으로 부상하게 된 요인 역시 주변국들로부터 유입된 환적화물에 큰 영향을 받았다.
인천신항은 언제 개장할 예정인가? 이러한 변화를 잘 분석하여 보면 항만이 개발되고 일정 수준의 컨테이너 화물을 창출할 수 있는 배후지 및 화물처리량을 가지게 되면 선사의 직기항 고려 대상이 되고, 이를 통하여 기존에는 없었던 새로운 항만에서의 컨테이너 직접 처리 및 인근항만의 환적화물 처리 등의 프로세스가 생겨남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에서는 2013년 개장(1-1단계 완공 예정)하게 되는 인천신항만이 동북아시아 지역 내에서 환적기능을 가지는 항만으로 성장 가능한지 확인해 보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연구 방법론은 신제품 도입 시 미래의 경쟁시장 및 경쟁상황을 예측하려고 할 때 자주 사용되는 컨조인트 분석(Conjoint Analysis)을 이용하여, 미주-북중국간, 유럽-북중 국간 항로 운항 시 주요 환적기지로 인천신항과 비교대상 항만들 간의 환적서비스 경쟁력을 분석한다.
컨조인트 분석은 어떤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인가? 컨조인트 분석은 2개 이상의 독립변수들이 종속변수에 대한 순위나 가치를 부여하는데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는데 있으며, 행동과학분야에서는 일련의 독립변수들을 이용하여 특정 종속변수의 값을 예측, 또는 설명하는 데 초점을 두게 된다. 그러나 종속변수들에 대한 측정이 매우 어려운 경우가 많아서 문제를 해결하는데 어려움을 겪게 되고 이와 같은 종속변수에 대한 측정문제와 독립변수의 값을 합성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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