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28 no.1, 2012년, pp.159 - 178
여기태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 정현재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 박지영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Recently, Global network expansion strategy of GTOs(Global Terminal Operator) coupled with each country's port policy, plays huge role for the evolution of modern container port. The Chinese ports can be regarded as the major markets to the GTOs. However, there are scant of researches for finding th...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해운시 장이 글로벌화 되는 계기는 무엇인가? | 1980년대 후반부터 진행되어 온 항만 민영화 및 운송 분야의 규제완화 흐름은 해운시 장이 글로벌화 되는 계기를 제공하였으며, 이로 인하여 터미널 운영사(GTO: Global Terminal Operator)는 해외 항만사업에 적극적으로 진출하기 시작하였다. 특히 선사들의 글로벌 네트워크 확대에 따라 GTO는 세계 항만산업에서 주요 참여자로 등장하였다. | |
GTO는 세계 항만산업에서 주요 참여자로 등장한 이유는 무엇인가? | 1980년대 후반부터 진행되어 온 항만 민영화 및 운송 분야의 규제완화 흐름은 해운시 장이 글로벌화 되는 계기를 제공하였으며, 이로 인하여 터미널 운영사(GTO: Global Terminal Operator)는 해외 항만사업에 적극적으로 진출하기 시작하였다. 특히 선사들의 글로벌 네트워크 확대에 따라 GTO는 세계 항만산업에서 주요 참여자로 등장하였다. 이들은 자국 항만에서는 물론이고, 화주 그리고 공급사슬망 관련 산업 전반에 걸쳐 파트너쉽을 구축해 나가고 있으며, 특히 선사들과의 합작투자를 통한 진출을 시도함으로써 물량확보는 물론이고 리스크분산의 효과도 함께 추구하고 있다. | |
GTO가 해외에 진출하는데 있어 문제점은 무엇인가? | GTO의 중국진출은 GTO뿐만 아니라 급증하는 물동량 처리에 있어 필요한 시설확보와 선진화된 운영기술을 받아들일 수 있는 기회로서 중국에게도 큰 매력으로 작용될 수 있다. 그러나 현재로서는 GTO의 해외 진출 시 어떤 요인이 주요하게 작용하는지에 대한 연구가 미비하고, 신규 터미널 후보지 선택에 대한 정형화된 방법론이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현재까지 주로 진행 되어왔던 GTO의 글로벌화 전략, 선사 및 화주 입장에서의 항만선택 결정요인과 같은 연구에서 벗어나 GTO 측면에서의 항만 선택 요인을 도출하고, 도출된 요인을 이용하여 신규 터미널 후보지들을 평가해 보고자 한다. |
길광수, "우리나라 컨테이너터미널 운영기업의 국제경쟁력 제고 방안", 해양물류연구,2009, 19-46.
김다애, "인천신항 항만경쟁력 결정요인 분석에 관한 연구", 인천대학교 석사학위 논문,2011.
김성철, 류동근, 류학수, "우리나라 해외항만 투자인식과 해외 진출방안에 관한 실증연구",경영사학회지, 제24집 제1호, 2009, 75-111.
김찬호, "두바이포트월드(DPW)의 성장과정과 아랍에미리트 정부의 지원", 해양물류연구, 제3권, 2009, 174-193.
김태동?정현재?이홍걸?여기태, "터미널 운영업체 선정기준 설정에 관한 연구", 국제상학회, 제26권 제4호, 2011, 97-113.
김태일, "두바이 항만운영사(DP World)의 성장 전략과 글로벌 터미널 업계의 변화", 해양수산동향, 제1206호, 2005.
김형태?이성우?고현정?김찬호, "글로벌 항만투자의 실효성 제고 방안", 한국해양수산개발원, 2008.
문영규, "항만운영의 글로벌화와 우리나라의 GTO 육성 전략", 해양비즈니스, 제11호,2008, 139-160.
박봉수, "글로벌 SCM 환경하에서의 허브항의 역할과 GTO의 투자전략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07.
우종균?이언경?김찬호?김은수?김미정?김란미, "글로벌 터미널 운영사 육성방안 연구", 한국해양수산개발원, 2006.
이상현?고용기?이희용, "우리나라 항만운영업체의 해외진출결정요인과 전략에 관한 연구",무역학회지, 제32권 제1호, 2007, 119-139.
이학식?임지훈, "SPSS 12.0 통계분석방법 및 해설", 법문사, 2008.
정충영?최이규, "한글전용 SPSS 14.0 SPSSWIN을 이용한 통계분석", 무역경영사, 2009.
채서일, "사회과학조사방법론", B&M Books, 제3판, 2005.
한국무역협회, "2010년 세계 10대 항만의 컨테이너 처리실적", 2011.
한철환, "허치슨포트홀딩스(HPH)사의 해외항만 진출전략 연구", 해운물류연구, 제40권제1호, 2004, 23-38.
한철환, "글로벌 터미널운영업체의 통합화전략과 시사점", 월간 해양한국, 통권 제233호, 2004, 86-99.
Chang, D. Y., "Application of Extent Analysis Method on Fuzzy AHP,",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Vol. 95, 1996, 649-655.
Notteboom, T. E., "Consolidation and Contestability in the European Container Handling Industry,", Maritime Policy and Management, Vol. 29, 2002, 259-261.
Notteboom, T. E., "The Changing Face of the Terminal Operator Business: Lessons for the Regulator,", ACCC Regulatory Conference , 2007.
Nunnally, J. C. and Ira, H. B., "Psychomestic Theory,", McGraw-Hill, INC., Third Edition, 1994.
Parola, F. and Veenstra, A. W., "The Spatial Coverage of Shipping Lines and Container Terminal Operators,", Journal of Transport Geography, Vol. 16, 2008, 292-299.
Ryoo, D. and Thanopoulou, H., "Liner Alliances in the Globalization Era: A Strategic Tool for Asian Container Carrier,", Maritime Policy and Management, Vol. 26, 1999, 349-367.
Yip, T. L., Sun, X. Y. and Liu, J. J., "Group and Individual Heterogeneity in a Stochastic Frontier Model: Container Terminal Operators,",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Vol. 213, 2011, 517-525.
http://www.internationalpsa.com.
http://www.dubaiworld.ae.
http://www.hph.com.hk.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