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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O의 신규터미널 후보지 선택에 관한 연구 -중국 컨테이너 항만을 중심으로-
An Analysis on Global Terminal Operator's Selection of Container Terminal -Focusing on the Chinese Container Ports-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28 no.1, 2012년, pp.159 - 178  

여기태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  정현재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  박지영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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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여러 나라에서 자본과 운영기술을 앞세운 GTO에게 항만 운영권과 개발권을 개방하고 있으며, 이들 GTO의 글로벌 네트워크 확충 전략은 각 국가의 항만 정책과 맞물려 항만의 발전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근래 급성장하고 있는 중국의 항만 시장은 GTO에게 엄청난 기회로 부상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로서는 GTO의 해외 진출 시 어떤 요인이 주요하게 작용하는지에 대한 연구가 미비하고, 신규 터미널 후보지 선택에 대한 정형화된 방법론이 없는 실정이다. 이런 배경에서 본 연구에서는 GTO의 해외 진출 시 고려되는 요소들을 평가해보고 이들 평가요소들을 이용하여 중국항만을 대상으로 신규 터미널 후보지를 평가해 보고자 하였다. 먼저 선행연구를 토대로 항만의 발전 잠재력을 포함한 14개의 측정변수들을 선정하였고, 요인분석(factor analysis) 방법을 통하여 운영 및 화물 창출 능력, 항로 보유 및 교역량, 대형선 기항 가능성 및 연계성, 기존 인프라 활용가능성의 4가지로 추출할 수 있었다. 그리고 퍼지계층분석법을 통하여 각 평가요인 및 측정변수들의 가중치를 산정하였다. 그 결과 4개의 평가요인 중 운영 및 화물 창출능력(0.343)이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선정되었으며, 14개의 측정변수 중 항만의 발전 잠재력(0.107)이 가장 중요한 변수로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해당 항만의 환적화물 비중(0.104), 대형선박의 기항빈도(0.090), 다양한 항로의 보유(0.089), 항만의 교역량 정도(0.087) 순으로 파악되었다. 평가요소를 이용하여 중국 항만을 평가해 본 결과 상위 5위권 중국 항만 중 상하이항(0.307)로 가장 우수한 항만으로 확인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Global network expansion strategy of GTOs(Global Terminal Operator) coupled with each country's port policy, plays huge role for the evolution of modern container port. The Chinese ports can be regarded as the major markets to the GTOs. However, there are scant of researches for finding t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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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현재로서는 GTO의 해외 진출 시 어떤 요인이 주요하게 작용하는지에 대한 연구가 미비하고, 신규 터미널 후보지 선택에 대한 정형화된 방법론이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현재까지 주로 진행 되어왔던 GTO의 글로벌화 전략, 선사 및 화주 입장에서의 항만선택 결정요인과 같은 연구에서 벗어나 GTO 측면에서의 항만 선택 요인을 도출하고, 도출된 요인을 이용하여 신규 터미널 후보지들을 평가해 보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을 위한 연구방법으로는 항만 선택 요인을 추출하기 위하여 요인분석(Factor Analysis)을 적용하고, 평가항목의 중요도 평가 및 대상항만 평가를 위하여 Fuzzy AHP기법을 사용한다.
  • 특히, GTO의 신규 터미널 선택측면에서 접근하여 중국항만을 평가한 사례는 국내외적으로 찾아보기 힘든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사례위주 연구방법을 탈피하여 계층분석기법을 사용하여 GTO가 고려하는 신규 터미널 후보지선택 결정요인 및 요인별 우선순위 도출하고 이를 이용하여 대상항만을 평가하는 연구를 수행한다.
  • 연구에 따르면, 글로벌 항만시장 규모는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이라고 전망하였으며 GTO의 시장점유율도 계속 증대할 것이라고 분석하였다. 따라서 확대 되고 있는 글로벌 항만시장과 상대적으로 포화상태에 이르고 있는 국내의 항만시장의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서는 해외항만 투자기업에 대한 지원정책의 강화가 요구되고 항만투자사업의 민간주도 허용 및 유리한 조건의 자금 지원이 필요하다고 분석하였다.
  • 항만의 해외진출요인으로 업무처리의 정확성, 서비스의 신뢰성, 이용자 요구에 대한 즉각적 서비스 능력, 터미널 정보시스템의 접근성, 사무처리의 신속성, 항만운영능력의 전문성, 항만운영능력의 숙련성, 하역생산성, 화물처리의 적정성, 플래너의 역량, 협상능력, 대외인지도 및 평판, 해외신용도, 터미널정보화시스템 수준, 통관서비스와의 효율적 연계로 분석되었다. 또한 그의 연구에서는 국내항만운영업체의 해외진출 시 문제점을 분석하고, 해외 진출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기업과 정부 차원에서 제시하였다. 김성철 외 2명(2009)의 연구에서 우리나라 항만운영기업 중 해외항만 투자에 참여하고 있는 집단을 3개로 구분하여 1집단을 리스크 수용형, 2집단을 핵심역량형, 3집단을 수익추구형으로 구분하여 각 집단이 해외 항만 투자 시 중요 요인을 파악하였다.
  • 그 결과 1990년대에 들어와 GTO들이 중국의 항만개발 및 운영에 적극 진출하였다. 본 절에서는 중국에 진출한 GTO들 중 HPH, PSA, DP World사를 중심으로 진출 현황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 따라서 많은 국가들이 GTO를 해당항만에 유치하기 위해 다양한 전략을 세우고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에서는 GTO의 신규 터미널 후보지 선택 결정요인들을 추출하여 요인별 우선순위를 산정하고 현재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중국 거점 항만들을 대상으로 신규 터미널 후보지로서의 우수성을 평가하는 것을 본 연구의 목적으로 하였고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선행 연구 검토를 통해 GTO가 해외항만 진출시 고려하는 14개의 측정변수들을 선정하였고, 요인분석을 통해 운영 및 화물 창출능력, 항로 보유 및 교역량, 대형선 기항 가능성 및 연계성, 기존 인프라 활용 가능성과 같이 4개의 상위평가요인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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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운시 장이 글로벌화 되는 계기는 무엇인가? 1980년대 후반부터 진행되어 온 항만 민영화 및 운송 분야의 규제완화 흐름은 해운시 장이 글로벌화 되는 계기를 제공하였으며, 이로 인하여 터미널 운영사(GTO: Global Terminal Operator)는 해외 항만사업에 적극적으로 진출하기 시작하였다. 특히 선사들의 글로벌 네트워크 확대에 따라 GTO는 세계 항만산업에서 주요 참여자로 등장하였다.
GTO는 세계 항만산업에서 주요 참여자로 등장한 이유는 무엇인가? 1980년대 후반부터 진행되어 온 항만 민영화 및 운송 분야의 규제완화 흐름은 해운시 장이 글로벌화 되는 계기를 제공하였으며, 이로 인하여 터미널 운영사(GTO: Global Terminal Operator)는 해외 항만사업에 적극적으로 진출하기 시작하였다. 특히 선사들의 글로벌 네트워크 확대에 따라 GTO는 세계 항만산업에서 주요 참여자로 등장하였다. 이들은 자국 항만에서는 물론이고, 화주 그리고 공급사슬망 관련 산업 전반에 걸쳐 파트너쉽을 구축해 나가고 있으며, 특히 선사들과의 합작투자를 통한 진출을 시도함으로써 물량확보는 물론이고 리스크분산의 효과도 함께 추구하고 있다.
GTO가 해외에 진출하는데 있어 문제점은 무엇인가? GTO의 중국진출은 GTO뿐만 아니라 급증하는 물동량 처리에 있어 필요한 시설확보와 선진화된 운영기술을 받아들일 수 있는 기회로서 중국에게도 큰 매력으로 작용될 수 있다. 그러나 현재로서는 GTO의 해외 진출 시 어떤 요인이 주요하게 작용하는지에 대한 연구가 미비하고, 신규 터미널 후보지 선택에 대한 정형화된 방법론이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현재까지 주로 진행 되어왔던 GTO의 글로벌화 전략, 선사 및 화주 입장에서의 항만선택 결정요인과 같은 연구에서 벗어나 GTO 측면에서의 항만 선택 요인을 도출하고, 도출된 요인을 이용하여 신규 터미널 후보지들을 평가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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