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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항과 광양항의 컨테이너 터미널의 효율성
The Efficiency of Container Terminals in Busan and Gwangyang Port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26 no.2, 2010년, pp.139 - 149  

모수원 (목포대학교 경영대학 무역학과) ,  이광배 (순천대학교 사회과학대학 물류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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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주요 항만들은 항만운영의 효율성 증대시키기 위해 항만시설의 확충과 개선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본고는 세계 주요 항만과의 경쟁에서 밀리고 있는 부산항과 광양항의 컨테이너 터미널의 효율성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DEA 모형과 토빗모형을 이용한다. 먼저 허핀달-허쉬만지수와 기업집중률을 이용하여 컨테이너 터미널의 물동량 집중도를 조사하여 집중도는 감소하는 추세이나 상위 3개 터미널의 물동량 집중도가 상당히 높다는 것을 밝힌다. 이러한 결과는 Jarque-Bera 통계량과 왜도를 통해 변수들이 우측으로 긴 꼬리를 갖는 분포를 보여 규모가 작은 컨테이너 터미널의 빈도가 크다는 사실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DEA모형을 이용하여 부산항과 광양항의 컨테이너 터미널의 효율성을 도출하여 비효율적 DMU들의 비효율 원인은 각기 다르나, 비효율적 터미널들이 대부분 규모의 수익체증 상태에 있기 때문에 규모를 줄이는 방법보다는 규모를 확대하는 것이 효율성 향상에 보다 효율적이라는 것을 보인다. 이분산성을 고려한 토빗모형을 적용하여 컨테이너 야드당 물동량과 컨테이너 크레인당 물동량의 계수가 예상되는 부호를 가져 효율성 증대에 기여하나 컨테이너 야드가 컨테이너 크레인보다 효율성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밝힌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nalyses the relative efficiency of 13 container terminals based on the data for the period 2003-8 to offer a fresh perspective. There has been abundant empirical research undertaken on the technical efficiency of Busan and Gwangyang port. Most studies have focused on the use of parametr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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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고는 컨테이너 야드와 컨테이너 크레인을 투입요소로, 컨테이너 물동량을 산출요소로 한 DEA모형을 적용하여 부산항과 광양항의 컨테이너 터미널의 특성을 파악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먼저 투입변수와 산출변수의 기초통계량을 도출하여 컨테이너 물동량, 컨테이너 야드, 컨테이너 크레인 모두 분포가 오른쪽으로 긴 꼬리를 가져 물동량, 컨테이너 야드 면적, 크레인 수를 기준으로 하여 규모가 작은 터미널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 이에 본고는 DEA모형을 이용하여 도출한 부산항과 광양항의 13개 컨테이너 터미널의 효율성의 특성을 분석한 두 항만의 컨테이너 터미널의 효율성 특성도 살펴본다. 또한 패널분석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효율성 척도를 종속변수로 하여 이분산 토빗모형을 적용하여 컨테이너 야드와 컨테이너 크레인이 효율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와 두 변수의 차이점을 분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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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부산항과 광양항의 컨테이너 터미널의 효율성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DEA 모형과 토빗모형을 이용하여 무엇을 먼저 밝히는가? 본고는 세계 주요 항만과의 경쟁에서 밀리고 있는 부산항과 광양항의 컨테이너 터미널의 효율성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DEA 모형과 토빗모형을 이용한다. 먼저 허핀달-허쉬만지수와 기업집중률을 이용하여 컨테이너 터미널의 물동량 집중도를 조사하여 집중도는 감소하는 추세이나 상위 3개 터미널의 물동량 집중도가 상당히 높다는 것을 밝힌다. 이러한 결과는 Jarque-Bera 통계량과 왜도를 통해 변수들이 우측으로 긴 꼬리를 갖는 분포를 보여 규모가 작은 컨테이너 터미널의 빈도가 크다는 사실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세계 주요 항만들은 무엇을 위해 항만시설의 확충과 개선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가? 세계 주요 항만들은 항만운영의 효율성 증대시키기 위해 항만시설의 확충과 개선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본고는 세계 주요 항만과의 경쟁에서 밀리고 있는 부산항과 광양항의 컨테이너 터미널의 효율성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DEA 모형과 토빗모형을 이용한다.
부산항과 광양항은 누구와의 경쟁에서 밀리고 있는가? 세계 주요 항만들은 항만운영의 효율성 증대시키기 위해 항만시설의 확충과 개선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본고는 세계 주요 항만과의 경쟁에서 밀리고 있는 부산항과 광양항의 컨테이너 터미널의 효율성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DEA 모형과 토빗모형을 이용한다. 먼저 허핀달-허쉬만지수와 기업집중률을 이용하여 컨테이너 터미널의 물동량 집중도를 조사하여 집중도는 감소하는 추세이나 상위 3개 터미널의 물동량 집중도가 상당히 높다는 것을 밝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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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김현제, 윤원철, "DEA 기법과 토빗모형을 활용한 효율성 차이에 대한 분석: 서울시 고등학교의 교육성과를 대상으로", 재정논집, 제21권 제1호, 2006, pp. 97-1141. 

  2. 모수원, "국내항만의 효율성결정요소,"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4권 제4호, 2008, pp. 349-361. 

  3. 박홍균, "환적화물의 컨테이너 터미널 효율성 분석,"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6권 제1호, 2010, pp. 1-19. 

  4. 손승태, "국내 은행의 경영효율성 비교연구", 한국개발연구원, 1993, pp. 64-82. 

  5. Arabmazar, A. and Schmidt, P., "An Investigation of the Robustness of the Tobit Estimator to Non-Normality," Econometrica, Vol. 50, 1982, pp. 1055-1063. 

  6. Amemiya, T., "Regression Analysis When the Dependent Variable Is Truncated Normal," Econometrica, Vol. 41, 1973, pp. 997-1016. 

  7. Banker, R. D., Charnes, A. and Cooper, W.W., "Some Models for Estimating Technical and Scale Inefficiencies in Data Envelopment Analysis," Management Science, Vol.30, 1984, pp. 1078-1092. 

  8. Boussofiane, A., Dyson, R. G. and Thanassoulis, E., "Applied Data Envelopment Analysis,"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Vol. 32, 1991, pp. 1-15. 

  9. Chilingerian, J.A., "Evaluating Physician Efficiency in Hospitals: A Multivariate Analysis of Best Practices,"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Vol. 80, 1995, pp. 548-574. 

  10. Nunamaker, T. R., "Using Data Envelopment Analysis to Measure the Efficiency of Nonprofit Organizations : A Critica Evaluation," Managerial and Decision Economics, Vol. 6, No. 1, 1985, pp.50-58. 

  11. Nyhan, R. C. and Martin, L. L., "Comparative Performance Measurement - A Primer on Data Envelopment Analysis," Public Productivity & Management Review, Vol. 22, No. 33, 1999, pp.348-3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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