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는 자국 물류시장의 성숙과 이로 인한 치열한 경쟁을 극복하고, 급성장하는 세계 물류시장에서의 입지를 강화코자 2006년부터 기본계획을 수립하여 글로벌 물류시장 진출을 위한 의욕적인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인도는 인구가 11억에 달하고 제2의 중국으로 인식되면서 글로벌 물류기업들의 관심과 진출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본 연구는 다양한 글로벌 물류기업들이 진출해 있는 인도 물류시장에서 성공적인 해외투자를 위해 유망한 물류사업을 선정하고, 이에 대한 투자의 우선순위를 평가하는 Fuzzy-AHP의사결정 모델을 제시하였다. Fuzzy-AHP 기법은 가용한 정보의 부족으로 인한 의사결정자의 애매모호한 정도를 정량적으로 반영하여 의사결정의 정확성을 높일 수 있다. 본 모델은 우선순위 평가요소 및 대안들을 선정하고 문제를 구조화 한 후, 해운, 항만, 3PL의 전문가 집단으로 나누어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이를 종합하여 대 인도 투자사업의 우선순위를 제시하였다. 분석결과에 따르면 투자대안의 우선순위는 항만터미널 운영, ODCY 운영, 도로운송업, 포워더업, 내륙창고 운영의 순으로 나타났다. 즉 현 시점에서 항만터미널 운영이 인도 물류시장 진출 시 가장 관심을 가져야 할 사업이며, 다음으로 항만 인근의 ODCY 확보가 중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러나 인도 진출 시 성공 가능성이 낮은 사업은 내륙창고 운영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는 자국 물류시장의 성숙과 이로 인한 치열한 경쟁을 극복하고, 급성장하는 세계 물류시장에서의 입지를 강화코자 2006년부터 기본계획을 수립하여 글로벌 물류시장 진출을 위한 의욕적인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인도는 인구가 11억에 달하고 제2의 중국으로 인식되면서 글로벌 물류기업들의 관심과 진출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본 연구는 다양한 글로벌 물류기업들이 진출해 있는 인도 물류시장에서 성공적인 해외투자를 위해 유망한 물류사업을 선정하고, 이에 대한 투자의 우선순위를 평가하는 Fuzzy-AHP 의사결정 모델을 제시하였다. Fuzzy-AHP 기법은 가용한 정보의 부족으로 인한 의사결정자의 애매모호한 정도를 정량적으로 반영하여 의사결정의 정확성을 높일 수 있다. 본 모델은 우선순위 평가요소 및 대안들을 선정하고 문제를 구조화 한 후, 해운, 항만, 3PL의 전문가 집단으로 나누어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이를 종합하여 대 인도 투자사업의 우선순위를 제시하였다. 분석결과에 따르면 투자대안의 우선순위는 항만터미널 운영, ODCY 운영, 도로운송업, 포워더업, 내륙창고 운영의 순으로 나타났다. 즉 현 시점에서 항만터미널 운영이 인도 물류시장 진출 시 가장 관심을 가져야 할 사업이며, 다음으로 항만 인근의 ODCY 확보가 중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러나 인도 진출 시 성공 가능성이 낮은 사업은 내륙창고 운영으로 나타났다.
With the maturity and fierce competition of domestic logistics market, Korea government is actively working on the overseas investments in global logistics market after establishing the basic plan since 2006. In particular, India is selected one of promising countries for logistics investments since...
With the maturity and fierce competition of domestic logistics market, Korea government is actively working on the overseas investments in global logistics market after establishing the basic plan since 2006. In particular, India is selected one of promising countries for logistics investments since it has more 1.1 billion people and is regarded as post-China. In fact, a number of global logistics enterprises have started their businesses in the logistics market of India so that the competition already started. In this regard, it is highly necessary to find out feasible investment projects and then detemin the priority of the alternatives for successful investments. Therefore this study proposes a fuzzy-based AHP model by which the overseas investment problem was systematically structured and then evaluated. The model was established by exploiting a fuzzy theory and AHP for capturing the inexactness and vagueness of information. The results show that the investment of port operations is the number one priority in the India's logistics market and ODCY operations, road transportations, forwarding operations, inland depot operations in order. Finally the proposed model will help Korea's policy makers to have a better reliable investment strategy.
With the maturity and fierce competition of domestic logistics market, Korea government is actively working on the overseas investments in global logistics market after establishing the basic plan since 2006. In particular, India is selected one of promising countries for logistics investments since it has more 1.1 billion people and is regarded as post-China. In fact, a number of global logistics enterprises have started their businesses in the logistics market of India so that the competition already started. In this regard, it is highly necessary to find out feasible investment projects and then detemin the priority of the alternatives for successful investments. Therefore this study proposes a fuzzy-based AHP model by which the overseas investment problem was systematically structured and then evaluated. The model was established by exploiting a fuzzy theory and AHP for capturing the inexactness and vagueness of information. The results show that the investment of port operations is the number one priority in the India's logistics market and ODCY operations, road transportations, forwarding operations, inland depot operations in order. Finally the proposed model will help Korea's policy makers to have a better reliable investment strate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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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또한 해외투자는 국내와 달리 이질적인 기업환경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정보의 불확실성으로 인한 다양한 리스크가 존재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다양한 글로벌 물류기업들이 진출해 있는 인도 물류시장에서 성공적인 해외투자를 위해 유망한 물류사업을 선정하고 이에 대한 투자의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계층적 의사결정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다양한 글로벌 물류기업들이 진출해 있는 인도 물류시장에서 성공적인 해외 투자를 위해서 유망한 물류사업을 선정하고, 이에 대한 투자의 우선순위를 평가하는 Fuzzy-AHP 의사결정 모델을 제시하였다. 해외투자 의사결정에 중요한 5가지 평가요소는 수익성, 안정성, 용이성, 시급성, 장래성이 선정되었고, 투자대안은 항만터미널 운영, ODCY 운영, 포워더업, 도로운송업, 내륙창고가 선정되었다.
아직은 인도 물류시장 진출의사를 가진 기업들의 수가 많지 않기 때문에 응답의 질을 높이고자 가능한 전문가의 의견을 반영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응답자의 지위를 부장급 이상으로 제한하면서 Fuzzy 이론을 적용하여 정보의 불확실성(uncertainty)을 반영하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평가요소의 상대적 중요도 산정을 위해 관련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설문 및 방문 조사를 시행하였다. 관련 전문가를 세 그룹 즉 해운, 항만, 3PL 부문으로 나누고 설문지를 배포하 였고, 영역간의 정보균형을 확보하고자 설문응답의 회수를 동일하게 설정하였다. 설문 대 상기업은 인도 물류시장에 대한 어느 정도의 정보를 확보한 기업이어야 하므로 한국기업 가운데 현재 인도에 진출했거나 계획하고 있는 기업으로 제한하였다.
1차로 추출된 대안들은 해상운 송, 트럭운송, 철도운송, 항공운송, 자가터미널 운영, 합작터미널 운영, 항만하역, 육상화물 하역, 철도화물하역, 일반창고(ODCY 포함), 보세창고, 통관 등 13개가 선정되었다. 그리고 1차적으로 추출된 평가대안들의 타당성 여부와 추가적 대안의 존재여부를 파악하고자 인 도 물류시장 진출에 경험 있는 물류전문가의 자문 및 법제도를 분석하였다.
문제의 계층적 구조에서 투자사업의 우선순위를 평가하는 요소로는 수익성, 안정성, 용이성, 시급성, 장래성 등 5가지를 선정하였다. 그리고 선정된 평가요소를 이용하여 해운, 항만, 3PL의 전문가 집단으로 나누어 Fuzzy 개념을 적용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한 후, 전문가의 의견을 종합하고 물류사업의 우선순위 결정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궁극적으로 Fuzzy-AHP 모델은 우리나라가 추진하고 있는 국제 물류네트워크 구축사업에서 성공적인 해외 투자사업의 우선순위 전략에 신뢰성 있는 결과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제조업과 무역업 부문에서는 회사법에 따라 단독투자 또는 합작법인의 설립이 가능하며, 지사(branch), 연락사무소 (liaison office), 프로젝트사무소(project office)의 설립이 가능하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법제 도 및 현실성을 고려하여 인도에 진출 가능한 사업부문을 5가지, 즉 항만터미널 운영, ODCY 운영, 포워더업, 도로운송업, 내륙창고(ICD)로 선정하였다.
다음은 각 업계별로 5가지 평가요소, 즉 수익성, 안정성, 용이성, 시급성, 장래성 간의 상대적 중요도를 분석하였다. 해운업계의 경우 우선순위는 수익성(26.
본 연구에서는 해외투자시 정보의 불확실성으로 인한 의사결정자의 애매모호한 상황을 반영하고자 퍼지모형과 계층적분석방법(Analytic Hierarchy Process)을 결합한 Fuzzy-AHP을 적용하였다. 문제의 계층적 구조에서 투자사업의 우선순위를 평가하는 요소로는 수익성, 안정성, 용이성, 시급성, 장래성 등 5가지를 선정하였다. 그리고 선정된 평가요소를 이용하여 해운, 항만, 3PL의 전문가 집단으로 나누어 Fuzzy 개념을 적용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한 후, 전문가의 의견을 종합하고 물류사업의 우선순위 결정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해외투자 의사결정에 중요한 5가지 평가요소는 수익성, 안정성, 용이성, 시급성, 장래성이 선정되었고, 투자대안은 항만터미널 운영, ODCY 운영, 포워더업, 도로운송업, 내륙창고가 선정되었다. 설문조사는 해운, 항만, 3PL의 전문가 집단으로 나누고, Fuzzy 이론을 적용하여 가용한 정보의 불충분으로 인한 전문가 의 애매모호한 정도를 반영하고자 하였다.
의사결정 대안의 우선순위 결정을 위한 평가요소는 대안선정과 마찬가지로 문헌조사 9)10)11)를 통해 1차적으로 추출한 후, 관련 전문가들과의 면담을 통해서 5가지, 즉 수익성, 안정성, 용이성, 시급성, 장래성을 최종적으로 선정하였다. 수익성은 물류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얻게 되는 매출액이나 수익성을 의미한다.
최 상위 계층에는 의사결정 문제의 목표인 ‘인도 물류시장에 진출가능한 물류사업의 우선순 위 결정’이 위치하고, 계층 2에서는 세 그룹 즉, 해운업계, 항만업계, 3PL업계를 하나의 계 층으로 삼았다. 이는 인도 물류시장의 성숙도에 따라 진출사업 영역에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세 그룹의 의견을 나누어 조사하였다. 그리고 계층 3과 4에는 평가 요소 및 대안이 각각 위치하게 된다.
아직은 인도 물류시장 진출의사를 가진 기업들의 수가 많지 않기 때문에 응답의 질을 높이고자 가능한 전문가의 의견을 반영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응답자의 지위를 부장급 이상으로 제한하면서 Fuzzy 이론을 적용하여 정보의 불확실성(uncertainty)을 반영하고자 하였다. 최종적으로 설문 및 면담조사 결과를 각 영역별로 7명씩 모두 21명의 응답 자료 를 확보하였다.
평가요소의 상대적 중요도 산정을 위해 관련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설문 및 방문 조사를 시행하였다. 관련 전문가를 세 그룹 즉 해운, 항만, 3PL 부문으로 나누고 설문지를 배포하 였고, 영역간의 정보균형을 확보하고자 설문응답의 회수를 동일하게 설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 의사결정 대안(alternative)은 현 시점에서 인도 물류시장에 진출 가능한 사 업들로 정의되며, 대안선정을 위해 물류사업 관련 논문이나 연구보고서에 대한 문헌조 사7)8)와 관련업에 종사하는 실무자들의 의견을 종합하였다. 1차로 추출된 대안들은 해상운 송, 트럭운송, 철도운송, 항공운송, 자가터미널 운영, 합작터미널 운영, 항만하역, 육상화물 하역, 철도화물하역, 일반창고(ODCY 포함), 보세창고, 통관 등 13개가 선정되었다. 그리고 1차적으로 추출된 평가대안들의 타당성 여부와 추가적 대안의 존재여부를 파악하고자 인 도 물류시장 진출에 경험 있는 물류전문가의 자문 및 법제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시간 및 표본의 제약성으로 인하여 최종적으로 21개 기업을 대상으로 실증분 석을 수행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가 인도 물류시장 진출 사업에 대한 우선순위가 정 확하다고 주장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이를 위해 응답자의 지위를 부장급 이상으로 제한하면서 Fuzzy 이론을 적용하여 정보의 불확실성(uncertainty)을 반영하고자 하였다. 최종적으로 설문 및 면담조사 결과를 각 영역별로 7명씩 모두 21명의 응답 자료 를 확보하였다. 그리고 응답 자료를 이용하여 본 연구에서는 Chang(1996)이 제시한 4단계 절차를 적용하여 가중치를 계산하였다.
본 연구는 다양한 글로벌 물류기업들이 진출해 있는 인도 물류시장에서 성공적인 해외 투자를 위해서 유망한 물류사업을 선정하고, 이에 대한 투자의 우선순위를 평가하는 Fuzzy-AHP 의사결정 모델을 제시하였다. 해외투자 의사결정에 중요한 5가지 평가요소는 수익성, 안정성, 용이성, 시급성, 장래성이 선정되었고, 투자대안은 항만터미널 운영, ODCY 운영, 포워더업, 도로운송업, 내륙창고가 선정되었다. 설문조사는 해운, 항만, 3PL의 전문가 집단으로 나누고, Fuzzy 이론을 적용하여 가용한 정보의 불충분으로 인한 전문가 의 애매모호한 정도를 반영하고자 하였다.
이론/모형
최종적으로 설문 및 면담조사 결과를 각 영역별로 7명씩 모두 21명의 응답 자료 를 확보하였다. 그리고 응답 자료를 이용하여 본 연구에서는 Chang(1996)이 제시한 4단계 절차를 적용하여 가중치를 계산하였다.
설문 대 상기업은 인도 물류시장에 대한 어느 정도의 정보를 확보한 기업이어야 하므로 한국기업 가운데 현재 인도에 진출했거나 계획하고 있는 기업으로 제한하였다. 그리고 인도 현지기 업에 대한 설문조사는 대한투자진흥공사의 해외조사 서비스를 활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Chang(1996)이 제안한 방법론을 적용하여 상대적 가중치를 계산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해외투자시 정보의 불확실성으로 인한 의사결정자의 애매모호한 상황을 반영하고자 퍼지모형과 계층적분석방법(Analytic Hierarchy Process)을 결합한 Fuzzy-AHP을 적용하였다. 문제의 계층적 구조에서 투자사업의 우선순위를 평가하는 요소로는 수익성, 안정성, 용이성, 시급성, 장래성 등 5가지를 선정하였다.
성능/효과
각 평가요소에 대한 대안의 가중치를 살펴보면 수익성 측면에서 항만터미널 운영과 ODCY 운영은 각각 23.9%, 21.2%로 상대적으로 높게 평가 되었고 내륙창고 운영은 16.6% 로 낮게 인식되었다. 안정성 측면에서는 항만터미널 운영이 25.
더 세밀한 분석을 위해서는 보다 다양한 표본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가 요구된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 제안한 Fuzzy-AHP 기법은 가용한 정보의 부족으로 인한 의사결정자의 애매모호한 정도를 정량적으로 반영하여 의사결정의 정확성을 높였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가 추진하고 있는 국제 물류네트워크 구 축사업의 성공적인 해외 투자사업의 우선순위 분석에 신뢰성 있는 결과를 제공할 수 있는 의사결정 모델을 제시하는데 그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
즉 해운업계는 인도 물류시장 진출시에 항만터미널 사업을 가장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다고 판단된다( 참조). 그리고 ODCY 운영이나 내륙창고를 확보하는 투자전략도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3PL업계는 해운업계와 동일 하게 수익성을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장래성과 안정성을 다음 순위로 고려하고 있으며, 상대적으로 시급성과 용이성은 낮게 평가되었다.
이는 항만투자의 경우 초기비용이 많이 소요되지만 이를 회수하기 위해 단기적 시각보다는 장 기적 측면을 강조한다고 할 수 있다. 다음으로 수익성과 안정성을 중요시 하고 있으며, 용이성과 시급성은 가장 낮게 평가되었다.
도로운송업과 포워더업의 인도 진출 순위는 각각 3위, 4위를 차지하였고, 두 사업의 종 합 평가치는 매우 유사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항만업계는 인도 물류시장에서 도로운송 업과 포워더업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용이성 측면은 항만터미널 운영, 포워더업, 도로운송 업이 20% 내외로 비슷한 가중치를 보였다. 시급성과 장래성에서 항만터미널 운영이 각각 25%, 28.1%로 높게 나타났다.
종합가중치에 의한 대안의 우선순위는 항만터미널 운영(25.0%), ODCY 운영(20.6%), 도 로운송업(18.9%), 포워더업(18.7%), 내륙창고 운영(16.9%)의 순으로 나타났다( 참 조). 현 시점에서 항만터미널 운영이 인도 물류시장 진출 시 가장 관심을 가져야 할 사업 으로 분석되었다.
인도 물류시장 진출의 펑가기준에 대한 상대적 중요도는 업계별로 조금씩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가장 큰 특징은 항만업계의 경우 투자 의사결정시에 수익성 보다 장 래성, 즉 단기적인 측면보다 장기적인 판단을 중요하게 여기는 사실이다. 종합적 측면에서 평가요소의 가중치를 살펴보면, 수익성(25.4%)로 가장 높고 다음으로 안정성(20.7%), 장래 성(20.4%), 용이성(16.8%), 시급성(16.7%)의 순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안정성과 장래성은 거 의 유사한 가중치를 보여주고 있다.
이는 인도 물류시장 진출시에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요소는 수익성, 안정성, 장래성 이라고 해석된다. 투자대안의 우선순위는 항만터미널 운영, ODCY 운영, 도로운송업, 포워 더업, 내륙창고 운영의 순으로 나타났다. 즉 현 시점에서 항만터미널 운영이 인도 물류시 장 진출시에 가장 관심을 가져야 할 사업이며, 다음으로 항만 인근의 ODCY 확보가 중요 하다는 의미이다.
해운이나 3PL업계는 해외투자 의사결정시에 수익성이 가장 중요한 의사결정 요소이 나, 항만업계는 장기적인 안목을 더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평가요소의 종합 가중치는 수익성이 가장 높고 다음으로 안정성, 장래성, 용이성, 시급성의 순으로 나타났 다. 이는 인도 물류시장 진출시에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요소는 수익성, 안정성, 장래성 이라고 해석된다.
인도에서 소매점, 핵에너지, 복권, 도박 및 사행산업, 농업, 주택공급 및 부동산을 제외 하고는 외국인직접투자가 허용되며, 업종에 따라 지분 제한이 적용된다. 항만건설과 유지 관리에 대해서는 100% 지분 참여 가능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제조업과 무역업 부문에서는 회사법에 따라 단독투자 또는 합작법인의 설립이 가능하며, 지사(branch), 연락사무소 (liaison office), 프로젝트사무소(project office)의 설립이 가능하다.
해운, 항만, 그리고 3PL분야의 물류 전문가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현 시점에 서 인도 물류시장 진출시에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투자부문은 항만터미널 확보 인 것으로 나타났다. 인도에서 항만성장을 주도하고 있는 곳은 자와하랄네루항과 첸나이 항이다.
인도 물류시장의 진출사업에 대한 견해는 업계별로 조금씩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 다. 해운이나 3PL업계는 해외투자 의사결정시에 수익성이 가장 중요한 의사결정 요소이 나, 항만업계는 장기적인 안목을 더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평가요소의 종합 가중치는 수익성이 가장 높고 다음으로 안정성, 장래성, 용이성, 시급성의 순으로 나타났 다.
후속연구
그리고 선정된 평가요소를 이용하여 해운, 항만, 3PL의 전문가 집단으로 나누어 Fuzzy 개념을 적용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한 후, 전문가의 의견을 종합하고 물류사업의 우선순위 결정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궁극적으로 Fuzzy-AHP 모델은 우리나라가 추진하고 있는 국제 물류네트워크 구축사업에서 성공적인 해외 투자사업의 우선순위 전략에 신뢰성 있는 결과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가 인도 물류시장 진출 사업에 대한 우선순위가 정 확하다고 주장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더 세밀한 분석을 위해서는 보다 다양한 표본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가 요구된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 제안한 Fuzzy-AHP 기법은 가용한 정보의 부족으로 인한 의사결정자의 애매모호한 정도를 정량적으로 반영하여 의사결정의 정확성을 높였다고 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현 시점에서 내륙창고 투자는 경쟁력을 가질 수 없는 투자항목이라는 의미이다. 따라서 내륙 창고 운영을 위해서는 대규모 투자보다는 인도의 현지기업과 합작형태로 진출하여 점차적 으로 지분율을 확대하는 전략을 추진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그리고 STX해운은 인도의 벌크화물에 대 한 해상운송 영업에 주력하고 있다. 향후 우리나라 해운기업들은 인도에서 지속적으로 ODCY나 내륙창고를 확보하는 전략을 추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퍼지집합이란 무엇인가?
퍼지집합은 집합 내의 원소가 애매모호한 경계를 갖고 있어 특정 부분집합에 속하는지 에 대한 경계가 분명하지 않고 점진적으로 변화되는 원소를 갖는 집합이다. 퍼지집합 이 론의 기본개념은 하나의 원소가 퍼지집합에 부분적으로 소속될 수 있다는 것이다.
AHP란 무엇인가?
AHP는 다속성의사결정 문제에서 많이 사용되는 기법으로 복잡한 의사결정 문제를 작 은 문제로 나누어 계층화한 후, 평가요소의 관점에서 대안들의 상대적인 중요도와 평가요 소간의 상대적인 중요도를 고려하여 대안의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기법이다. 이는 평가요 소별로 정량적 또는 정성적 척도를 동시에 고려할 수 있고 이용이 편리하여 많이 이용되고 있다.
내륙창고 운영은 인도에서 가장 낮은 투자 순위를 차지한 이유는 무엇인가?
내륙창고 운영은 인도에서 가장 낮은 투자 순위를 차지하였다. 이는 인도의 국영기업인 CONCOR사가 항만과 내륙물류 거점을 연결하는 창고운영을 장악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 로 판단된다. CONCOR사의 설립목적은 국가 차원에서 철도를 이용하여 컨테이너 화물의 내륙운송 및 국제운송을 효율적으로 지원하는 복합운송시스템을 구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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